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샤베트
백희나 글.그림 / Storybowl(스토리보울)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백희나 글. 그림 / 스토리보울

너무너무 더워서 잠도 오지 않고 아무것도 할 수 없게 아주아주 무더운 여름날 밤,
모두들 창문을 꼭꼭 닫고 에어컨과 선풍기를 쌩쌩 틀어놓고 잠을 청하려 했지요.
달이 녹아내리고 있는 걸 발견한 반장 할머니는 큰 고무대야에 달방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노오란 달 물을 샤베트 틀에 나누어 담고 냉동칸에 넣어 두지요.
잠시 후, 전기가 모두 나가버리고 온 세상이 깜깜해졌지만 할머니 집에서는 노란 빛이 새어 나옵니다.
모두들 불빛을 따라 할머니 집으로 향하고... 할머니가 주신 달 샤베트는 더위를 물리칩니다.
그날밤 이웃들은 선풍기와 에어컨 대신 창문을 열고 시원하고 달콤한 꿈을 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할머니집에는 달이 모두 녹아내려  살 곳이 없어진 옥토끼 두 마리가 찾아 옵니다.
할머니는 남은 달 물을 꺼내 빈 화분에 붓고 그 곳에서는 달처럼 환하고 아주아주 커다란 달맞이 꽃이 피어납니다. 
꽃송이가 밤 하늘을 향해 고개를 들자 새까만 밤하늘에는 작은 빛이 피어나 커다랗고 노랗고 둥그런 보름달로 변합니다.
토끼들은 춤을 추며 새집으로 돌아가고 할머니는 이제 시원하고 달콤한 잠을 청합니다.

[달 샤베트] 책 제목이 참 예쁘지요?!
워낙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구름빵]!! '구름빵'에 대한 기대감도 없지 않았지만 백희나 작가 특유의 독특한 그림과 재미있는 상상력, 그리고 또 어둠과 달빛 이미지가 보이는 명암대비는 환상적이기까지 합니다.
지난 여름, 이 책이 출간되자마자 바로 구입을 해서 보았는데 작가의 상상력은 어른들에게도 새롭고 신선해 놀랍기까지 했습니다.

해마다 지구온도가 상승한다는 지구온난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 세상은 에어컨과 선풍기가 그 열기를 덜어주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것이 다시 지구 온난화를 부추기지요.

무더운 여름 날, 사람들은 더위에 지치고 하늘에 떠 있어야 할 달이 녹아내린다는 상상으로 이 책은 시작됩니다.
녹아내린 달 물을 받아 샤벳트를 만들고 또 그 물로 달맞이 꽃을 피워 하늘에 다시 '커다랗고 노랗고 둥그런' 보름달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이 이야기 속에서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더불어 우리가 다시 재복구할 수 있다는 희망 그리고 이웃간의 정을 볼 수 있습니다.
정전이 되어버린 깜깜한 세상처럼 흔히 우리는 아파트가 삭막하고 이웃이 누구인지조차 모르는 곳이라 하지만 할머니가 나누는 달 샤베트는 이웃간의 정과 어두운 세상의 환한 달빛이 됩니다.
할머니의 달 샤베트가 깜깜한 어둠과 지친 더위를 말끔히 날려 주었듯 현실에서도 그런 환상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구름빵에서 보았던 것처럼 이 책도 반 입체적인 작품 사진과 빛그림으로 그림이 구성되었는데요.. 
노오란 달빛과 훤히 보이는 아파트 집안의 모습이 아이들에게도 재미난지 처음 이 책을 읽을 때 우리도 이렇게 만들어보자 하더라구요.
얼마 전, '달'이 나오는 그림책을 찾았다가 그 책들을 읽던 중에 아이들이 다시 아파트집을 만들어보자고 해 집 꾸미기를 해보았어요.  

'집에는 무엇이 있을까?' 물으니 냉장고, 텔레비젼, 식탁, 싱크대 등을 말합니다.
홈쇼핑책자나 잡지책이 있음 집꾸미기를 할 때 좋겠다 싶더군요.
하지만 저희집에는 그런 책자가 없어서 학습지와 다른 그림책에서 그림을 찾았어요.
그런데 거기에도 그림이 별로 없어 직접 그림을 만들기로 했어요.

이왕이면 그림책을 흉내내기로..^^
냉장고와 싱크대, 옷장은 뒷종이를 덧대 문을 열었을 때 내부가 보이게끔 만들자 하니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더라구요.
유주네 집의 큰 가구들은 제가 그리고 그 속은 유주가 꾸미는 것으로 하고..
유주가 옷장 속의 옷, 냉장고 속 과일, 주전자, 시계 등을 그리고 색칠해 만들었어요.

유주 것을 하는데 규현이가 자기 집은 직접 해보겠다 했어요.
실제 우리 집을 둘러보며 냉장고와 싱크대, 식탁과 의자 등을 그리고 텔레비전에는 채널과 음량 글씨까지 꼼꼼히 그리더군요.
그리고 책꽂이에 들어 있는 책에는 제목도 적어줘야 한다고 좋아하는 책이름들을 써놓았어요.

유주것을 준비하는 동안 규현이는 열심히 색칠을 하고 도배(?)도 마친 다음 가구들을 어찌 배치할지 놓아 보았어요.
그런데 집 꾸미기를 하다가 규현이 곧이곧대로 성격이 발동했습니다.
공간이 크지 않아 가구들을 일렬로 배치할 수 없고 일부는 위로 올려야 하는데 규현이 말이
"텔레비젼이 공중에 둥둥 떠 있을 수가 없잖아~~" 하고 목소리가 삐짐모드입니다.
그래서 수수깡을 가져와 규현이 집은 2층집으로 하자 했더니
들을만 했던가.. 수수깡을 놓고 2층으로 배치를 하다가는 다시 계단을 그려놓을 곳이 없다고 돌아 앉아 버렸어요.

별 내색 않고 유주것을 만들었더니 어느 순간 와서 다시 배치해 놓습니다.
그리곤 저더러 반장할머니를 그려달라고요^^;;
반장할머니와 옥토끼, 다른 동물 그림으로 이웃들을 그려보라 할 참이었는데
"그려~ 알았어!!"하고 부지런히 반장할머니랑 반장 할머니 닮은 다른 할머니를 그려주었어요.

유주네 집이에요.
창문의 커튼은 꽃색종이를 접어 붙이고 집을 꾸미다말고 전기를 켜는 스위치랑 전등이 없다고 중간에 만들어 붙였어요. 
냉장고에는 사과랑 배가 있다며 그렸고 옷장 옷걸이에는 옷들이 걸려 있습니다.


   
규현이네 집은 사내아이라고 냉장고 속이 비었습니다. ㅋㅋ
화분과 책꽂이, 책상과 의자.. 어디서 많이 보던 집(우리집) 같습니다.
유주에게 아파트 옥상에 빨랫줄을 놓아보자고 옷을 그리랬더니 골고루 그려 색칠해 왔어요.

둘이서 인형놀이를 하더니.. 그림책처럼 아파트로 만들자고 합니다.
그래서 왼쪽편에 현관문을 붙여주고.. 규현이 것을 위로 놓고 빨랫줄을 붙여 주었어요.
아이들이 현관문에는 홋수랑 문 손잡이를 그렸는데 유주가 10호, 규현이 것이 한 층 위라 11호라 합니다.

둘이 블럭인형과 종이그림으로 인형놀기도 하는데 어째 규현이가 더 재미나게 놉니다.
규현이댁 할머니는 청소도 하고 밥도 짓고 옥상에 빨래도 걷으러 간다면서요.
아파트 집은 크기가 같고 현관문도 같지만 그 속은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르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