훨훨 간다 옛날옛적에 1
김용철 그림, 권정생 글 / 국민서관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 글 / 김용철 그림 / 국민서관

어느 산골 외딴집에 길쌈하는 할머니와 밭에 나가 일하는 할아버지가 살고 있었어요.
할머니는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해 어느 날 할아버지에게 장에 가서 무명 한필을 이야기 한 자리하고 바꿔오라 하지요.
하지만 무명을 본 사람들은 할아버지의 말을 믿지 않고 그냥 가버리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만난 농부로부터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할아버지가 갖고 있던 무명이 욕심난 빨간 코 농부는 마침 건너편 논에 날아온 커다란 황새의 행동을 보며 이야기를 합니다.
훨훨 온다, 성큼성큼 걷는다, 기웃기웃 살핀다, 콕 집어 먹는다, 예끼,이놈!, 훨훨 간다
농부의 말을 잊어버릴까봐 똑같이 따라하던 할아버지는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 할머니에게 농부에게 들은 이야기를 시작하지요.
그런데 마침 밖에는 도둑이 들어오던 참이었어요.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이야기가 자신의 상황과 딱 맞아떨어지자 도둑은 그만 날 살려라 담을 훌쩍 넘어 달아나버리죠.
아무것도 모르는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재미있게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하하하 호호호 즐겁게 웃습니다.

이야기를 좋아하는 할머니의 무명 한 필 덕에 듣게 되는 재미난 이야기, [훨훨 간다]입니다.
농부의 이야기를 할아버지가 따라하고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할머니가 따라하듯 자연스레 역할놀이처럼 책읽기를 하게 되고 노래는 아니지만 리듬을 살려 읽는 재미가 있어요.
전체적으로 소박하면서도 정감가는 분위기, 정겨운 그림은 이 책의 재미를 한몫 거들어 줍니다.
등장인물들의 표정이 실감나게 그려지고 익살스러운 면도 많아 아이들과 책을 읽으면서 몸짓이나 표정을 따라해봐도 좋겠단 생각이 들었는데요...
생글생글 웃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표정도 재밌고 이야기를 들으며 그림자춤을 추고 도둑이 든지도 모른 채 손뼉을 쳐가며 즐거워하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모습은 유쾌하기까지 합니다.
용케 맞아 떨어지는 상황에 놀라 엉덩방아를 찧고 걸음아 날 살려라 달나라까지 도망가버리는 도둑의 모습까지..
[훨훨 간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눈을 크게 뜨고 보면 더 신이 나고 구수해지는 옛이야기입니다.

1. 등장인물의 모습과 흉내말 따라하기

[훨훨 간다]의 농부 아저씨는 아무래도 눈치백단에 말도 재밌게 하는 사람인가 봐요.
학을 보며 재치있는 흉내말 몇 개를 넣어 몸짓을 했는데 그 말을 들은 할아버지도 또 건너 들은 할머니도 덩실덩실 신바람이 나게 하니 말이에요.
농부와 할아버지의 모습을 몸짓과 표정으로 따라해보자고 제안했더니 아이들도 좋다고 앞에 섰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한 사람이 책 속의 흉내말을 말하면 두 명이 앞에 서서 동작을 했어요.
"리액션을 크게~ 표정도 크게~" 하며 제가 좀 우스꽝스럽게 건들거렸더만 아이들이 흥이 났습니다.
 


각자 따로 해보다가 유주가 동영상으로 찍어달라 하더라구요.
한 번이 결국 다섯 번이 되어 찍고 또 찍고 재생해 보고 또 보고..
몸짓 뿐만 아니라 할아버지와 할머니처럼 신이 나서 '콕 집어 먹는다'를 하면서는 구르기까지 하고 한바탕 몸풀기를 했어요.


2. 동화 속 그림으로 흉내말 짓기
 


책에 있는 재미난 그림중에 밭에 다녀온 할아버지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달라고 조르는 할머니 모습이 있어요.
그 그림을 복사해 유주에게 이 그림으로 다른 이야기를 지어보자 했는데 예상과 다르게 관심이 없었습니다.(ㅜ.ㅜ)
그래서 제가 먼저
<할아버지가 할머니 몰래 방귀를 뽕 뽕 뀌고 시치미를 떼고 있는데 할머니가 냉큼 달려와
"여보, 영감 당신이 방금 방귀 뀌었지요?!" 하고 물었어.
그러자 할아버지가 "아니오 아니오 내가 안뀌었소!!" 라 말하니
할머니가 할아버지 바지춤을 펄럭이며 "이리 냄새가 나는데 잡아떼시려우??" 하고 깔깔깔 웃었대>
라고 이야기를 지었어요. 
그 바람에 유주도 이야기를 짓겠다 했는데..
'할머니가 바쁜 할아버지에게 같이 놀자고 하는 중'이라며 짧은 이야기를 짓고 마네요.

그래서 다시 그림을 보고 소리나 행동을 나타내는 흉내말을 써보자고 했어요.
가장 먼저 할머니 짚신이 모래에 닿아서 '푹푹'할거라고 적고 차근차근 몇 가지  더 적었는데 모두 의성어였습니다.
흉내말 쓰기를 마치고는 색칠을 하고 싶고 그림이 흐릿하니까 윤곽선도 그릴거라 했어요.
그리곤 볼펜으로 그리다 네임펜으로 그리다...
잘 안나온다고 투정이 좀 있었지만 백발의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그 덕에 많이 젊어지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