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꼭지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최재숙 글, 김홍모 그림 / 보림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숙 글/ 김홍모 그림 / 보림

엄마 아빠가 맞벌이를 하시느라 할아버지집에서 살던 현이는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어 엄마가 곧 데리러 온대요.
심심해하는 현이에게 할아버지는 연을 만들어 날리자 하시고 같이 연을 만들려니 흥이 나신다며 옛날 연 날리는 노래도 부르십니다.
할아버지는 연만드는 방법을 천천히 설명하며 현이랑 연을 만듭니다.
대접을 엎어 그린 동그라미를 파내 방구멍을 만들고 오려낸 동그라미엔 꼭지로 붙일 그림을 그려보라 하시지요.
그리고 꼭지가 붙은 걸 꼭지연이라 하고 그림에 따라 이름을 붙이는 거라 하십니다.
현이는 꼭지에 엄마 얼굴을 그려 엄마꼭지연을 만들고 연 아래쪽 치마엔 무지개 색을 칠해 무지개 치마 입은 엄마 연을 만들었어요.
할아버지가 연에 붙일 댓살을 다듬자 현이는 연을 맨 처음 누가 만들었는지 또 우리나라에는 옛날이 연이 없었는지 여러가지를 묻습니다.
할아버지는 현이에게 대답을 해주며 연줄에 개미 먹이는 방법도 일러주고 액막이연과 달집에 태우는 연이야기도 해주셨어요.
들판으로 나가 말똥지기를 한 할아버지가 연을 들고 있다 던져 올려주자 현이의 엄마꼭지연이 하늘로 둥실 떠올랐어요.
하늘 높이 오른 연을 보고 할아버지는 현이에게 연싸움을 하자 하십니다.
그런데 할아버지의 홍꼭지연과 현이의 엄마꼭지연 연줄이 서로 걸리는 순간 현이의 연줄이 끊겨 날아가버리고 말았어요.
현이는 까마득히 멀어지는 연을 보며 '엄마, 내 연 보고 빨리 오세요!' 하고 소원을 빕니다.    

[엄마 꼭지연] 이 책은 책 제목이 참 예쁘지요?!
'엄마'라는 말이 주는 따스함 때문인지 몰라도 '꼭지'라는 말과 합해진 책 제목이 귀엽고 밝은 느낌입니다.
게다가 예쁜 무지개 연을 들고 있는 아이가 그려진 표지그림은 한층 그 분위기를 더해 주네요.
[엄마 꼭지연]은 아이를 위해 연을 만들어주시는 할아버지 이야기에요.
그리고 그 속에는 연을 띄워 엄마를 그리워하는  현이의 애틋한 마음이 담겨 있기도 합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꼭지'가 무엇인지 또 연에 어떻게 이름이 붙게 되는 것인지도 잘 몰랐는데요..
할아버지와 현이가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 전통 방패연의 이름과 연의 각 부분 명칭, 연 만드는 방법, 연의 유래와 우리 연의 역사 까지.. 연에 관한 일체의 것들을 알게 됩니다.

"할아버지 연은 맨 처음 누가 만들었어요?", "우리나라에는 옛날에 연 없었어요?", "옛날에는 연놀이를 안 했어요?", "할아버지도 어릴 때 연 날렸어요?"
할아버지와 연을 만들며 현이는 궁금한 것들이 참 많습니다.
현이에게 조곤조곤 설명해 주시는 할아버지의 대화글은 흑백의 그림들로 장면에 살아납니다.
하늘을 나는 새들과 거북선, 영조대왕과 달집을 태우는 사람들, 할아버지의 어린 시절 등은 이야기 글을 가지고 그림작가가 새롭게 그려낸 상상그림들인데요.. 아이들과 책읽기를 하다말고 그림을 보며 또 다른 이야기를 나누게 했어요.
책 뒤에 실린 '엄마랑 아빠랑'에서는 인류 최초로 연을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그리고 연이 어떻게 쓰여지고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우리 나라 연이 김유신장군과 이순신 장군의 전쟁중에 쓰여졌고 오늘날처럼 민속놀이로 된 것은 조선 영조 임금님 때부터인 것도 알 수 있답니다.
액막이 연과 달집 태우기, 연의 명칭과 연날리는 방법 등도 있고 우리나라 대표 연 방패연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어요.
연 가운데 뚫린 방구멍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연에만 있는 아주 과학적이고 독특한 장치라고 해요.
그리고 연날리기에 관련된 재미있는 우리말이 흥미로운데요.. 소개된 일곱 개의 우리말중 제가 아는 것이 하나도 없더군요.
이렇게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 문화, 우리말..  제대로 알고 지켜야할 우리것이라는 게 실감났습니다.   
  
연은 새처럼 하늘을 날고 싶어하던 사람들의 마음을 담은 것이라 하지요.
책의 맨 뒷그림, 파란 하늘에 연을 날리는 아이들의 모습은 우리도 연을 만들어 어서 날려보자 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빠 쉴 때 만들자 했두만 쉬는 날은 어찌 일이 생기고 그래 우리끼리 연을 만들어보자 했어요. 


할아버지랑 방패연을 만드는 현이처럼 우리도 꼭지가 있는 방패연을 만들기로 했어요.
창호지를 긴 네모 모양으로 자르고.. 방구멍을 내려고 밥공기로 그리다 너무 큰거 같아 아빠의 컴퍼스로 작게 동그라미를 그렸어요.
규현이는 방구멍을 오리면서 잘못 오릴까봐 긴장된다 하고요... 꼭지연에 무얼 그릴까 고민하더니 용을 그린댔다가 다시 새로 바꿔 그려 붙였어요.
연의 치마를 먹물이나 물감으로 그릴꺼냐 물으니 얼른 만들어 날려야 하니까 색종이로 하겠다고요.
색종이보다는 한지가 가볍고 예쁠거 같아 줬두만 성큼성큼 조각보처럼 붙였습니다.

댓살에 풀칠하는 것과 살 붙이는 것은 제가 대신 해주고 안떨어지게 꼭꼭 눌러는 규현이가 맡았어요.
그런데 댓살을 붙이는 것보다 연줄 묶는 것이 더 어려웠습니다.
아이들은 얼른 해서 나가자 서두르고 연줄은 잘 안되고.. 골치가 아플 정도였어요.^^


댓살이 적어 유주도 방패연을 만든다 하면 어쩌나 했는데 다행히(?) 유주는 가오리연을 만들거라 했어요.
창호지를 오려 연에 그리고 싶은 걸 그리랬더니 흑룡을 그릴거라 합니다.
규현이랑 방패연을 만드는 사이 유주는 용이랑 앵그리버드를 그렸놓고 이들이 싸울거라고요...
방패연 댓살을 붙일 동안 어느새 그림책 속 영조 임금님이 살아 오시고 임금님이 계시니 달과 해 두 개가 동시에 떴다는 유주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색지를 잘라 길게 잇고 유주 것에도 댓살을 붙인 다음 연줄 실을 이었어요.
얼레를 쓰고 싶었는데 실패에 연결했다고 콩알콩알~^^



막 챙겨 나가려는데 밖에 우산을 쓰고 다니는 사람들이 보였어요.
"비 와서 못나가겠다"했더니 유주는 암말 안하는데 다큰 어린이 규현이가 훌쩍거립니다.
그러면서 우산을 쓰고 나가면 되지 않느냐고 하네요.^^;;

비가 그칠거같아 연이며 우산이며 챙겨 아파트 옆 학교 운동장으로 갔어요.
마침 비가 그치고 바람이 살살 불어 연 띄우기 좋다 했는데.. 정작 연이 잘 날지를 않았습니다.
가오리연이 좀 뜰 듯 하다가 못 오르고 연보다 어째 규현이가 더 높게 뛰었어요.

'이번엔 성공하겠지' 하는 기대감으로  둘이 번갈아 말똥지기를 하고 또 달릴 준비를 하는데 아이들 마음과 달리 연이 하늘 보다는 땅과 더 친하니 어쩜 좋아요.
엄마가 연줄을 잘 못묶어 그렇다고 미안하다 했더니 속상하다며 또 우는 규현이..
비가 또 오락가락해서 모르는 척 어서 가자 하고 왔더니 유주는 옆에 방패연을 우산 받쳐 주고 모래놀이를 하고 있었어요.
비 맞으면 담에 못갖고 논다고 우산을 씌워줬다네요.^^

규현이의 새꼭지연과 유주의 가오리연도 날고 싶었겠지요?!
하늘에 올라봤어야 하는데... 아이들에게 내색 못했지만 저도 너무 아쉬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