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 아저씨 민들레 그림책 5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200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 글 /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보름달이 은가루같은 달빛을 쏟아 놓는 추운 겨울밤, 황소아저씨는 외양간에서 보릿짚에 주둥이를 파묻고 깊이 잠들어 있었어요.
작은 새앙쥐 한 마리가 외양간 모퉁이 벽 뚫린 구멍으로 들어와 구유쪽으로 달려가려 합니다.
그때 황소 아저씨는 갑자기 등이 가려워 긴 꼬리로 세차게 후려쳤고 달려가던 새앙쥐는 외양간 바닥에 동댕이 쳐졌어요.
엄마가 갑자기 돌아가셔서 동생들 먹을 것을 찾아 나왔다는 새앙쥐 말에 황소 아저씨는 구유 안에 있는 것을 볓 번이고 배부를 때까지 가져가라고 하지요.
그리고 또 동생들도 함께 와서 실컷 만난 것을 먹고 가라고 말해요.
다음 날, 새앙쥐 남매들은 몸단장을 하고 황소 아저씨네 외양간을 찾아와 구유 안에서 맛있는 찌꺼기를 실컷 먹었어요.
새앙쥐들은 황소 아저씨랑 사이좋은 식구가 되어 아저씨 등을 타넘고 다니며 술래잡기도 하고 숨바꼭질도 했어요.
겨울이 다 지나도록 새앙쥐들은 황소 아저씨 곁에서 따뜻하게 따뜻하게 함께 살았어요.

동생을 보살피려는 언니 새앙쥐의 마음을 이쁘게 보고 한 식구가 되어 겨울이 다 가도록 돌봐주는 황소 아저씨.
몸집과 생김새는 달라도 서로 어울려 살며 남의 어려운 처지를 이해하고 더불어 사는 이치를 잘 보여주는 황소 아저씨의 따뜻한 인정이 절로 미소짓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배부르게 먹고 남은 찌꺼기니까 몇 번이라도 자기 등을 타고 넘어가 가져가라는 황소 아저씨는 우리가 미처 챙기지 못하고 살펴보지 못하는 것들을 생각나게 해요.
황소아저씨가 바로 권정생 선생님이 지니셨던 마음이 아닐까 싶고요.

[강아지 똥]과 [오소리네 집 꽃밭]에서처럼 이 책도 권정생 선생님의 글과 정승각 선생님의 그림이 만난 따뜻하고 정겨운 우리 그림책입니다.
모시천에 두텁게 그려진 푸른 색은 추운 겨울의 느낌을 살리고 황소의 커다란 눈에서는 선량함과 우직함이 느껴지는데요.. 생쥐를 바라보는 황소아저씨의 눈에 그려진 생쥐 그림은 그림책의 재미를 제대로 느끼게 해요. (아이들이 찾아내면 더 좋고.. 못보면 살짝 힌트를 주어 보세요)

"얘들아, 구유 안에 똥 누면 안 된다!"  "예!"
"오줌도 누면 안 되고 코딱지 묻혀도 안된다!"  "예!"
굵게, 가늘게 목소리를 바꿔 읽다보면 아이들 '이 책' 넘 재밌다' 하는 소리가 절로 나와요.
어느때고 좋지만 잠자리 동화로 읽어주며 잠들기 전에 " 얘들아, 자다 오줌 싸면 안된다!", "얘들아, 이불에 침 흘리고 자면 안된다!"하면 희희락락 꿈 속까지 즐거울겁니다.


어제 5월 17일은 권정생 선생님께서 세상을 떠나신지 4년이 되는 날이었어요.
지난 어린이 날, 파주출판단지 사계절 북카페에서 [강아지똥 할아버지] 원화전을 보며 그것을 알았고.. 요즘 권정생 선생님이 쓰신 책들을 골라 읽곤 했어요.
어젯밤에는 이 책을 쓰신 권정생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날이라며 유주에게 독후활동을 해보자 했더니 유주도 그러마 하더군요.

표지그림을 그리고싶다는 유주..
몸집이 그닥 크지 않은 황소와 구유 안에 있는 생쥐를 그리곤 색칠을 했어요.
그림을 너무 빨리 마쳐 유주에게 '소'나 '쥐'가 나오는 책을 찾아보고 책 제목을 스케치북에 적어보자 했더니.. 행동이 아주 재쌉니다.^^

소가 나오는 책은 별로 많지 않았고 반대로 쥐가 나오는 책은 아주 많았어요.
옆에서 숙제를 하던 규현이는 유주가 못찾을 때 몇 권 알려주고..
그중에 [열두 띠 이야기]는 소도 나오고 쥐도 나온다고 대단한 것을 발견한 듯 했습니다.^^

책 제목을 옮겨 적은 후에 소랑 생쥐에게 말풍선을 달거라는 유주
언니 새앙쥐가 "고맙습니다" 하고 황소는 "그래"한다는군요.


이것은 일주일 전 규현이가 숙제로 했던 독후활동 노트에요.
그림과 글로 간략히 주인공을 소개하는데 언니 새앙쥐가 참 귀엽죠?!^^
[황소 아저씨] 본 책에서는 새앙쥐 남매들이 더 귀엽고 예쁘답니다.
얼마나 재밌었는지 묻는 질문에 별 다섯 모두!! 반짝반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