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각 삼층장 이야기 전통공예그림책 나비장석
지혜라 글.그림 / 보림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화각공예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중인 지혜라작가가 우리나라 전통 가구의 하나인 화각 삼층장을 소개하는 전통공예 그림책이에요.
새롭게 보는 전통공예 그림책인데 이번에 보림출판사에서 출간된 전통공예 그림책 나비장석 시리즈의 첫 권이라고 하네요.
이 책의 작가는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에서 수상을 한 바 있는 화각공예가로서, 화각삼층장 만드는 과정을 실제적인 작업 공정을 상세히 담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작고 아기자기한 민화풍의 그림과 섬세하게 표현한 공예그림의 부분들이 어울려 우리의 전통미를 잘 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사한 주황빛의 표지색깔, 화각 삼층장을 연상케하는 풍성한 모란그림과 나비장석 문양, 책 제목의 글씨체는 이 책의 이미지는 물론 다른 책과 다른 고급스러움과 정갈한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끼게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딸을 시집보내는 부모의 마음은 딸이 평생토록 가까이 두고 쓸 쓸모 많은 것으로 마련해주고 새색시처럼 곱고 아름다운 것들을 챙겨주고 싶은 것인가 봅니다.
복사꽃 만발한 봄날, 이듬해 시집가는 외동딸을 위해 한 홀아비가 장인들이 모여 사는 마을로 찾아갑니다.
홀아비의 주문에 제격이라는 화각 삼층장..
화각은 소뿔을 얇게 갈아서 종잇장처럼 만들어 예쁜 그림을 그린 거라 하네요.
나무로 짠 삼층장에 화각으로 옷을 입히는 화각 삼층장을 만들기 위해 소뿔을 다루는 각질장, 나무로 가구를 만드는 소목장, 그림을 그리는 화원, 옻칠을 하는 칠장, 쇠붙이로 가구 장식을 만드는 두석장이 모였습니다.
여러 해 묵혀 잘 말린 잣나무 목재로 소목장은 삼층장을 짜고 각질장은 좋은 소뿔을 골라 소뿔을 삶고 자르고 말리고 다시 굽고 펴고 깍고 갈아 각지를 만듭니다.
무엇을 그릴지 구상한 화원은 각지 한장, 한장에 옮겨 그려 오색 고운 빛깔로 색칠하고 이렇게 만든 화각지를 각질장이 다시 삼층장에 붙여 옷을 입힙니다.
칠장은 화각지를 붙이지 않은 삼층장의 안쪽과 뒷면에 구석구석 옻칠을 하고 두석장은 삼층장의 몸통과 문을 튼튼하게 이어줄 이음쇠와 소중한 물건을 지켜 줄 자물쇠를 만들게 되지요.
화각 삼층장 하나를 만들기 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한 것 없이,, 소목장, 각잘장, 화원, 칠장, 두석장 다섯 장인은 일 년 내내 공들여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다섯 장인의 정성과 외동딸이 잘 살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마음이 담긴 화각삼층장은 복사꽃이 피는 날 새색시 꽃가마 뒤를 따라 가새색시 방에 놓이게 되지요.

빨강과 노랑, 두 삼층 화각장이 나란히 놓여진 새색시의 방이 환합니다.
새색시는 이 화각 삼층장을 바라보며 오래토록 아버지를 그리워하고 고향을 생각하겠지요...
그림책 속에는 삼층장에 그려진 꽃과, 나비, 모란과 물고기, 봉황과 연꽃.. 그림마다 갖고있는 저마다의 의미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화각 삼층장을 짜기 위해 여러 장인이 힘을 모아 맡은 일을 해내는 작업 과정은 순서에 따라 장인이 하는 작업 공정 과정을 실어 보여주고 있어요.
일을 맡은 장인이 해야 할 일을 설명한 뒤, 다음 페이지에서는 작업 공정 과정과 만들어놓은 작업물을 소개하고 작업 과정에 어떤 재료와 어떤 도구가 어떻게 쓰여지는지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종종 이런 전통가구를 볼 기회가 생기면 '아름답다' 혹은 '우아하다' 하는 감상으로 그쳤는데.. 이 책에 등장하는 화각 삼층장을 보며 '가구마다 어떤 사연이 있고 누가 어떻게 만든 과정이 담겨 있겠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니 더 애틋하고 귀하게 다가옵니다.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사진과 이 책의 그림으로 보는 화각장은 화려한 듯 하면서도 정갈하고 은은한 멋을 가진 공예가구인 거 같아요.
그리고 화각공예는 다른 전통 공예보다 그리고 지금 사람들이 흉내내기 어려운 정성과 시간, 기다림이 있어 보입니다.
물건 하나도 예사로 쉽게 만들지 않고 정성을 다한 옛사람들의 마음과 그것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보여주는 이 책은 잊혀져가는 우리문화를 다시 돌아보게 되고 관심갖게 합니다. 
화각 삼층장 만치나 곱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가진 이 책은 아이는 물론 어른이 함께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