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레에게 일어난 일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티너 모르티어르 지음, 신석순 옮김, 카쳐 퍼메이르 그림 / 보림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레에게 일어난 일]은 주인공 마레가 할머니의 치매와 할아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그것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또 살아가며 자연스레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비춰주는 책입니다.
그야말로 책 제목 '마레에게 일어난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가까운 가족의 질병이나 아픔, 죽음 등은 어른들에게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고 현실적인 상황 앞에서는 부정하고  회피하고 싶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아이들에게는 오죽할까요?

이 책에 등장하는 마레에게도 할머니의 치매와 할아버지의 죽음은 충격이고 이로 인한 상실감은 무척 큽니다.
마레에게 할머니는 세상에서 둘도 없는, 엄마보다 더 가까운 특별한 존재였으니까요..

하지만 마레는 할머니의 그런 상황을 이해하고 할머니와 소통해 나가면서 슬픔을 감당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갑니다.
이 책은 마레에게 일어난 상황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아이들 스스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실을 받아들여 슬픔을 이겨내고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마레는 태어날 때부터 참을성이 없었고 태어나 여섯 달이 되어서는 정원을 이리저리 돌아다닐만큼 성격이 급했어요.
그리고 늘 배가 고파 마레가 처음으로 했던 말도 엄마나 아빠가 아닌 '과자'였지요.
마레의 할머니는 마레처럼 참을성이 없고, 과자를 좋아하고, 정원을 뛰어다니는 걸 좋아하시는 분이셨어요.
그래 마레에겐 세상에서 가장 좋은 친구가 바로 할머니였답니다.
하지만 할머니가 쓰러졌다 다시 깨어나신 후론 모든 것이 달라졌어요.
과자를 먹는 법도, 신이 나게 뛰는 법도 이야기하는 법도 잊은 할머니는 하루 종일 텔레비전만 멍하니 바라볼 뿐이었어요.
마레는 처음엔 어쩔 줄 몰라 발을 동동 굴렀어요.
그러다 마레는 할머니의 병실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식구들이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할머니의 말을 혼자 알아 들었어요.
할머니의 눈을 보며 글자를 하나하나 천천히 읽어낼 만큼 마레는 할머니를 가장 가까이에서 이해해 나갔고 둘 사이에는 통하는 교감이 따로 있었어요. 
그 사이 마레에겐 또 다른 슬픔이 찾아왔어요. 
할머니는 할아버지의 죽음 소식을 듣고 '바닥이 눈물로 흥건해져 침대가 눈물바다 위에 둥둥 뜰 것처럼' 울며 할아버지가 보고 싶고 또 할아버지의 머리카락을 한 번만 어루만져보고 싶다 말했어요.
간호사들은 못가게 말렸지만 마레는 할머니를 도와 할아버지에게로 갑니다.
두 눈을 감은 채 여전히 빙그레 웃고 있는 할아버지를 향해 할머니는 인사를 하고 할아버지의 헝클어진 머리카락을 쓰다듬는 할머니,, 이들의 이별이 아름답고 경건하게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표지그림이 화사하고 예뻐서 책의 내용 또한 그러할거라 생각했는데.. 좀 어려운 주제를 담은 책이었어요.
그러면서도 가족간에 진정으로 만들어지는 소통 그리고 죽음을 받아들이는 마음의 준비를 조심스러우면서도 아름답고 신비롭게 보여 줍니다.
이 책의 그림들은 대조적인 색채를 통해 아이의 심리를 매우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는데요...
나무 위에 앉은 예쁜 아이 마레와 할머니가 아프기 전까지 할머니와 마레가 함께 하는 장면은 풍경들이 밝고 환합니다.
산들거리는 들판의 꽃들과 생기 넘치는 나무 위의 모든 것들 그리고 나란히 그네를 타는 이들의 표정도 더없이 행복하고요.
그러나 쓰러진 할머니 소식을 듣는 장면과 할아버지의 죽음을 이야기하는 페이지의 그림은 어둡지요.

할머니와의 추억을 다시 일깨워주기 위해 그리고 할머니의 말을 알아들으며 벽에 그렸던 그림들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었나 봅니다.
마치 할머니의 지워졌던 모든 기억들이 서서히 되살아난다는 것처럼..
앞 면지에 희미하게 그려진 그림들과 다르게 뒷면지는 과자와 머핀으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마레가 아빠, 엄마라는 말 대신 처음 '과자'라고 말했듯 할머니도 '과자'라 말씀하시는 것!
글로 쓰여지지는 않았지만 할아버지의 죽음 다음으로 희망이라는 글이 보이는 거 같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