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 환경이야기 노란돼지 창작그림책 5
이재민 지음, 원유성 그림 / 노란돼지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이재민 기획. 글 / 원유성 그림 / 노란돼지

아름답고 평화로운 숲입니다.
벌이 어디인가로 급히 날아갑니다.
다람쥐도 뒤따라 뛰어갑니다.
너구리도 토끼도 허둥지둥 도망갑니다.
무슨 일일까요?
작은 불씨가..... 나무들을 휘감더니, 눈 감짝할 사이에 온 산으로 번져 갑니다.
불은 멈추지 않습니다.
괴물처럼 숲을 삼켜 버립니다.    (본문에서)

작은 불씨 하나때문에 푸르고 울창하던 숲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산림 뿐만 아니라 사람이 사는 집과 우리에게 소중한 문화유산까지도 다 불태운 불은 그야말로 허무하기 그지없어 '이것이 거짓말이었으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아이들 입에서도 안타까운 탄식이 이어졌고 책을 덮고도 한참 산사의 타들어가는 지붕과 망연자실 앉아 눈물을 흘리는 노인 그리고 허둥지둥 달려가는 동물들의 모습이 내내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러나.... 화마가 휩쓸고 간 잿빛 투성이 산에서 초록 잎을 틔우고 돋아나는 새싹!
그 여리고 작은 새싹이, 이 책의 제목 '희망'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것 같았습니다.
모든 것이 사라져버린 그곳, 하지만 희망은 기적처럼 자라난 작은 싹 하나에서부터 시작되겠지요?
예전 푸르고 평화롭던 숲으로, 동물들이 살아가는 생명의 땅으로 그리고 흙을 일구며 사는 농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이 숲은 다시 살아날거란 희망과 기대심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2005년 4월 5일 강원도 양양에서 일어난 산불을 떠올리게 했는데 이 책을 지은 이재민님은 그 사건을 떠올려 책을 기획하셨다고 해요.
아름다운 우리 자연과 우리 삶의 터전, 우리 역사가 담긴 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각해 보고 어떤 어려움과 좌절 속에서도 여전히 희망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었다고 하시는데요...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일수도 있지만 이 책은 사진처럼 사실적인 그림기법을 쓴 유화그림으로 참담한 화재 현장과 싹이 돋는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함으로써 강한 전달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 글이라도 그 안에 담고 있는 의미들이 무척이나 설득력있게 다가옵니다.

얼마 전 꽁양이님께서 보내주신 스크래치 종이'를 보고 아이들이 무척 궁금해 했어요.
스크래치하는 종이라 하니.. 직접 크레파스를 칠해 만들지 않아도 되느냐며 신기해하고 어서 해보고 싶다고 재촉*2입니다.^^

불이 지나간 자리에 남은 재처럼 혹은 타들어가는 불을 보는 사람들의 마음처럼 깜깜한 종이!
거기에 푸른 산 또는 동물들이나 사람들의 희망에 찬 마음을 그려보자 했습니다.




큼지막하게 동산을 그리고 나무를 그리는 유주는 평소처럼 속도가 쌩쌩~
반대로 규현이는 무얼 그릴까 이야기하면서 느긋하게 그림을 그렸어요.
"나무가 자라면 새가 올테고 또 꽃도 필거고..."
그림 속에 알록달록한 들판도 생겨났습니다.

새를 그리고 나비랑 잠자리를 그리더니 규현이 하는 말
"동물을 그리려고 생각했는데 곤충을 그렸네!"
그래도 숲이 울창해져서 다행입니다. (핸폰으로 찍어서 실제 그림보다 좀 많이 칙칙해요 ㅠ.ㅠ)


유주가 그린 동산에는 나무와 꽃이 자라나고 나비가 날아 다닙니다.
토끼는 아이들과 뛰놀고 새싹은 하트를 닮은 모습으로 많이 자라난다고요.



그림을 완성한 유주는 한 개 더 하면 좋겠다더니.. 따라쟁이 그림으로다가 그리더라구요.
규현이가 그린 새를 보고 그린 유주..
산불이 나면 비가 내리고 로봇이 와서 꺼주면 좋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 속에 집도 생겨서 사람들이 그 안에서 살았으면 좋겠다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