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멈과 호랑이 네버랜드 우리 옛이야기 1
박윤규 지음, 백희나 그림 / 시공주니어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희나 그림 / 박윤규 글 / 시공주니어

옛날 옛날, 깊고 깊은 산골에 맛난 팥죽을 팔팔팔 잘 끓이는 팔죽할멈이 살았어요.
어느 봄날 밭에서 김을 매던 할머니 앞에 호랑이가 나타나 할멈을 잡아 먹으려 하지요.
할멈은 얼른 눈 내린 겨울날 먹을 거 없을 때 맛난 팥죽을 실컷 먹고서 자기를 잡아 먹으라 말하고 호랑이는 그것이 좋겠다며 순순히 숲으로 사라집니다.
한겨울 동짓날, 팥죽 할멈은 가마솥에 팥죽을 끓이며 꺼이꺼이 울고.. 어디선가 알밤이 폴짝폴짝 다가와 우는 이유를 묻습니다.
팥죽할멈의 이야기를 들은 알밤은 팥죽 한 그릇을 주면 호랑이가 못잡아먹게 해준다 하지요.
곧이어 자라, 물찌똥, 송곳, 돌절구와 멍석, 지게도 할머니를 못잡아먹게 해준다며 팥죽 한 그릇씩을 얻어 먹고 각자 제자리를 찾아 숨습니다.
드디어 집채만한 호랑이가 할멈을 찾아와 팥죽도 먹고 할머니도 잡아 먹겠다 합니다.
그런데 먼저 언 입을 녹이려고 아궁이 불 앞에 앉은 호랑이는 재 속에 숨었던 알밤에게 눈 박치기를 맞고 물동이에 얼굴을 담갔다가 자라에게 코를 깨물립니다.
코를 싸쥔 호랑이는 물찌똥에 미끄러져 벌러덩 넘어지고 송곳에 똥구멍이 찔려 버리게 되지요.
부엌문 위에 있던 돌절구가 호랑이 머리로 떨어져 호랑이가 나자빠지자 멍석이 돌돌 말아버리고 지게는 얼른 호랑이를 덜렁지고 깊고 깊은 강물에 풍덩 빠뜨립니다.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제대로 보여주는 [팥죽 할멈과 호랑이]입니다.
보통 옛날 이야기처럼 이 책도 구수한 입말체로 쓰여 있는데 '에구에구 어찌할꼬~'나  알밤, 자라, 물찌똥, 송곳, 돌절구, 멍석, 지게가 등장할 때 나오는 의태어들 - 폴짝폴짝 통통, 엉금엉금 척척, 질퍽질퍽 탁탁, 깡충깡충 콩콩, 덜렁덜렁 쿵쿵,데굴데굴 척척, 겅중겅중 껑충, 저벅저벅 킁킁(호랑이) - 이 많아 책읽기할 때 리듬감을 주고 옛이야기다운 맛깔을 돋아주어요.
거기다 글의 전체적인 구성과 알밤과 자라, 물찌똥, 송곳, 돌절구와 멍석, 지게의 활약이 재미나 아이들이 아주 재밌게 있는 책이랍니다.
[구름빵]의 작가 백희나의 그림 작품으로 한지로 만든 할머니와 호랑이의 갖가지 표정을 보는 재미도 있고요.. 할머니를 잡아 먹으려다 되레 어이없이 당하고마는 호랑이 모습이 아주 통쾌하기까지 합니다.
약한 이를 괴롭히려다 약한 이들의 기지로 속절없이 무너진 호랑이 이야기, 팥죽할멈과 호랑이는 팥죽할멈이 팥죽을 끓이며 즐거워하는 표정으로 끝을 맺어요.
'깊고 깊은 산골에 사는 팥죽 할멈은
맛난 팥죽을 팔팔팔 잘도 끓여서
두루두루 나눠 주며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단다.' 하면서요..
푸짐한 가마솥 팥죽과 할머니의 귀여운 미소가 기억에 남는 책입니다.

지난 겨울방학때 규현이 유치원 활동지에 이 책이 소개되어 팥죽 만드는 방법과 다른 독후활동자료가 첨부되어 있었어요.
집에 마침 책이 있는데다 동지가 며칠 앞 전이어서 책읽기도 하고 아이들과 팥죽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전라도에서는 새알팥죽도 해먹지만 저희 친정에서는 팥칼국수라고.. 찹쌀 새알 대신 밀가루로 칼국수를 밀어 넣어 만들어 먹어요. 그래 저도 새알은 별로고 칼국수로 해먹어 버릇해 아이들과 만들어 보았어요.

1. 팥칼국수 만들기

딱딱하고.. 작으면서도 통통하다며 팥 탐색(?)도 해보고 삶은 팥은 아이들이 직접 으깨보았어요.
팥을 삶을 때는 물에 씻어 불에 올린 다음 첫 물은 따라내고 두 번째에 물을 가득 붓고 팔팔 오래도록 끓입니다.
마른 팥을 만질 때는 그냥저냥이더니 으깨면서는 '미끄럽다' '이상하다' '손으로 주물거려도 되느냐?'.. 웃고 까불고였어요.
밀가루 반죽은 규현이랑 해보고 국수를 밀고 써는 것은 후다닥 제가 해치웠는데... 아이들 '국수를 넣겠다', '젓겠다' 해보고 싶은 것이 많았어요.
아마 새알을 만들어 넣으면 아이들이 더 좋아했을거 같아요.

2. 한지로 그림 꾸미기

구름빵에 나오는 고양이 가족은 종이인형인데 이 책에 나오는 할머니와 호랑이는 한지로 만든 인형이에요.
하얀 백발로 호호 웃는 할머니와 노랑 퉁방울 눈의 커다란 호랑이..
규현이는 어떻게 이렇게 인형을 만들 수 있느냐?며 그림을 유심히 보고 칭찬도 하더군요.
그래서 우리도 책 속의 주인공을 한지로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 유주는 호랑이나 할머니 대신 자라를 그려준다고 자라 등 뚜껑 그리기에 열심이었어요.
규현이가 호랑이를 그린다 하니,, 어느새 유주도 호랑이 옆모습을 그리고 유주와 할머니도 그려 넣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아이들에게 "알밤이나 자라처럼 너희가 책 속의 등장인물이라면.. 할머니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하고 물었더니 유주는 호랑이 귀에다 소리를 빽 질러서 호랑이를 기절시킬거라 했거든요.
규현이는 할머니 방에 숨어 있다가 깜짝 놀래켜 줄거라 하고요..

그림을 완성한 다음 한지로 꾸미기로 했는데 유주는 호랑이를 좀 하다가 힘들다고 색연필로 칠하겠다 합니다.
조금 색칠하는가 싶더니 한지를 구깆거리며 딴짓을 하고 할머니 얼굴에 가면을 씌워줬다 하네요.
그래서 '그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아까 말한 내용을 적으면 좋겠다' 말했두만 혼자 글을 써놓고 자기가 할머니에게 귓속말을 하고 있는거라 합니다.

할머니 제가 도와드릴게요
호랑이를 제가 (호랑이) 귀에다 시끄럽게 소리를 지를게요
와와와와와와와 제 목소리 진짜 커요 

규현이는 호랑이 앞모습을 그리는게 어렵다며 옆모습을 그린다고.. 지우개로 몇 번 지워가며 열심이었어요.
한지를 붙이면서 연필 그림이 비치니 한지는 얇으면서도 질기고 부드럽다며 한지의 특징을 설명하기도 하고요..
부족한 부분은 덧붙이고 넘치는 부분은 가위로 살짝 오리기도 하면서 혼자 완성한 호랑이 그림입니다.

뾰족한 이빨 그림과 줄무늬가 책이랑 비슷하다며 아주 기분이 좋았어요.
팥죽 먹는 호랑이를 만들기로 하고.. 팥을 주었더니 그릇에 가득 담긴 팥죽으로 꾸며 놓고 위에 책 제목도 써놓았습니다.
'그림 박규현'이라 쓸거라더니 그건 빠뜨렸네요. ㅋㅋ

요건 규현이가 호랑이를 만드는 동안 제가 꾸민 팥죽 할멈이에요.
팥죽 먹는 호랑이 옆에 팥죽 내주는..
맛난 팥죽을 팔팔팔 잘도 끓이는 팥죽할멈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