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말 공장 나라 세용그림동화 2
아네스 드 레스트라드 지음, 신윤경 옮김, 발레리아 도캄포 그림 / 세용출판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네스 드 레스트라드 글 / 발레리아 도캄포 그림 / 세용출판

사람들이 거의 말을 하지 않는 나라, 거대한 낱말 공장 나라가 있어요.
이 이상한 나라에서는 공장에서 만들어낸 낱말을 사람들이 돈을 주고 사서 삼켜야만 말을 할 수가 있답니다.
그래서 큰 부자가 아니고는 낱말을 자주 말할 수 없었고 가난한 사람들은 쓰레기통을 뒤지거나 봄이 되어 싸게 팔리는 값싼 낱말을 구해 쓰곤 했어요.
종종 바람을 타고 낱말이 떠다니면 아이들은 곤충망으로 낱말을 잡아 말을 했어요.
이웃집 소녀 시벨을 사랑하지만 사랑한다고 말할 수 없던 필레아스는 자신이 직접 곤충망으로 잡은 세 낱말 ' 체리, 먼지, 의자'를 선물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먼저 엄청난 부잣집의 아들인 오스카가 시벨에게 자신이 가진 여러 말들을 꺼내 놓아요.
필레아스는 다시 용기를 내어 자기가 가진 세 낱말을 천천히 말합니다.
그러자 시벨은 사뿐히 필레아스에게 다가와 필레아스의 볼에 입을 맞추어요.
필레아스는 중요한 순간을 위해 여태 소중하게 간직하던 마지막 남은 낱말을 시벨을 향해 말합니다
"한 번 더!" 라고요..

책 표지를 열면 속지에 여러  자음 조각들이 붉은 색으로 채색된 위를 둥둥 떠다니는 듯 그려져 있어요.
수많은 말과 소리들이 공기처럼 떠다니며 이 세상을 차지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우리가 살면서 셀 수 없이 많게 말하는 것을 상징하고 있는거 같아요.
물론 우리는 많은 말을 하고 또 듣는 대화로써 '소통'을 하게 되는데요..
이 책에서는 말 대신 따뜻한 미소가 진심을 전하고 또 반대로 아무리 비싸고 치장된 말들이라도 진심이 없다면 가치가 없는 것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쓰레기통을 뒤져 낱말을 찾고 그것들의 대부분이 쓸데없거나 말 찌꺼기 뿐이라는 걸.. 그래서 자기의 생각과 마음을 말 할 기회조차 별로 없는 이상한 낱말 공장 나라의 모습,,
좀 답답하고 웬지 우울하기까지 하지요?
하지만 이제 막 시작된 필레아스와 시벨의 사랑과 이 책이 보여주는 말의 의미들을 알고나면 다행스럽고 후련하기까지 합니다. 
초콜릿색과 체리빛의 어두운 빨강이 보여주는 이중적인 느낌, 그리고 그 조화처럼 이 책에서는 어두움과 밝음을 함께 느껴 볼 수 있을 거에요.

1. 신문지 낱말로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신문에서 낱말을 오려 내어 그 낱말을 놓아 짧을 글을 지어볼까 했는데..
유주 오리면서 그 낱말의 뜻을 궁금해 하거나 신문에 실린 사진을 보면서 다른 이야기를 하느라 바빴어요.
얼토당토 않게 말을 지어내면서 키득키득~
그래서 오려놓은 낱말을 배열해 필레아스의 친구 시벨에게 편지를 써보자 했어요.

골라놓은 낱말 중에 편지에 쓰일만한 것을 먼저 고르고 시작~
하지만 이내 '시벨에게 안녕 시벨!' 하고는 막혔습니다.
그래서 '사랑' 단어를 놓고 여러가지 문장을 말하면서 힌트를 주었더니.. 제가 말한 것중에 하나로 적고 다음 줄부터는 단어를 이쪽저쪽 옮겨가며 말을 해보며 써놓았어요.
뜬금없이 '공부 잘하는 어린이가 되자'도 쓰고.. 날짜와 요일을 적고는 스스로 '참 잘했어요'라 쓴다 합니다. (혼자 북 치고 장구 치고~ ^^)

2. 주인공 그리기 

책 중에 가장 맘에 드는 그림을 고르라 하니 유주는 시벨이 필레아스에게 다가와 입을 맞추는 부분을 골랐어요.
필레아스의 모자부분은 제가 도와주었고.. 유주가 시벨의 머리쪽을 그리느라 애를 먹고 한참 마녀코 같다고 징징거리며 고치기 바빴습니다.
시벨은 좀 많이 못생기게 그려졌지만 필레아스의 선한 얼굴은 책하고 비슷한거 같아요.

3. 계절 낱말 쓰기

책 속의 그림중에 여름 낱말들로 소나기, 매미, 수박, 참외, 포도가 쓰여져 있어요.
그래서 책읽기를 할 때 아이들과 계절별 낱말을 이야기해 본 적이 있는데요...
그때 유주 보다는 규현이가 많이 말하고 생각하는 것도 낫더라구요.

그래서 계절 낱말을 쓰기 전 유주랑 봄부터 겨울까지 우리가 먹고 놀고 보는 여러가지 것들을 이야기했어요.
색깔이나 모양말도 나오고 경험했던 것들도 나오고 놀이며 사물들도 이야기로 할 적엔 좀 쉽게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막상 쓰기로 하려니 술술 풀리기도 하다가 잠시멈춤일 때가 많았어요.

봄 - 꽃, 따뜻해, 개나리, 초록, 하늘, 노랑,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소꿉놀이
여름 - 더워요, 수박, 참외, 수영복, 물놀이, 팥빙수, 아이스크림
가을 - 사과, 빨강, 바람, 밤
겨울 - 눈, 눈싸움, 눈사람, 겨울방학, 장갑, 톨모자, 목도리, 썰매, 스키, 하양, 스케이트

여름의 '아이스크림'을 적고는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고 해 다 쓰고서 먹을 수 있다고 성실히 써야한다 했두만 그나마 겨울은 좀 깁니다.
아무래도 지금이 겨울이라.. 그리고 아이스크림이 걸렸으니 열심이었던 듯 하네요.
다 마치고는 아주 즐거운 표정으로 맛나게 아이스크림을 때콩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