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도둑 - 스리랑카 땅별그림책 6
시빌 웨타신하 글.그림, 엄혜숙 옮김 / 보림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시빌 웨타신하 지음 / 엄혜숙 옮김 / 보림

옛날 스리랑카 섬의 작은 마을에 사는 사람들은 우산을 본 적이 없었어요.
비가 오면 바나나 잎이나 얌 감자 잎을 쓰거나, 삼베 자루나 천, 바구니를 머리에 썼지요.
그 마을에 사는 키리 마마는 난생 처음으로 읍내에 갔다가 사람들이 들고 다니는 우산을 보고 홀딱 반했어요.
가장 마음에 드는 우산을 하나 골라 사가지고 마을로 돌아온 키리마마는 날이 어둡자 환한 대낮에 우산을 자랑하려고 우산을 벽 뒤에 숨겨둔 채 찻집에 들어갔어요.
그런데 차를 마시고 나오자 키리 마마의 우산이 사라지고 말았어요.
며칠 뒤 비가 내리자 키리 마마는 우산 생각이 더 간절해졌고.. 읍내에 가서 다른 우산을 사오지만 찻집에 들어갔다 온 사이, 우산이 또 없어집니다.
우산이 사라질 때마다 읍내에서 우산을 사오기를 여러 번.. 
도둑을 잡아야겠다고 마음 먹은 키리 마마는 새로 산 우산 속에 작은 종잇조각들을 넣었고 바닥에 떨어진 종잇조각을 따라 갔다가 숲의 한 나무 앞에서 멈췄어요.
나무가지에는 잃어버린 우산들이 가지런히 걸려 있었고 키리 마마는 우산 도둑을 위해 우산을 하나만 남겨 두고 모두 가져와 우산 가게를 열었답니다.
우산을 본 적 없던 사람들은 새롭고 놀라운 물건을 보러 달려왔고 마을 사람들이 우산을 활짝 펴고 길을 걸으면 마을에 꽃이 환짝 핀 듯 보였어요.
하나 남겨 둔 우산이 어떻게 되었나 궁금해 숲을 갔던 키리 마마는 활짝 펼쳐진 우산 안에 앉아 있는 우산 도둑을 만납니다.
진짜 별난 이 도둑은 키리 마마를 보는 것이 아주 즐거워 보였고 키리마마도 도둑을 보는 게 무척이나 행복했습니다.  

우리에게는 아주 친숙한 우산이지만 처음으로 우산을 보고 그것에 홀딱 반한 키리 마마의 이야기입니다.
매번 잃어버리면서도 우산을 사는 키리 마마의 엉뚱함과 '과연 우산 도둑이 누굴까?', '도둑은 언제 등장할까?' 하는 궁금증이 은근 긴장된 즐거움을 주더군요.
그리고 마지막에 무심히 우산 속에 앉아 있는 도둑을 보자니 웃음이 절로.. (도둑이 누구일까? 궁금하시지요?!^^)
그냥 보고 지나쳤던 우리 주변에 친숙한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마냥 신기하고 대단한 것이라는 사실이 어쩌면 이 책이 재미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키리 마마가 첫눈에 홀딱 반할만 하게.. 이 책에 실린 여러 우산들은 무척 아름답고 예뻐요.
그림책의 그림색 자체도 참 밝고 화려하고요..
활짝 웃거나 밝은 표정의 사람들, 까만 색 윤곽그림과 선명한 채색의 그림들을 보자니 땅별그림책 시리즈중의 스리랑카 그림책 [달아난 수염]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스리랑카의 그림책들은 대개 이런가보다'.. 앞서 짐작했는데 그 해답은 [달아난 수염]과 [우산 도둑]의 작가가 같아서였습니다.

우산을 보며 행복해하고 사람들이 들고 가는 우산 속에서 꽃을 연상하는 키리 마마는 처음엔 혼자서 우산을 갖게 된것을 기뻐하고 사람들에게 자랑하고자 했지만 다른 사람들과 실용적이면서도 멋진 우산을 함께 쓰게 된 것을 진심으로 행복해 합니다.
그리고 우산을 훔쳤던 도둑 때문에 우산 가게를 열게 되었다며 되레 도둑에게 고마워하기도 하지요.

어떤 상황에서든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가치관, 동글동글한 그림과 나무와 숲, 나비, 새등의 자연물 그림, 정류장 앞의 찻집과 사람들의 복장 그리고 마지막에 실린 원어글 등은 스리랑카의 문화를 엿볼 수 있게 합니다.
스리랑카의 말이 어떨지 궁금하다며.. 원어글을 보며 샬래샬래 말도 안되는 소리를 지어가며 재밌게 상상해 읽는 아이에게 언제 꼭 땅별그림책 시리즈에 실린 나라중 한 곳을 여행해 보자 했습니다.
마음만이라도 그림 속 한 곳에 들어가 있는 듯 즐거웠어요..^^
 

키리 마마가 우산을 보고서 신기해하고 놀랐던 것처럼,,,
섬에 사는 키리마마가 혹시 보고서 "앗 이럴수가!!"하고 놀랄만한 것이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규현이는 집안을 둘러보며 변기, 텔레비젼, 전화기등을 말했고 유주는 컴퓨터를 말했습니다.

말한 것들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 이유를 글로 써보자 했어요.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따라적지 말자 약속도 했는데 '놀라운 물건'이라 적은 유주... 시작부터 규현이가 적은 '변기'를 쓰고 싶다 했다가 저한테 싫은 소리를 들었어요.
이야기들을 해가며 적더니 유주양, 마지막엔 토끼를 그려놓고 이유는 '그냥!!' 그럽니다.
하기 싫으면 그냥 비우지...
규현이가 그 섬에도 토끼는 많이 있을거라며 토끼한테 놀랄 일은 없을거라 그러자 유주는 토끼가 살지 못하는 곳도 있는거라며 지지 않았습니다.

스리랑카 키리 마마가 사는 섬에는 컴퓨터와 자물쇠, 롤러스케이트가 없을까요?^^
유주는 단추를 누르면 빠르게 인터넷이 되고 롤러스케이트를 타면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신기해 할거 같다 합니다.
그리고 열쇠가 있으면 굳게 닫혔던 문이 열리고 자물쇠로 문을 잠그면 아무도 들어가지 못하니까 키리 마마가 놀라워할거라 하네요.

규현이가 가장 먼저 말한 것은 변기에요.
엘리베이터와 표지판, 로봇을 보면 키리마마가 멋지다 할거라 합니다.
왜 로봇이 춤을 추는 걸 보면 반할까? 했더니 로봇의 춤이 멋지기 때문이라며 한바탕 춤바람이 났었습니다.
2학기가 되더니 점점 더 까불이가 되는 규현이.. 꼭 저 로봇같은 표정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