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4
김향금 지음, 최숙희 그림, 배우성 감수 / 보림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향금 글 / 최숙희 그림 / 보림

아주 먼 옛날, 사람들은 먹을거리를 찾아 돌아다니며 길을 잘 익혀두고 길눈도 밝았지만 길 찾기가 어려울 때도 있었어요.
그래서 갈림길에서 헤매지 않도록 표시를 해두기도 하고 나중엔 평평한 나무 토막을 골라 조그맣게 길을 줄여 그려 놓았어요.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그림이 바로 지도랍니다.
지도를 그릴 때는 동서남북 방향을 정확하게 그리고 또 거리도 정확히 줄여 그려야 해요.
지도를 보면 한눈에 산과 강, 개천과 큰 건물과 성벽까지 찾아갈 수 있고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가야 할지도 알 수 있어요.
지도는 길을 찾을 때 가장 많이 쓰이지만 장사를 할 때도 전쟁을 할 때도 필요해요.
백사십여 년 전 김정호 할아버지가 만든 대동여지도는 산줄기와 강줄기가 사람 몸의 뼈대와 핏줄처럼 그려져 있어요.
우리 조상들은 우리 강산을 살아있는 생명처럼 소중히 여겼거든요.
지도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모두 들어 있어요. 그리고 이 세상 한가운데는 바로 내가 있답니다.

이 책에는 지도가 왜 필요했고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지도를 그릴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이었고 우리나라 옛지도엔 무엇이 있는지 지도의 역사와 기능, 우리 조상들의 자부심과 문화 등이 자세히 실려 있습니다.
본문 글에도 쓰여 있지만 지도는 우리가 사는 곳을 작게 줄여서 알기 쉽게 그림으로 그려 놓은 것을 말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제목 '세상을 담은 그림' 일곱 글자는 가장 짧으면서도 가장 정확하게 이 책의 정의와 취지를 포함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대동여지도, 해동팔도봉화산악지도, 팔도총도 등 이 책에는 우리나라의 옛지도들과 특징이 소개되어 있어요.
혼일강리역대국지도는 세계지도로 우리 나라가 실제보다 크게 그려져 있는데 우리 선조들이 지녔던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엿볼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 선조들은 지도를 만들면서 정확성을 위해 직접 발걸음으로 거리를 재었다 하니 얼마나 많은 길을 되돌아 발걸음을 세고 그렸을까? 생각하면 더 애틋하게 여겨집니다.
그리고 요즘 큰아이가 학교에서 독도를 배우고 있는데 책에 실린 팔도총도에 우산도로 표기된 독도가 있더군요.
'독도는 우리땅' 노래에 나오는 바로 그 '섬나라 우산국'을 지도에서 찾고 무척 반가워했어요.
500여년 전서부터 이미 우리나라 지도에 실려 있는데 왜 일본은 자기땅이라고 그러나? 지도를 보여줘야겠단 소리도 하고요.. 
   
내가 사는 곳, 내가 아는 곳, 내가 가보고 싶은 곳을 찾을 수 있는 지도는 정말 이 세상을 보여주는 그림임에 틀림없습니다.


책의 맨 뒤 <엄마랑 아빠랑>에서는 지도에 대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정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길을 찾는 기본적인 길잡이 역할과 집과 집사이, 나라와 나라 사이의 경계, 지역개발, 행정정치, 산업과 경제 군사 등 폭넓게 쓰여지고 있는 지도는 그
야말로 사람의 삶을 위해 만들어져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의 지혜가 함축되고 발전되어온 그림인 것이라고요...
게다가 지도를 통해 지도를 만든 시대의 사회상과 세계관도 읽을 수 있고 그시대와 문화의 독특함도 찾을 수 있다하니 이전에 몰랐던 지도의 색다른 가치를 생각해보게 합니다. 

1. 나만의 지도 기호 만들기

대동여지도를 소개하는 본문글에서는 강줄기를 구불구불한 선으로 표시했고 기호를 써서 필요한 곳을 빨리, 쉽게 찾을 수 있게 했다 하고 있어요.
백두산에서 출발한 백두대간도 살피고 우리 나라 외곽부로 계속 연결된 봉수대를 보며 봉수대가 왜 필요했는지 그리고 고을을 살피며 아는 지명이 나오면 거리를 가늠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고서 간단한 활동지를 작성해 아이들에게 지도기호를 만들어보자고 했어요.


열두 가지의 지형지물을 써놓은 곳에 아이들이 각자 생각하는 지도기호를 그렸어요.
그림을 그리다 색도 칠할거라 했는데 그림이 잘 표시가 나지 않아 색칠은 담에 하도록 하게 했습니다.

산을 예시로 해두었는데 왜 '산'을 했느냐 묻기에 정해진 기호 말고 각자 생각하는 이미지는 어떨까 궁금해 그렇다 했어요. 
아이들이 처음엔 호기심으로 쉽게 생각하더니 중간부터는 어떤 그림을 그려야 하나 고민을 좀 해가며 했습니다.


규현이의 지도기호에요.
규현이는 그림책을 볼 때 유심히 보았던 것인지 우연인지 병원과 학교, 우체국이 실제 지도기호와 좀 비슷했습니다.
소방서는 사다리차가 그려진 소방차일거 같고 공장은 사다리가 있는 굴뚝이라 하네요.
논은 물결무늬에 싹을 그렸다가 밭에 싹을 그려야 한다고 논의 싹을 지워 놓았어요.
과수원은 가지에 동그라미를 지그재그로 그렸다가 간단히 한다며 사과 하나를 그렸고 산은 한자 '산'을 써주면 쉽게 알 수 있을거라 했습니다.
해수욕장은 수영팬티를 지도기호로 하면 될 거 같다 그렸다가 팬티로 보이지 않는다며 작게 사람 모양을 더 그렸어요.


유주는 병원을 빨강 자동차로 그렸고 학교는 네모에 시계가 들어 있다 합니다.
우체국은 새의 날개처럼 그렸고 논은 벼가 흔들리는 모양이고 밭은 곡식이 익어 고개를 숙인 모습입니다.
최대한 간단하단 말을 잊었는지 과수원은 나무에 과일이 주렁주렁 열려 있습니다.

2. 우리학교에서 우리집까지 약도 그리기

지도를 보고서 친구들이 학교에서 우리집까지 찾아올 수 있게 약도를 그려줘보자 했어요.


둘 다 우리집을 먼저 그리더니 가는 방향대로 생각나는 건물을 그리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제가 다른 일이 생겨 잠깐 자리를 비우고 왔더니 둘이 아주 참 간단 간략한 약도를 그려놓고 놀더군요.(ㅜ.ㅜ)

하두 휑해서 규현이에게 '학교 옆에 뭐가 있더라?' 물으니 그제사 옆에 학교를 하나 더 그려놓고 학교 명은 쓰지도 않습니다.
그리곤 다 마쳤다고요. 에구에구~~
유주는 완전 방향 무시하고 생각나는 큰 것들만 써놓았어요.

지도 그리기를 더 재밌어 할 줄 알았는데 박남매 완전 건성으로 해놓고 어렵다는 핑계를 댔습니다.
'친구들이 아무도 찾아올 수 없겠다' 했더니 규현이는 함게 오면 되고 유주는 코끼리 아저씨가 차로 데려다 주시면 된다네요.
말로는 못당하는 세상의 중심, 우리 아이들...^^ 그리고 엄마 한숨나게 하는 지맘대로 지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