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에 누구요? 옛날옛적에 8
조경숙 글, 윤정주 그림 / 국민서관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경숙 글 / 윤정주 그림 / 국민서관

빨래터에서 한 아낙네가 반달 같은 새 빗을 자랑하자 숯쟁이 아내는 숯쟁이가 숯을 팔기 위해 한양에 간다하자 반달처럼 생긴 새 빗을 사다 달라 합니다.
그런데 한양에 가서 숯을 다 팔고난 숯쟁이는 아내가 사 달라고 한 것이 무엇인지 잊어버리고.. 달처럼 생긴 것이란 것만 기억해 마침 보름달처럼 생긴 동그란 거울을 사가지고 집으로 가지요.
하지만 그게 얼굴을 비춰 보는 물건인지 몰랐던 아내는 빗 대신 어찌 젊은 여자를 데려온거냐 화를 내고 남편은 아내 옆에 있는 남자가 누구냐 하며 싸움이 납니다.
말리러 온 시어머니는 자기보다 늙은 할망구를 보곤 아범이 미쳤다 하고 시아버지는 거울 속 영감에게 삿대질까지 하지요.
숯쟁이와 아내, 시어머니와 시아버지는 거울을 사이에 두고 싸우다 원님께 찾아가 물어보기로 해요.
그런데 거울을 바라본 원님도 거울을 내동댕이친 채 줄행랑을 놓고 동헌에 모여 있던 사람들이 거울 앞으로 모여 듭니다.
그리곤 한양에서 귀신을 불러들였구나 하면서 모두 걸음아 나 살려라 도망칩니다.

우리는 언제 처음 거울을 보았고 또 그것이 얼굴을 비추는 물건인 줄 알았던 걸까요?
지금은 흔하디 흔하지만 거울이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땐 그야말로 입이 쩍 벌어질 신기하고 요상한 물건이었을텐데요..
이 책은 거울을 처음 갖게 된 숯쟁이 가족이 벌이는 익살스런 이야기로 사람들의 어리숙한 모습에서 웃음과 옛이야기의 참 재미를 찾을 수 있고 어떤 정겨운 리듬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거울 속에 누구요?]는 내가(읽는 사람이) 책표지 속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특별히 표지 중앙에 반사지를 사용한 거울이 디자인되어 있거든요.
어른들 눈에야 별거 아닐지 몰라도 아이들에겐 자기 얼굴이 보이는 책표지가 마냥 신기한가 봐요.
'누구요?', '나요!!' 해가며 장난을 치고 자기를 보고 달아나는 옛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합니다.
작고 단순한듯 하면서도 인물 하나하나 표정이 실감나게 그려졌고 거울 하나를 놓고 벌이는 이들의 옥신각신 다툼이 바보스럽고 재미있어요.
'나'인줄도 모르고 귀신이라 여기는 사람들 뒤로 거울을 물고가는 검둥개!!
멍한 표정의 검둥개를 보며 다른 뒷이야기를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책표지에 그려진 동그란 거울은 유리거울이 나오기 이전의 청동거울이라 했더니, 청동거울이 뭐냐고 묻습니다.
무거운 쇳덩이를 닦고 또 닦아 반질반질 얼굴이 보이게 만든거라 했더니 놀랍다 하네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각자 거울을 꾸미고 거울에 비칠 자기 모습을 그려보자 했어요.





앞전에 반짝이풀을 갖고 놀던 유주가 거울을 반짝이풀로 꾸미고 싶다 하니 규현이도 그럴거라 합니다.
그러면서 거울을 꼭 동그라미로 해야 하느냐고, 자기는 세모 모양으로 하겠다네요.
유주는 집에 있는 손거울로 본을 땄고..  거울 테두리에 리본, 사탕, 하트, 진주알 등 자기가 좋아하는 것들을 몽땅 그렸어요.
규현이는 밤하늘의 별처럼 반짝이게 해보고 싶다며 검은 싸인펜으로 모서리를 칠하고 반짝이풀로 살짝 꾸몄어요.

반짝이풀이 마를 동안 거울에 비칠 자기의 얼굴을 그리기!
어떤 얼굴이면 좋을까 물으니 웃는 얼굴이 제일 좋다고요.. 
규현이가 활짝 웃는 얼굴을 그리길래 "규현이 웃을 적엔 입 속이 보이는데?" 물으니,, 이가 빠져서 안된다 합니다. (그럼, 뭐하러 거울을 보며 그리는지.. ㅋㅋ )
다른 때 큼지막하게 그리던 유주는 어인 일로 작은 꼬마 아가씨로 그려 놓았고..
둘이 주거니받거니 이야기를 나누다 바탕을 옅은 색으로 칠하는 게 좋을거 같다는 오빠의 조언을 깡그리 잊은 유주는 새빨간 빨강으로 거울색을 바꿨습니다.






반짝이 장식에 유주가 먼저 그린 좋아하는 것들이 몽땅 가렸어요.
그래도 주인네 얼굴이 싱글벙글~


규현이의 얼굴은 세모 거울 속에서 웃고 있어요.규현이의 신시대 청동거울을 보던 유주가 거울이 아니라 우주 로켓을 타고 여행하는 오빠같다 하더군요.^^
'정말 우주를 힘차게 날아가는 로켓같다'하며 규현이와 저도 동감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