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토끼 어딨어? 모 윌렘스 내 토끼 시리즈
모 윌렘스 글.그림, 정회성 옮김 / 살림어린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 윌렘스 글. 그림 / 정회성 옮김 / 살림어린이

트릭시는 아빠랑 함께 유치원에 가면서 친구들에게 꼬마토끼 인형을 보여줄거라 쉴새없이 조잘거립니다.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꼬마토끼를 자랑할 생각에 트릭시 기분이 무척 좋았지요.
그런데 세상에 단 하나뿐인 줄 알았던 꼬마토끼가 소냐의 손에도 들려 있어요.
트릭시와 소냐는 서로 자기 꼬마토끼가 예쁘다고 다툼을 하다가 결국엔 선생님께 인형을 빼앗기고 수업이 끝나서야 돌려받습니다.
그런데 잠자리에 들었다 깬 트릭시는 꼬마토끼가 바뀐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 시각, 소냐네 집에서도 트릭시의 집으로 전화를 걸어오고.. 조금이라도 빨리 꼬마토끼를 찾고 싶어 이들은 한밤중에 만나 토끼인형을 바꿉니다.
각자 자기 토끼를 찾게 되어 기뻐하던 트릭시와 소냐는 그렇게 해서 단짝 친구가 됩니다.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아이들 눈에는 크고 특별할 때가 있어요.
그래서 그것을 무척 자랑스러워하고 누군가에게 보여주며 자랑하고 싶어하지요.
트릭시에게 꼬마토끼가 바로 그런 존재임을 그리고 세상에서 하나뿐인 줄 알았던 꼬마토끼를 소냐가 갖고 있을 때 트릭시의 감정이 어떤지를 이 책은 잘 보여줍니다.
트릭시와 소냐는 꼬마토끼때문에 티격태격 다투기도 하지만 서로 똑같은 모양을 한 인형을 갖고 있다는 공통점을 계기로 친한 단짝이 되지요.
그리고 한편으론 이들에게 꼬마토끼는 아이들 서로에겐 자기만 알아볼 수 있는 특별한 인형이었음도 보여주고 있어요.
아이들이 가질 수 있는 마음을 공감할 수 있고 그림책의 내용도 참 따뜻해서 좋은데요..
또 하나, 이 책은 그림 구성이 아주 독특합니다.
흑백 사진을 배경으로 인물들의 행동과 표정들이 실감나게 만화처럼 그려졌고 그림만 보아도 내용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거 같아요.
앞표지를 넘겼을 때 어깨를 맞댄 두 토끼인형의 뚱한 표정을 시작으로 트릭시 부모님의 결혼부터 트릭시가 태어나 꼬마토끼 인형을 갖게 된 모습이 사진 액자 그림처럼 들어가 있어서 트릭시와 꼬마토끼의 만남을 그려볼 수 있고요...
실제인양 배경이 되는 사진과 그림 상황들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그림의 편집 구성에서 작가의 세심함이 엿보입니다.
이 책은 2008년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이라고 하는데 이 책의 작가 모 윌렘스는 2004년과 2005년에도 같은 상을 수상했다고 하네요.

처음 이 책의 소개글을 보는 순간 유주가 떠올랐어요.
유주도 더 어릴 때부터 지금껏 아주 소중히 여기고 잠들 때 꼭 끼고 자는 인형이 있는데 트릭시가 꼬마토끼를 아끼는거 만치 제일 챙기거든요.
게다가 유치원 생활을 하면서 슬슬 트릭시와 비슷한 경험도 하겠고 친한 친구도 사귀어 나가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1. 신문사진으로 책그림 흉내내기

신문에서 큰 사진그림을 오리고 그것을 배경으로 그림을 꾸며 넣어 책그림을 흉내내기로 했어요.
기차가 달리는 강가와 유채꽃이 피어있는 봄 풍경사진..
먼저 기차 사진을 고르더니 자동차랑 기차를 타고 있는 사람을 그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채꽃 사진에는 엄마랑 소풍을 가서 노는 모습을 그리고 싶다구요..
그런데 그림을 그리다가 갑자기 타조를 그려넣겠다고.. (전에 남이섬 갔을 때 타조를 만났던 상황이 기억났는지) 커다랗고 길쭉한 어미타조와 새끼타조를 그렸어요.

색칠은 유주가 하고 오리기는 엄마가..
인형놀이 마냥 그림을 옮겨가며 놀다가 유주가 풀로 붙였어요.

위 사진에서 앞에 경찰차에는 여자 경찰이 타고 있고 기차도 기관사가 여자라 합니다.
기관사가 사람들을 향해 어서 타라고 말하는 중이라고 말풍선도 그려 넣었어요.
요즘 유주가 즐겨보는 만화책이 있는데 그래 그런가, 
그림을 그리면 말풍선을 많이 그리네요. ㅠ.ㅠ

유채꽃밭에서는 분홍옷이 유주고 갈래머리가 엄마라 합니다.
어미타조와 아기타조에게 쿠키를 나눠주어서 타조들이 감동해 눈물을 뚝뚝 흘린다고..
그림을 오리기 전에 종이엔 뚝뚝~을 써놓았더라구요.
파랑 옷을 입은 아이는 타조를 보려고 타조 뒤를 따라다니는 중이라고요.

2. 책 자켓 활용해서 그림 그리기

[내 토끼 어딨어?]책의 표지에는 똑같은 그림의 자켓이 하나 더 붙어 있지요.
그 자켓을 활용해 그림을 그려 보았습니다.

트릭시의 손을 잡고 걸어가는 아빠의 모습..
위에 몸통과 얼굴을 그려 색칠하고는 또 말풍선이 써졌어요.
그림책에 나온 트릭시네 아빠는 좀 잘생긴 편인데 유주가 그린 아빠는 못생겼지만 규현빠 말이 트릭시랑 더 닮았다고 합니다 ㅋㅋ

유주는 분명 순서대로 썼는데 글자는 자리가 제멋대로라 종종 숨은 글자찾기를 합니다.^^
트릭시가 "아빠, 유치원에 가면 재밌는 것들이 많아요" 하니 아빠가 "그래 그래" 한다고요.
아빠의 왼쪽편에 지렁이같은 그림은 아빠가 추워서 부르르 떠는 걸 그렸다고 해요.
우리 유주 좀 만화적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