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잡은 피리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18
강무홍 글, 김달성 그림 / 보림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무홍 글 / 김달성 그림 / 보림

옛날 한 가난한 영감이 지게 작대기와 반닫이 그리고 피리를 아들 삼 형제에게 물려주고 서로 의좋게 지내라며 숨을 거둡니다.
살아갈 길이 막막해진 삼 형제는 넓은 세상으로 나가 돈을 벌어 오기로 하고 아버지가 물려주신 것을 가지고 각자 길을 떠나게되지요.
맏이는 뒷산에 올라가 잠을 자다가 꼬리가 아홉 달린 여우가 해골을 뒤집어 쓰고 사람으로 둔갑하는 걸 보게 됩니다.
그리고 여우를 뒤쫓아 간 맏이는 여우가 잔칫집 주인 영감을 해치려 하자 지겟작대기로 여우를 때려 잡습니다.
주인 영감은 맏이에게 고맙다며 쌀이랑 비단을 잔뜩 싸주고 맏이는 부자가 되어 집으로 돌아갑니다.
둘째는 반닫이를 지고 가다가 산적들에게 쫓기는 아가씨를 숨겨 구해 줍니다.
갈곳이 없던 아가씨는 둘째의 색시가 되고 둘째도 이 색시와 함께 집으로 돌아갑니다.
막내는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가 새벽잠을 자다가 호랑이 떼를 만납니다.
호랑이를 피해 나무 위로 올라가지만 호랑이들은 서로 차례차례 등에 올라타 막내를 잡아먹으려 하지요.
막내는 죽기 전에 피리라도 불어보고 죽자며 피리를 불게 되는데 맨 밑에 있던 호랑이가 마침 흥겨운 가락만 들으면 춤을 추는 무당 호랑이라 씰룩씰룩 춤을 추는 바람에 호랑이 탑이 무너지면서 호랑이들이 모두 깔려 죽게 됩니다.
막내는 이 호랑이 가죽을 몽땅 벗겨 장에 내다 팔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그 뒤로 삼 형제는 아버지 말씀대로 서로 도우며 오순도순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가난한 아버지가 삼 형제에게 남긴 유산은 지겟작대기와 반닫이, 피리 세 가지입니다.
작고 가치없어 보이는 것들이지만 삼형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위기를 운좋게 극복하고 집으로 돌아와 형제간이 오순도순 살아가게 됩니다.
꼬리가 아홉 달린 여우, 피리 가락에 맞춰 춤을 추는 무당호랑이처럼 흥미로운 소재 그리고 엉뚱하리만치 쉽게 해결되는 이야기 구도는 그야말로 옛날 이야기다운 재미를 줍니다.
이 책의 화려하면서도 밝은 색감의 그림들은 꼼꼼히 들여다볼수록 그 섬세한 멋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하나 말짱한 게 없는 가난한 아버지와 삼 형제의 세간살이들, 시끌벅적한 소리가 들릴거 같은 장터와 사람들의 생생한 표정, 무덤 앞에서 둔갑하는 구미호와 우락부락한 산적과 호랑이떼는 물론 잔칫집과 장터 마루 밑에서 으르렁거리는 개의 표정까지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며 볼거리가 아주 많습니다.   
 

1. 사각주머니접기로 만든 호랑이책 (내맘대로 이야기 바꾸기)


색종이로 삼각접기와 네모접기를 한 다음 마름모꼴로 모아주면 사각주머니가 만들어져요.
그 위에 호랑이의 귀를 달아주고 호랑이의 얼굴을 꾸며주면 간단한 색종이 호랑이북이 된답니다.
귀도 그려 붙이고 꼬리도 달아주고.. 험상궂은 호랑이 얼굴을 그린 다음엔 유주에게 새로운 이야기를 지어보자 했어요.

다른 옛이야기에도 호랑이는 유난히 많이 등장하지요?
그리고 이 책에서 피리가 호랑이를 잡는(?)것처럼 다른 이야기 속에서 호랑이는 곶감, 팥죽, 참기름, 썩은 동아줄에 당하고 맙니다.
그래서 먼저 '호랑이를 잡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이야기를 나누고 마음대로 내용을 바꿔 써보기로 했습니다.

사냥꾼의 총, 대포, 새총, 그물.. 이말저말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유주가 갑자기 '앵그리버드'라고 했어요.
뜬금없이 웬 앵그리버드??
앵그리버드라는 말에 규현이는 앵그리버드를 색종이로 만들겠다 하고.. 유주는 피리로 잡은 호랑이 대신 호랑이 잡은 앵그리버드를 새로 썼습니다.


호랑이 잡은 앵그리버드


어느 새벽, 막내
가 잠을 자고 있는데.. 호랑이가 몰려 왔습니다. 어흥!
"널 잡아먹겠다"
"싫어! 그 이유를 말해봐. 왜?"
"왜냐하면 사람들이 맛있으니까"
"이제 아무것도 먹지마. 사람 먹지 말고 고기나 먹어라!"
삐리리리리리리리리 (학교 쉬는 시간 음악♬이라고요..)
그때 이이이~~ 귀신 소리가 들려왔어요.
으악!! 앵그리버드가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호랑이는 나무에 깔려 죽었습니다.

앵그리버드를 그리고는 앵그리버드가 어질어질 하고 있대요.
호랑이떼를 본 앵그리버드도 놀라서 어질어질이라고요.. 

앵그리버드의 등장만으로도 호랑이가 놀라 죽는다니,, 간이 아주 작은 호랑이들인가 봅니다.^^


호랑이 잡은 앵그리버드들이랍니다.
생김새로봐선 되레 호랑이를 무서워하며 돌아설거 같은데 유주 말이 앵그리버드 폭탄이라 이길 수 있다 하네요.
책만들기 할 적엔 딴전이다가 앵그리버드란 말에 후다닥~ 더 신이 난 규현이 
밤에 잠을 잘 적엔 앵그리버드랑 악어를 나란히 놓고 자기를 지켜주는 보디가드라 했어요.

2. 장터그림에 말풍선 달기

왁자지껄 시끌벅적한 장터에는 사람도 많고 먹을 것도 많습니다.
거기다 사람들의 표정이 저마다 이야기가 있는 듯 하고요..

그림을 복사해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할지 말풍선을 달아보기로 했는데 먼저 색칠을 좀 했습니다.
색을 칠하면서 마고할미처럼 생긴 할머니도 있고 엿파는 아이도 있대서 그림에서 그림찾기를 잠깐 해보기도 했어요.
첨엔 색을 다 하겠다더니 좀 하다가는 말풍선을 달겠다고요.
그리곤 맏이와 할머니, 엿파는 아이에게만 말풍선을 해놓았습니다.


"예끼 돈을 줘야지. 그래야 밥주지"
할머니 목소리가 제법 큰지 주변 사람들이 모두 할머니와 맏이 아이를 보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