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와 벌꿀 - 태국 땅별그림책 3
쑤타씨니 쑤파씨리씬 지음, 김영애 옮김, 티라왓 응암츠어칫 그림 / 보림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쑤타씨니 쑤파씨리씬 글 / 티라왓 응암츠어칫 그림 / 김영애 옮김

옛날 어느 숲 속에 먹을 것만 보면 못 참는 먹보 원숭이들이 살고 있었어요.
어느 날 원숭이들은 개울가로 뻗은 가느다란 나뭇가지 끝에 매달린 커다란 벌집을 찾았지요.
꿀을 먹기 위해 한 마리씩 나무 위로 올라갔다가 나뭇가지 끝에 있던 원숭이가 물속 한가운데에 더 커다란 벌집이 있다고 외쳤어요.
원숭이들은 나무에서 내려와 물속에 있는 벌집을 어떻게 건질까 생각했어요.
그리고 서로 팔과 다리를 붙잡아 가면서 벌집을 건지기로 하지요.
하지만 원숭이들의 무게를 못 견딘 가느다란 나뭇가지가 부러져 버리고 원숭이들은 물속으로 모두 빠져 버렸어요.
그리고 원숭이들이 건지려고 애쓴 커다란 벌집도 함께 떨어지면서 부서진 채로 떠내려가 버리고 결국 먹보 원숭이들은 달콤한 꿀맛을 볼 수 없었답니다.

아시아를 비롯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북유럽까지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지구 곳곳의 그림책을 소개하는 보림의 땅.별.그림.책. 시리즈의 세 번째 책 [원숭이와 벌꿀].
첫 번째[쩌우까우 이야기] 베트남편을 시작으로 인도의 [라몰의 땅]에 이은 세 번째 이야기는 태국의 그림책이랍니다.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는 '개가 고기를 물고 가다가'하는 노랫말이 생각났어요.
그리고 뼈를 하나 물고 가다가 강물에 비친 자기 모습을 다른 개라 생각하고 그 개가 문 뼈가 욕심나 왕왕짖다 결국 자기의 뼈다귀를 놓쳐버리고 마는 한 편의 이솝우화도 떠올랐지요.
이 그림책에서는 사람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은 원숭이를 통해 욕심이 많은 사람들의 생활상을 비유하고 더 큰 욕심과 어리석음이 만나면 되레 자기가 가질 수 있는 쉬운 일조차 그르치게 된다는 것을 잘 보여 줍니다.
그림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어떤 내용에 살짝 주인공이나 사건이 다르게 바뀐 이야기글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다른 나라의 그림책이긴 해도 그만큼 사람들의 보편적인 생각이나 삶의 깨달음이나 철학은 비슷한거 같아요.
이 책은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태국의 옛이야기를 태국의 젊은 작가들이 되살려 쓰고 그린 그림책이라고 해요. 태국인들의 가치관과 함께 젊은 작가의 생기있는 그림도 맛볼 수 있습니다. 
그림책이지만 이 책에서는 소리가 들리는 듯!! 먹을 것을 찾아 다니는 먹보 원숭이들, 서로 팔과 다리를 이어 가는 원숭이들의 표정이나 물에 빠진 모습과 벌꿀 주변의 꿀벌들을 보자면 와글와글 시끌벅적한 소리가 들리는거 같아요.

물에 비친 똑같은 벌꿀을 보고도 더 크다 여기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뭇가지 위의 벌꿀을 놔두고 물 속의 벌집을 건지려는 원숭이들의 행동은 당장 눈 앞의 것에 집착하고 욕심부리는 제 모습과도 별반 다르지 않은거 같아요.
과한 욕심이 어떻게 되는지 그 결과를 잘 보여주고 옳은 것이 무엇일지 한 번 더 생각해보게 하는 이 이야기에서 아이들도 지혜로움을 배울 수 있음 좋겠는데요,, 우선 우리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태국이란 나라에 대한 관심을 갖더군요.
책 뒷면에 실린 원글을 보고 태국어가 글자보다는 꼬불꼬불한 꼬리같다면서 나중에 태국어를 배워서 태국 사람과 말을 해보고 싶다고도 하구요.
태국의 어린이들이 보는 그림책이라 하니 다른 책은 또 어떨까 하는 궁금증도 갖었습니다.

그림책에 그려진 원숭이들을 보면서 유주가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하면서 꼬리따기 노래를 불렀어요.
어느새 규현이랑 둘이 주거니 받거니 꼬리따기를 하기에 휴지심으로 원숭이인형을 만들어보자 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휴지심 둘레에 색종이를 붙이고 원숭이 얼굴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서서 유주에게 설명까지 하던 규현군은 뭐가 싫었는지 아님 다른 것이 하고 싶었는지 이내 안하겠다 물러나고..
주렁주렁 매달린 원숭이가 여러 마리라.. 휴지심과 키친타올심을 모두 찾아와 규현이 대신 저랑 유주랑 원숭이를 만들기로 했어요.

여러 색깔의 원숭이를 만들어 보기로 하고 유주가 검정, 빨강, 갈색, 보라색 색종이를 골랐어요.
반 자르지 않은 키 큰 키친타올심으로 만든 원숭이는 엄마 원숭이,, 제 봄엔 참 못생겼는데 유주는 맘에 든다 합니다.
원숭이들의 팔과 다리, 배는 색종이로 오려 붙이고 구부러진 꼬리는 모루로 붙여주었어요.

유주가 원숭이마다 이름을 붙여주고 예쁜 원숭이, 못생긴 원숭이도 뽑아주고요..
나뭇가지에 매달렸던 원숭이 대신 목마 탄 원숭이로 높게 쌓아 보기도 했어요.
네 마리까지는 목마를 잘 타는데 마지막 한마리가 올라가면 와르르르~ 떨어져 버립니다.

서로 꼬리자랑을 하는 원숭이 이야기도 지어보고..
유주는 원숭이들 데리고 소꿉놀이도 했는데 이 원숭이 형제들이 모두 엄마 말을 잘 안듣는다고 합니다.
우리집 두 박남매와 좀 비슷한 원숭이들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