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밥의 겨울눈 - 화가의 생태 이야기
이주용 지음 / 보림큐비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이주용 지음 / 보림

늦봄 따뜻한 연못가, 작은 겨울눈이 물 위로 떠오르고 어느새 귀퉁이에 어린잎이 돋아나요.
잎이 자라면서 실 같은 뿌리도 생기고 잎에는 또다른 어린잎이 생겨나지요.
한여름, 잎이 많이 달리면 둘로 갈라지면서 개구리밥은 연못 이곳저곳으로 퍼져 나가 연못은 개구리밥으로 가득차요.
그리고 물에 동동 떠다니는 좀개구리밥이나 물개구리밥, 생이가래도 보이지요.
가을이 되어 물풀들이 빨갛게 물들거나 거뭇거뭇 시들면 개구리밥은 풀빛을 잃고 슬슬 잎 밑에 작은 겨울눈이 생겨나 물 밑에 가라 앉아요. 그리고 물 밑에서 조용히 새봄을 기다립니다.

연못 위에 둥둥 떠있는 개구리밥과 빼꼼히 고개를 들고 있는 개구리, 올챙이를 비롯한 연못 생물들이 그려진  연한 초록빛의 표지그림이 웬지 정겹습니다.
어릴 적 가까이에서 눈으로 보고 만지고 하던 것들인데 그림으로 보자니 아련하고 애틋함 느낌마저 드네요.
너무 작고 소소한 자연의 일부! 하지만 그것을 들여다보면 그 안에 지닌 큰 생명력과 소중하고 신비로운 생존 방식이 숨어 있음을 알수 있어요.
작은 개구리밥이 어떻게 생겨나 어떻게 자라고 번식을 하는지 계절에 따른 변화를 글과 그림에서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는 생태 이야기이자 세밀화이기도 합니다.
간결하면서도 잔잔한 글을 읽다보면 아이에게 조곤조곤히 개구리밥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해요. 봄이 오면 꼭 아이들과 개구리밥을 실제로 찾아 봐야겠어요.

겨울에 관련한 책들을 골라 읽다가 이 책을 읽었는데 마침 교육방송에서 개구리가 나오더군요.
유주가 책을 뽑아와선 개구리가 있다고.. 표지 그림에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규현이가 그림을 진짜처럼 잘 그려놓았다고 작가를 칭찬하네요.
이것이 세밀화라고.. 사진처럼 정교하게 그리는 그림이라 이야기했더니 고개를 끄덕끄덕~^^
그리고 연못가에 사는 생물을 비롯해 개구리의 울음주머니, 먹이와 생김새까지.. 어느 정도 아이들도 이해를 하고 책을 한 번 더 읽는 계기가 되었지요.
   
이야기를 하는 중에 유주가 올챙이를 접을 줄 안다고 하면서 색종이를 달라더군요.
그래서 저 대신 유주가 규현이에게 올챙이 접는 법을 일러주고..
그러면서 올챙이에 이어 개구리까지 접어보기로 했습니다.

올챙이는 아주 쉽게 따라 접었는데 개구리를 접으면서는 둘 다 방향치..
보고 하면서도 산모양과 골짜기 접기 방향을 헷갈려 하더니 개구리의 뒷다리도 반대로 꺾입니다.
그래도 눈 스티커 붙이는 재미에 개구리도 접고 올챙이는 여러 마리를 접고요..
(눈 표정에 따라 올챙이들과 개구리의 말소리가 달라지고 재미있어 합니다^^)
유주가 연못에 사는 물고기를 접는다 하니 규현이는 종이접기 책에서 메뚜기접기를 보고 따라 해본다고 열심이었어요.



종이접기를 해놓고 각자의 연못을 꾸며 보기로 했어요.
크레파스를 뒹굴려 연못 물 속을 만들어놓고 규현이는 색종이를 찢어 수초를 유주는 연잎을 오려 붙였어요.

규현이가 물고기 입을 붙여놓고 뽀뽀를 하는 중이라며 하트를 그리니 유주도 물고기들과 올챙이들을 뽀뽀하는 모양으로 배치해 붙이고 위에 하트를 그렸어요.

종이접기에 재미를 붙인 유주는 개구리와 올챙이를 마친 다음 토끼얼굴과 왕올챙이도 접었어요.
토끼들이 소풍을 나왔고 연못에 올챙이들이 사이좋게 놀고 있다 하네요
올챙이와 물고기들은 하트 물방울이 퐁퐁~

규현이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기를 메뚜기와 달팽이는 만나서 인사를 나누고 물고기들은 뽀뽀를 너무 세게(?)해서 하트가 깨질 정도라 합니다.
아래 노랑 개구리를 따라 올챙이들은 헤엄치기 연습을 하는 중이라고요..
그래서 '개구리 유치원' 노래와 '올챙이송'을 한바탕 불러 보기도 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