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 365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72
장-뤽 프로망탈 지음, 조엘 졸리베 그림, 홍경기 옮김 / 보림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뤽 프로망탈 글 / 조엘 졸리베 그림 / 홍경기 옮김 / 보림

새해 첫날 배달되어온 상자 속에서 나온 펭귄 한 마리..
누가 보냈는지 알 수 없지만 '저는 펭귄 1호입니다. 끼니때가 되면 먹이를 주세요'라는 쪽지가 들어 있어요.
다음 날에도 또 그 다음날에도 펭귄은 계속 배달되어 오고 1월 마지막 날엔 펭귄이 31마리가 되었어요.
하루하루 펭귄의 수가 늘어나고 어느덧 세 자리 숫자를 넘어서면서 집안에도 여러 문젯거리가 생겨납니다.
펭귄의 먹이와 펭귄을 보살피기 그리고 더위와 소음과 냄새.. 거기다 온 집안을 가득 채운 펭귄을 어떻게 좀 정리하고 나면 다음날 다시 뒤죽박죽이 되어 버렸어요.
가족은 이제 펭귄처럼 살고 펭귄처럼 생각하고 펭귄처럼 꿈꾸고 그러다 마침내 펭귄이 되어 버렸지요.
펭귄 365마리가 집 안을 가득 채우고 가족들은 잔디밭에서 송년잔치를 해야했어요.
그리고 그날, 이 펭귄을 보낸 생태학자 삼촌이 찾아와 펭귄을 보내게 된 이유를 설명합니다.
다음 날에 삼촌은 펭귄 한 마리만 남겨 놓고 북극으로 떠나지요.
그런데 삼촌이 떠난 다음날 아침, 이 집에는 북극곰 1호가 배달되어 온답니다.

표지를 가득 메운 펭귄들 사이에서 어쩔 줄 몰라하는 한 가족의 모습..
처음 표지를 보았을 때 무슨 일일까?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던 책입니다.
유주는 책 크기가 상당히 크고 펭귄이 너무 많아 무섭다며 안보겠다더니 규현이 읽어줄 적에 슬쩍 본 후론 이제 먼저 읽자며 골라 온답니다.
  
펭귄 365! 새해 첫날 배달된 한 마리를 시작으로 1년동안 이집에는 365마리의 펭귄이 오게 됩니다.
불어나는 펭귄을 정리하기 위해 탑도 쌓고 무리로 나눠 보기도 하고 가족들은 새로운 정리법을 찾아가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을 응용하는 것을 보여주는 수학그림책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이 가족에게 엉뚱한 선물을 보내온 생태학자 삼촌이 찾아와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지구 온난화문제와 동물보호에 관한 국제규정까지 짚어주기도 한답니다.

한 마리씩 늘어나는지 확인을 하겠다고 아이들 숫자를 세고 또 세고 때론 이름을 지어주겠다고 설쳐.. 책읽기를 하다말고 엄마나 아빠는 기다림의 미학(?)을 베풀어야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그만큼 빠져든 즐거운 책이에요.
(아직 규현이는 곱셈이나 나눗셈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데 두 자리수 덧셈하는 걸 맛뵈줄 수 있었어요.)
무수히 많은 펭귄들과 살아가는 이 가족의 마음은 표정과 행동으로 충분히 보여주고 있고 검정색과 흰색, 주황과 하늘색만으로 그려져 좀 깔끔하고 담백한 느낌이에요.
펭귄하고도 야단법석이 난 이집,, 북극곰은 얼마나 찾아오고 또 북극곰과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은 펭귄을 100마리 접자 하기도 하고 클레이로 펭귄을 만들자 했어요.
그런데 마침 신문 광고그림중에 펭귄이 나왔길래 아이들에게 그것을 활용해 펭귄마을을 꾸며주자 했더니 좋다 합니다.

일단 색종이로 간단히 펭귄 접기 하는 법을 일러주었어요.
대여섯 번만 접는 펭귄은 쉽게 따라하더니, 짧은 팔로 접히는 펭귄은 좀 어려워 했어요.
계단접기를 했다가 다시 펴고 접어 부리 모양을 만드는 것은 제가 도와주었고요...
살짝 변형하면 꼬리도 나오고 뒤뚱거리는 모양처럼 접히니 아이들이 재밌어 했어요.

원칙적인걸 좋아하는 규현이는 종이접기를 하면서도 펭귄이 검정색이까 검정색종이로 해야한다고.. 유주는 접다말고 펭귄으로 인형놀이를 하고.. 어째 접을 때보다 눈 붙이는 걸 더 열심히 합니다.^^

신문지그림을 펴놓고 '그림 속 펭귄들이 무얼 하느냐?' 물으니 다이빙을 하는거 같다고요.
그래서 어떻게 펭귄마을을 꾸밀지 물었더니 얼음집과 바다를 넣겠다고 합니다.
재활용품 중에 스티로폼 용기를 씻어 양면테이프를 붙인 다음 얼음집 만들 때 쓰라고 주었어요.
규현이가 얼음집에 문도 그려주고 굴뚝도 있다며 굴뚝과 연기도 그렸어요.
처음엔 얼음집 벽돌이 반듯하게 붙는 듯 했는데 나중엔 빈 공간을 채우느라 들쭉날쭉입니다.
 
펭귄들이 있던 곳에는 다이빙대와 표지판도 그려주고.. 종이접기로 만든 펭귄은 물고기 낚시를 한다 하네요.
그래서 바다 안에는 파도와 물고기도 생겨났고 그중 물고기 한 마리는 펭귄과 찌릿찌릿!! 눈싸움도 하고 있다 합니다.
꾸미기를 하다가 유주가 먼저 손을 놓고 규현이가 색칠도 꼼꼼히 마무리 하고 펭귄들이 무얼 하는지 이야기도 했어요.

(규현이의 그림 설명)
갈색 펭귄과 분홍 펭귄은 검정 펭귄이 우스운 표정으로 쇼를 하고 있어서 웃고 있고..
다이빙을 즐기러 온 펭귄들은 차례차례 줄을 기다려 바다로 다이빙을 한다 합니다.
얼음집 아래 펭귄 아빠가 아기 펭귄들에게 낚시하는 것을 알려주는데 물고기들이 안잡혀 아기 펭귄 한 마리는 직접 바다로 뛰어들었다고요..
바다에 들어온 아기 펭귄은 눈이 큰 물고기랑 눈싸움을 하고 있다네요.
그래서 번개처럼 빨강, 파랑, 보라색으로 찌릿! 광선을 그려주었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