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이 좋아 보림창작그림책공모전 수상작 15
황숙경 글.그림 / 보림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난감을 갖고 놀던 아이들이 어느날부터는 살아있는 동물을 갖고 싶어 하더군요.
마음으로는 아이들의 바램과 그 기대가 얼마나 즐거울지를 공감하지만 실제로는 무언가를 키운다는게 책임감과  번거로움으로 다가와 선뜻 내키지 않습니다.
토끼, 강아지, 달팽이, 풍뎅이 이런 평범한 것을 키우고 싶어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좋다"라는 말이 안떨어지는데.. [뱀이 좋아]에 나오는 주인공 아이는 제목 그대로 뱀을 갖고 싶어 합니다.
저 같으면 누가 그냥 준다 해도 "아니요. 아니에요"하고 손사레를 칠 것이 바로 뱀이련만,,
어떻게 아이는 뱀을 갖고 싶어 하는지.. 또 우리 아이가 이 책 속의 주인공이라면 나는 무어라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펼쳤습니다. 
 



뱀을 좋아하는 여자 아이가 있습니다.
이 아이는 책이나 동물원, 텔레비전에서 보는 뱀이 아니라 자신의 방에서 직접 키우며 보고 만질 수 있는 뱀을 원합니다.
여느 또래 아이들이 그리는 공주나 꽃그림 대신 여러 장의 뱀 그림이 벽에 잔뜩 붙여 있는 걸 보면 그 마음이 짐작될 만 한데요...
날름날름거리는 혀와 알록달록한 뱀 비늘이 귀엽고 예쁠거라며 아이는 부모에게 뱀을 키우고 싶다 말합니다.
하지만 엄마는 뱀이 세상에서 가장 사납고 닥치는 대로 물어버리는 동물이고 깜빡이지 않고 빤히 바라보는 뱀의 시선이 싫다 말하고 아빠는 뾰족한 혀를 날름거리다가 찌를지 모른다고 또 끈적거리는 느낌과 구린내, 독이빨 등의 이유를 내새워 반대를 합니다.
이에 질세라 아이는 부모가 말한 내용에 대해 차근차근 자기가 아는 뱀에 대한 상식들을 쏟아놓습니다. 
누가 먼저 건드리지 않으면 순한 양처럼 물지 않고 냄새를 맡느라 혀를 날름거리는 거라고 또 뱀은 끈적끈적한 것을 싫어하는 깨끗한 동물이고 독이 없는 예쁜 뱀도 많다면서요...
잠자리에 들기전 뱀인형을 갖고 놀던 아이의 방안에 아이가 그렇게 갖고 싶어하던 뱀이 한 마리 들여놓아 집니다.
아이의 꿈이나 상상일지 부모가 직접 넣어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아이들은 둘 다 꿈이 아닌 진짜 뱀을 갖게 된거라 말합니다.

사실 아이의 대화글을 읽으며 '아 그렇지! 그렇구나'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저도 동물중에 가장 싫어하는 동물이 뱀이라.. 그림책 속 주인공이 우리 아이였다면 분명 아이의 부모님처럼 이런저런 이유를 늘어놓았을 거 같습니다.
우리 아이가 책 속의 아이처럼 조곤조곤 나름대로의 타당한 이유를 설명했다손 치더라도 아이의 방 안에 뱀을 들여놓아주진 못했을거 같구요.
하지만 그림으로 보여지는 뱀의 모습이 제 머릿 속에 그려지는 뱀의 이미지와 달라,, 책 속에 등장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한 발 떨어져 바라보게 되더군요.
알록달록 선명한 색깔과 동그스름하고 순하게 그려진 뱀의 모습, 양의 얼굴을 하고 있거나 꽃냄새를 맡고 꽃 머리띠를 한 귀여운 뱀 그림은 아이의 마음으로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의 부모가 갖는 선입견이나 편견을 돌아보게 했어요.
제 경우도 아이의 부모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이.. 뱀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갖는 이 편견이란 것이 얼마나 많고 또 그것이 얼마나 편협되고 모순된 생각인가가 크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보며 눈에 띄는 건 아이와 눈을 맞추지 않고 신문이나 텔레비젼을 보고 설겆이를 하면서 말하는 부모의 모습과 그럴수록 자기의 주장과 의지를 더 강하게 나타내는 아이였어요.

난 뱀을 키우고 싶어  
난 뱀을 키울 테야!
난 꼭 뱀을 키울 테야!  
난 꼭 뱀을 키우고 말 테야!
난 반드시 뱀을 키우고 말겠어!
난 반드시 꼭 뱀을 키우고 말 테야!

저도 어릴 적엔 이 책속의 아이처럼 순수하게 무언가가 좋아서 그것을 갖고 싶어 했겠지요.
아이의 그런 마음은 바라보지 않고 신문과 텔레비전, 남이 말하는 것에서 편견과 고정관념을 키웠을지 모르는 부모는 아이와 시선을 한 번도 마주하지 않은 채 반대의 의견만 말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이 갖는 편견이나 생각보다 더 무서운 건 어쩌면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보이는 자세일지 모른단 생각이 들었어요.
부모와 아이 사이.. 서로의 관심과 생각보다 더 가까워야할 것은 대화를 나눌 때 마주하는 눈의 거리인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