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어린이중앙 그림마을 1
도린 크로닌 글, 베시 루윈 그림, 이상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도린 크로닌 글 / 베시 루윈 그림 / 이상희 옮김 / 주니어랜덤

농부인 브라운 아저씨는 골칫거리가 하나 있어요.
그건 아저씨네 젖소들이 타자 치는 걸 좋아한다는 거지요.
탁탁, 톡특, 음매~~ 하루 종일 이런 소리를 들어야 하는 아저씨는 어느날 젖소들이 쓴 편지를 보게 됩니다.
전기 담요를 달라 하는 젖소들에게 아저씨는 전기 담요를 줄 수 없다 하고.. 젖소들은 다시 우유를 줄 수 없다 합니다.
다음날, 젖소들은 암탉들도 너무 추워한다며 암탉들에게도 전기 담요가 필요하다고 편지를 써놓아요.
그리곤 담요를 주지 않으면 달걀도 줄 수 없다고 하지요.
브라운 아저씨는 자기 타자기를 꺼내 젖소들과 암탉들에게 전기 담요를 주는 일은 없을 거라며 어느 편도 아닌 오리에게 경고장을 보내게 해요.
비상 회의를 마친 젖소들은 아저씨에게 타자기를 줄테니 담요를 주라는 새로운 편지를 보내요.
결국 아저씨는 젖소들의 소원을 들어주고 오리가 타자기를 갖고 나오길 기다립니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 브라운 아저씨는 새로운 편지를 받게 돼요.
연못이 너무 심심하니 다이빙 대를 하나 마련해 달라는 오리들의 편지를 말이죠.
과연 오리들이 사는 연못에 다이빙대가 생겼을까요?

탁탁, 톡톡, 음매~ 탁탁, 톡톡, 음매~ 철커덕, 톡톡, 음매~ 
이 소리만큼이나 '재미지고 유쾌한!' 그림책입니다.
타자를 치고 편지를 쓸 뿐더러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당당히 요구하고 그것이 관철되지 않을 때는 다른 타협안을 제시하기도 하는 아주 똑똑한 젖소들이 이책의 주인공이에요.
이 젖소들은 오지랖도 넓어 이웃 암탉들의 전기 담요도 요구하고 달걀로 협상까지 벌입니다.
너무 똑똑해 농부 아저씨에겐 벅찰 정도 같은데,, 그것이 이 책의 유머이자 웃음을 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엉뚱한 상상으로 출발,, 마지막 줄거리까지 유머의 끈을 놓지 않는 이 책은 한편으론 무언가를 느끼게 해요.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는 것! 살다보니 그것이 제대로 사는 용기요,, 우리를 자라게 하는 것인데요...
내 주장과 달라도 다른 이의 의견을 들어주고 수용하며 타협해 가는 모습도 잘 전해 줍니다.
이 똑똑한 젖소들의 생김새는 두리뭉실,, 오히려 하는 짓과는 반대의 표정과 생김새를 하고 있어요.
책을 읽고나서 표지그림을 보니 유난히 젖소들의 콧구멍이 커보이고 표정도 재미나 보이더군요.
그리고 아저씨와 젖소들 사이에서 우체부가 되었던 오리도 표지에서 만날 수 있는데 젖소가 타자를 칠 때 어깨 너머로 배운 보람이 따로 있었습니다.
줄거리보다는 직접 전체 글과 그림으로 만나면 즐거울 책이에요.^^
  
1. 얼룩무늬 액자 만들기

이 책의 책놀이 때 쓰려고 못 쓰는 나무액자가 나왔을 때 물감으로 젖소의 얼룩 무늬를 만들어 뒀어요.
그림을 붙일 곳에 책에 등장하는 동물중에 하나를 골라 그려 붙이자 했더니 유주는 편지 배달부인 오리를 그릴거라고요.

그림책에서는 오리가 날개 끝으로 타자를 치는데 유주의 오리는 타자기와 부리가 딱 붙어 있어  마치 부리로 타자를 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오리보다는 [감기 걸린 날] (/ 보림)에 나오는 오리를 더 닮은 듯 하고요.
먼저 연필로 그려 놓은 그림에 다시 네임펜으로 윤곽선을 그리고 마른 물감으로 채색하게 했어요.
일반 물감하고는 사용법도 좀 다르고 색도 아주아주 옅습니다.

작품명은 '탁탁 톡톡 꽥꽥! 오리가 편지를 쓴대요'에요.ㅋㅋ

2. 신문 사진으로 소리글 지어보기

신문에 실린 사진과 그림중에 쉽게 소리가 떠올려지는 것으로 골라 오렸어요.
스케치북에 그림들을 붙여 놓고 유주에게 사진 속 소리를 글로 지어 써보자 했더니.. 첨엔 입으로 재잘재잘~~
하지만 의성어들이 그야말로 아주 단순했습니다.
우리가 귀로 듣는 여러 소리를 막상 소리로 흉내내는 것은 그나마 리듬이 있고 강약이 있어 어렵지 않은데 글로 적어 표현하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 같았어요.

언덕을 올라가는 자동차에는 '부아앙', 배는 '부우-'라고 적었어요.
"부~~~~~~~~~~하고 긴 소리가 나는데 '부부부'라 써야 하는거냐?"고 묻기도 했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는 높낮이가 있는 음악소리처럼 '토도독'할거라 했는데 '토톡톡'이라 적어 놓았습니다.
 

4륜 오토바이는 '부잉------', 꽃게는 '꾸룰룰', 나막신은 '또각또각' 기타는 '딩당딩당'이라 적고 오리는 시끄러운 소리로 '꽥~'이라네요.
오리가 뭔가에 화가 난 얼굴이거든요.  
' 탁탁, 톡톡, 음매~ 탁탁, 톡톡, 음매, 철커덕 톡톡 음매~'
이 말만치는 아니지만 소리글을 지어 써보고 입으로 흉내도 내보고.. 살짝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