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그림책은 내 친구 2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논장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미란 옮김/ 논장

동생 로즈는 책읽기나 공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오빠는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해요.
둘은 좋아하는 것도 성격도 달라 서로 마주치면 티격태격 다투었지요.
어느 날, 보다 못해 화가 난 엄마는 둘이  나가 놀으라 하고 쓰레기장 근처에서 오빠는 터널을 발견해 들어갑니다.
터널이 무서워 밖에서 오빠가 나오기만 기다리던 동생은 오빠가 나오지 않자 할 수 없이 오빠를 찾아 터널 속으로 들어가지요.
터널을 지나고 컴컴하고 울창한 숲에 이르러 동생은 돌처럼 굳어버린 오빠를 발견해요.
너무 늦은게 아닌가 하고 동생은 차갑고 딱딱하게 돌로 변한 오빠를 껴안고 웁니다.
그러자 돌은 조금씩 움직이더니 오빠로 바뀌어요.
오빠와 동생은 둘이 함께 다시 터널 밖으로 나오고 아이들에겐 둘만의 비밀이 생깁니다.

남매라지만 서로 다른 취미와 성격으로 다툼이 많은 로즈와 오빠는 신기한 터널을 다녀온 후로 서로의 우애를 다지게 됩니다.
'앤서니브라운' 이란 작가에 대해 알게 된 첫 책이었던거 같은데요..
일상 여느 가정에서 볼 법한 평범한 이야기와 주제가 작가 특유의 꼼꼼한 상상력과 판타지가 더해져 책의 흥미를 이끌어갑니다.
책을 읽으며 공상하는 것을 즐기던 로즈에겐 어둡고 축축한 터널과 터널에서 이어진 숲에서의 두려움이 기이한 형상을 하고 있는 나무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요.. 앤서니 브라운의 세심함과 그의 그림책이 보여주는 독특한 즐거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서로의 이야기 책 만들기

[터널] 책 표지그림은 터널 안으로 들어가는 여자아이의 뒷모습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그런데 아이 구두 옆으로 책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어떤 이야기 책일까?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마녀와 공주가 보이고 옆으로 천사도 보인다고.. 속닥속닥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천사와 마녀가 공주에게 이야기 나누는거 같다고 합니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로즈의 곁에 있던 책처럼 우리도 작은 책을 만들어보자 했어요.
책에 보이는 공주나 마녀나 빨간모자 이야기 대신 아이들이 서로의 이야기 책으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누가 먼저 그랬던가.. 서로를 예쁘고 멋지게 그려달라는 주문을 하고 시작되었어요.^^
좋아하는거 싫어하는 거 혹은 생김새 등으로 자유롭게 만들라 하고 대신 마치기 전까지 서로의 책을 들여다 보지 않기!를 규칙으로 했습니다.

짤막하게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규현이와 달리 유주는 어째 설명문처럼 글이 길어지더군요.
가만 보니 규현이는 유주의 하루 일상을 적고 있고 유주는 그냥 오빠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을 적습니다.    
혼자서 쓰느라 유주것은 틀린 글자가 있기도 하고 글자 위치가 오락가락~~ 글자를 찾아가며 읽어야 했어요.




유주가 만든 '우리오빠 박규현' 책이에요.
첫 페이지에는 긴 글을 쓰고 왕관을 쓴 오빠와 옆으로 반짝반짝 별그림을 그려놓았어요.

오빠는 공룡을 좋아해요
우리오빠는 1학년이고 나는 여섯 살이고 나는 오빠를 좋아해요.
놀지만 싸우기도 해요
우리오빠는 나는 오빠를 참 좋아해요 (글이 이상해서 물으니 나는 오빠를 참 좋아해요 라고요..)
 
두 번째 페이지에는 '오빠는 장난꾸러기에요' 라고 써놓고
자는 척 하는 오빠와 아가처럼 으앙 울고 있는 오빠를 그려 놓았어요.
그리고 세 번째 페이지엔  '우리오빠는 고기를 좋아해요. 삼겹살 치킨 보쌈'이라 적고 고기를 먹는 오빠를 그렸다 합니다.
마지막엔 '오빠가 걸어요'라고 써놓고 걸어갈 땐 멋진데 어느땐 머리가 삐죽삐죽 서 있다고 옆에 페이지엔 삐죽이 머리를 그렸어요.



유주의 아침 기상부터 취미가 나온 규현이표 그림책이에요.
규현이는 만화그림처럼 작은 그림과 짧은 글이 있습니다.

내 동생은 늦잠자요 밥을 먹어요

양치도 해요 혼자서 옷도 입어요
그다음 유치원에 가요 스티커를 좋아해요
초콜릿을 좋아해요 노래도 불러요

아주 초간단인데 '유주가 무얼 하더라?' '유주가 무얼 좋아하더라?' 하며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유주에 대해 생각하면서 만들었어요.
유주는 오빠가 만들어준 책이 좋은데 첫 페이지 자기 모습을 너무 못생기게 그렸다면서.. 
원래 말끔하게 그렸던 오빠 얼굴에 까만 점을 하나씩 찍어 놓았어요.
제목을 각자 써보라 했는데 약속이라도 한 양 '우리 오빠' '우리 동생'으로 적었더라구요.
'우리 동생~' 이 말만 들어도 꼬옥 끌어 안고 있는 로즈와 오빠 그림이 떠올랐습니다.
서로가 만들어준 책을 읽으며 그림이 못생겼다는 둥, 글이 이상하다는 둥 하면서도 아주 재밌어 했어요.

2. 책 도미노 게임

'도미노'놀이라 해서 책을 세워놓고 넘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책이 가진 공통점을 찾아 도미노처럼 책을 길게 연결하는 놀이에요.
책의 내용이나 주제는 물론 책 표지의 색깔이나 글자 방향, 두께, 작가, 그림유형까지 다양하게 공통점을 찾을 수 있고 책을 살피며 아이들이 책의 각 요소들이 얼마나 다양한지 자연스레 깨닫게 될 수 있다 합니다.





원래 다양한 책들로 미리 꺼내놓고 찾아야 하는데 아이들에게 방법을 설명하고 책장에서 공통되는 책을 찾아 이어보게 했어요.
아이들이 각자 찾은 책을 놓고 설명하는데 유주는 공통점이 연속 중복됩니다.
유주의 [변신]책은 제가 설명을 하면서 골라준 것이고.. [꿀벌]은 곤충이기 때문에 그리고 [엄마]는 제목이 두 글자라 골랐다 말합니다.
찾은 책중에서 가장 재밌는 책을 고르라 하니 유주는 [엄마, 나만 믿어!]를 규현이는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를 고르고..그날 저녁은 아이들이 고른 책으로 책읽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