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친구와 사냥꾼 - 태국 땅별그림책 5
쑤타씨니 쑤파씨리씬 글, 찐따나 삐암씨리 그림, 김영애 옮김 / 보림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쑤타씨니 쑤파씨리씬 글 / 찐따나 삐암씨리 그림 / 김영애 옮김 / 보림

옛날 옛날에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세 친구, 사슴과 새와 거북이가 살았어요.
어느 날, 사슴과 새와 거북에는 연못가에 가서 아주 재미있게 놀았습니다.
그런데 사슴이 그만 사냥꾼이 쳐 놓은 올가미에 걸려 거북이는 이빨로 올가미 밧줄을 물어뜯고 새는 사냥꾼  집 앞으로 날아가 사냥꾼이 나오지 못하게 머리를 마구 쪼아댔어요.
사슴은 친구들 덕분에 도망을 쳤지만 이번엔 사슴 대신 거북이가 잡히고 말았어요.
사슴은 거북이를 구하기 위해 일부러 숲에서 뛰어나와 사냥꾼을 따돌리고 새는 거북이에게 날아와 물속에 들어가 숨으라고 합니다.
사슴을 쫓던 사냥꾼은 자신이 파 놓은 깊은 구덩이에 빠지고.. 세 친구는 숲으로 돌아왔어요.
그리고 그 뒤로 다시는 연못가에 가지 않았다지요.


다시는 연못가에 가지 않았다는 이 세 친구들,, 무척 귀엽지요?
사람이나 동물이나 모두 경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워나가나 봅니다. 

지난 번 [원숭이와 벌꿀] 이야기 다음으로 읽는 태국의 그림책인데 [원숭이와 벌꿀]도 그렇고 이 책에도 숲에 사는 동물 친구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사슴과 새와 거북이는 생김새도 다르고 습성도 달라 서로 어울릴거 같지 않은데 이들은 함께 살며 때론 이렇게 자신이 가진 능력을 발휘해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구합니다.
위급한 상황에도 침착하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은 혼자가 아니라 서로를 위하는 친구가 함께였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육. 해. 공.. 다르다면 다른 곳에 사는 이 동물들이 한데 어울려 돕고 사는 것처럼.. 우리 사람도 서로 도우면서 살아야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커다란 동물들의 모습과 울창한 나무 숲, 연못, 꽃 등은 태국의 자연풍경을 잘 보여 주고요.
점으로 찍은 듯한 그림과 두터운 유화의 붓터치감이 그대로 살아있는 그림이 어우려져 독특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표지의 책 제목 글자에 들어간 동그라미 글꼴은 맨 뒷장에 실린 태국 원문어에 쓰여진 태국어를 흉내낸 듯 재미있어요.
작지만 이런 요소들도 아이들에게는 호기심이 되어 다른 글과 문화를 살펴보게 하는 기회가 될 듯 합니다. 
 

책을 읽고 유주에게도 좋은 친구가 있냐고 물었더니 유치원에 함께 다니는 동네 친구들을 말합니다.
그중에서도 유주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가 누구냐 물으니 짐작대로 '종우'를 말하네요.
우리 유주,, 크면 이 친구랑 결혼하고 싶다고 3월부터 그랬는데.. 그 마음 지금도 한결같습니다.ㅋ
종우가 좋은 이유를 물으니 머리도 멋지고 눈, 코, 입 다 멋지다고.. '그냥 좋은거야~' 하며 실실 웃어요.
이렇게 좋은 친구란,, 생각만 해도 기분 좋게 하는 엔돌핀을 주는 존재인가 봅니다.

유주랑 약속했던대로 판화그림을 그릴까 하고 폼포드지를 준비했어요.
유치원 행사때 사진을 붙였던 판인데 재활용차,, A4용지 크기로 잘라 뒷면에 그림을 그리게 했어요.
항상 몸통까지 있는 그림을 그리다가 얼굴을 커다랗게 그리려니 어렵다 하네요.  



종우는 잘 생겼다며 차근차근 눈, 코, 입을 그렸는데 실물보다는 좀 못생기게 그려졌습니다. ㅋㅋ
뾰족한 도구를 이용해 그림선대로 꾹꾹 눌러주면 되겠다 싶어.. 굵은 바늘과 공구 그리고 연필을 주었어요.
눈과 입, 얼굴은 열심히 하더만 머리쪽은 드문드문하게 찍어놓아 제가 빈 곳은 좀 찍어주었고요.
가슴에 종우의 이름을 반대방향으로 써주고..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그림을 찍은 후에 알려준다 했습니다.

물감을 칠하기전 유주에게 종우는 색깔로 하면 무슨 색깔이냐고 물었어요.
유주가 '멋지기때문에 파랑'이라고요... 아무래도 완전 콩깍지 사랑입니다.^^

물을 조금만 섞어 파랑 물감을 준비하고 롤러와 붓으로 바르게 했어요.
먼저 롤러로 열심히 바르고 '잘나와라' 주문을 외우며 했건만  첫 그림은 잘 안나왔습니다.
붓으로 했을 때 좀 더 선명히 나오고.. 가슴에 이름도 제대로 찍혀 보여서 글자 방향을 바꿔 쓴 이유를 알려주었어요.

월요일에 종우에게 갖다준다 해서 그림이 얼룩덜룩해 종우가 싫어할지도 모르겠다 했더니 괜찮다고요..
전에도 쪽지랑 그림을 몇 번 줬는데 종우는 잘 받아주었다며 이것도 좋아할거라 합니다.
우리 유주가 제일 좋아하는 종우.. 종우는 알랑가 모를랑가요?^-^
종우와도 그렇고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소중한 추억을 함께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