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려도 괜찮아 토토의 그림책
마키타 신지 지음, 하세가와 토모코 그림, 유문조 옮김 / 토토북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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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타 신지 글 / 하세가와 토모코 그림/ 유문조 옮김 / 토토북

틀려도 괜찮아, 교실에선. 너도 나도 자신있게 손을 들고
틀린 생각을 말해. 틀린 답을 말해.
...........
틀리는 것 투성이인 우리들의 교실.
두려워하면 안 돼. 놀리면 안 돼.
마음 놓고 손을 들자. 마음 놓고 틀리자.
틀렸다고 웃거나 바보라고 놀리거나 화내는 사람은 없어.
틀릴 땐 친구들이 고쳐주고 가르쳐 주면 되지.
어려울 땐 선생님이 지혜를 내어 가르쳐 주면 되지.
그런 교실을 만들자.     (본문에서)

정답만을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답이 틀릴까봐 손을 못들고..
남 앞에 서는 것이 부끄럽고 쑥스러운 아이들은 알아도 쉽게 손을 들지 못하지요.
저도 그러면서 학교생활을 해왔는데요..
막상 학부형이 되고보니 우리 아이들에겐 틀려도 괜찮다고 용기를 내라고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 책은 교실에선 틀리는 것이 당연하다고 틀리면 좀 어떠느냐고.. 교실은 틀려도 괜찮은 곳이고 틀리면서 정답을 찾아가는 곳이라고 또 틀리더라도 기죽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에게 해주고픈 말들이 조곤조곤 쓰여져 있어 책을 읽으면서는 문장마다에 "맞아! 맞아!"하고 후렴구를 띄워주고 싶은 맘이었어요.

전에도 읽어보긴 했지만 아이들 초등학교와 유치원에 입학한 직후라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까 하고 신나게 큰 소리로 읽어주곤 해요.
규현이는 구름 위의 신령님도 어릴 적 학교 다닐 때는 틀렸었느냐 물어가며 그 페이지를 유난히 재밌어 했는데 "세상에 태어난 지 이제 8년밖에 안되었는데 틀리는 게  뭐 이상하느냐? 당연하다고.. 대신 발표를 할 때는 자신있게 하고 또 틀려도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다고.. 친구가 틀리더라도 웃으면 안되고 잘 가르쳐주라"고 엄마표 일장연설이 이어졌어요.^^
두 팔을 벌리고 아이들을 안아 싱글벙글 웃고 있는 선생님과 그 안의 아이들처럼 학교 생활이 그리고 유치원 생활이 그만치 즐겁기를 바라는맘!
'초등저학년이 꼭 읽어야할 책'으로 선정되었다는데 이 책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에게도 꼭 읽어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시원맘님께 얻은 [틀려도 괜찮아] 활동지!!
활동지를 하기 전 앞장에 쓰여진 학습목표를 아이들과 큰 소리로 읽어 보았어요.

답이 틀리더라도 절대 기죽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자!
혹시 친구가 틀린 답을 말해도 놀리지 않는다.
친구의 의견을 잘 듣고 내 의견을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을 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큰 소리로 읽으니 뭔가 해낸 듯도 하고 자신감 지수도 살짝 올라가는 듯 합니다.^^

1. 책표지 느낌 나누기


선생님의 두 팔 안에 가슴팍에서 밝게 웃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그려진 이 책의 표지는 보는 이를 괜시레 기분좋게 합니다.
여러 그림 속 아이 중에 자기랑 닮은 친구도 찾아 보고 표지를 보고 들었던 느낌도 적어 보게 했어요.
그리고 책을 읽고 난 후에 떠오르는 단어를 하나 쓰고 연상단어들로 생각그물을 쳐보기도 했습니다.

활동지에 나온 문제를 아이들이 차례로 읽고 자신의 입장과 상황을 이야기하며 천천히 써나갔어요. 자연스레 아이들은 그 상황들을 기억해 설명해주고.. 학교나 유치원 생활을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규현이는 '선생님이 활달하시고 아이들은 우리 소중한 친구들' 이라고 적었어요.
입학하고 한 달이 지났는데 규현이는 학교생활이 유치원보다 훨씬 더 재밌다고요.
친한 친구도 생기고 또 친구들 이야기도 제법 많이 하고.. 급식도 훨씬 더 맛있다며  입학하길 정말 잘했다는 규현이입니다.^^

규현이는 학교 수업중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수학이고 싫어하는 시간은 '애국조회'라 합니다.
이유를 물었더니 애국조회 중에는 자꾸 일어나라고 해서 귀찮다고요 ㅋㅋ
자신있게 손들고 발표를 했을 때는 뿌듯했었다며 이야기를 하는 중에도 얼굴이 뿌듯함이 가득했어요.
발표를 잘하기 위해선 앞으로 미리 책을 큰 소리로 읽어볼거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자기에게 잘 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상장도 그런 내용으로 써놓았어요.

유주도 문제를 읽어가며 활동지를 열심히 써나갔어요.
책 표지 속 선생님은 똑똑해 보이고 친구들은 다정하다며 하트도 여러 개 그려넣었어요.
은근 수다쟁이인 유주가 수업중 이야기 나누기 시간이 가장 싫다 해서 의아했는데 이유는 이야기 나누기를 할 때 양반 다리를 하고 앉아 이야기 하는 친구 말을 잘 들어야 하는데 아이들이 딴짓을 많이 해 그 시간이 싫다 합니다.
그리고 멋진 교실을 만들기 위해선 친구가 틀려도 웃지 않고 박수쳐줄거라고.. 또박또박 써놓아 활동지를 함께 하길 잘했다 싶었어요.

상장은 어찌 써야할지 모르겠다고 해서 제가 유치원 생활을 잘 한 유주에게 주는 상장이라며 대신 써주었어요.
활동지를 마친 다음 아이들에게 "아이 캔 두잇!" "나는 할 수 있다"하며 큰 소리로 화이팅을 시켰는데 진지하면서도 열심이었어요.^^

2. 우리 선생님과 다정한 친구들 그리기

담임선생님과 친구들을 그리면서 규현이는 선생님 머리가 어떤 모양인지가 중요 관심사..
입학초에 했던 이름표 목걸이도 그려주고 가장 친한 친구들의 모습도 그려넣었어요.
유주는 또 공주님을 그릴 때처럼 치렁치렁합니다.

안경을 낀 규현이 선생님은 좀 닮은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고요..
남자 친구들만 그리고 여자 친구는 자리가 좁아 다음에 그리겠다 합니다.
유주는 담임선생님과 부담임 선생님을 그리고 친구들을 그리다 잘못 그려졌다고 손을 놓았어요.
학교와 유치원에서 규현이 유주 그림처럼 항상 즐거웠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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