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기적이야 그림책이 참 좋아 1
최숙희 글.그림 / 책읽는곰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식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기이한 일' 바로 기적이란 단어의 뜻입니다.
두 아이를 낳아 키우고 있지만 처음 아이를 갖은걸 알게 된 때부터 아이를 키우는 순간순간.. 이 책의 제목 그대로 아이는 부모에게 기적을 보여줍니다.
아이는 태어나 자라면서 엄마에게 놀라움과 기쁨을 주고 때론 감동과 삶에 대한 열정까지 느끼게 하지요.
그토록 작기만한 아이가 어떻게 그런 힘을 발휘하는 걸까요? 


 
아이의 탄생에서부터 아이가 자라면서 겪는 성장 한때한때를  돌아보며 엄마가 느꼈던 마음을 시적인 아름다운 이야기로 풀어놓은 이 책은 [괜찮아], [나도나도], [누구 그림자일까?], [열두띠 동물 까꿍놀이]등을 그린 유명한 최숙희 작가의 그림책입니다.
최숙희 작가라면 동그란 얼굴 넓직한 이마.. 귀여운 아이의 얼굴그림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이 책의 표지에서도 '아하!' 하고 작가의 이름이 먼저 떠올려지더군요.
엄마 품에 안긴 아이와 아이를 안고 있는 엄마의 평온한 표정도 그렇지만 첫 장을 넘기며 배를 어루만지며 뱃속의 아이에게 무어라 이야기를 나누는 엄마의 그림을 보니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가 느껴졌어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손길로 아이에게 주고 싶었던 사랑과 엄마의 마음들.. 잔잔한 그것들을 이제 아이들을 바라보며 이야기로 들려줘 봅니다. 

네가 처음 세상에 온 날,
해도 너를 맞으러
어둠 속에서 얼굴을 내밀었지.
네가 내게 왔다는 것,
그건 기적이었어.

이번에 책읽는 곰 출판사에서 '우리 작가가 쓰고 그린 우리 아이들 이야기'란 부제로 '그림책이 참 좋아' 시리즈 1권으로 나온 이 책은 작가가 엄마로써 자신의 아들에게 들려주고픈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인지 한 구절 한 구절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어요.
첫 페이지의 글귀를 읽으면서부터 처음 아기를 가졌을 때가 떠올려졌지요.
늦은 결혼에 혹시 아이가 생각대로 생기지 않을까봐 걱정하다가 크리스마스 이브날 아이를 가진걸 알게 되었어요.
그때의 기쁨이란!! 그 어느때의 크리스마스보다 가장 큰 축복과 감사를 경험한 날이었고 또 아이의 심장이 건강하게 뛰는 소리를 들었을 때는 세상 어떤 음악보다 아름답고 감동의 눈물까지 흘렸습니다.
작가가 전하는 기적이란 말이 단지 국어사전이 전하는 함축적인 의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엄마가 느끼는 감격과 기쁨, 환희까지도 담고 있음을 느끼게 되더군요.
아기가 처음 웃던 날, 아이의 첫 이가 돋던 날, 아기가 처음 "엄마" 소리를 내고 또 걸음마를 시작하던 날..
육아일기에 담아놓았던 우리 아이의 일상과 그때의 느낌들이 마치 제것인양 전해졌어요.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은 아이를 키우는 일이라고들 합니다.
마음과 다르게 삐꺽대고 지쳐서 엄마가 되레 아이처럼 우는 날도 있고요.. 그런 제 모습에 한풀 기가 꺽이기도 하고 정말 그 말을 실감하게 되는데 그럴수록 아이에게  엄마가 너를 사랑하고 네가 있어 행복하단 말을 전해주고 싶어집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격려와 사랑한다는 말 한 마디에 행복을 느끼니 말이에요.
그리고 따스하고 아름다운 이 책 속의 말들은 아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어주는 엄마에게도 기운을 실어 줄거 같아요.
이 책에서는 설레고 벅찬 감동의 순간들 그리고 아이가 아프다커나 엄마가 지쳐할 때,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해낼 때와 처음 학교에 가던 날들까지 아이들이 자라며 겪는 보통의 일상사들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가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말의 요지는 이책의 맨 뒤 문장들이지 싶어요.

너와 함께한 하루하루,
너와 함께한 한 달 한달,
너와 함께한 한 해 한 해가
내겐 모두 기적이었어.
네가 내 아이라는 것,
그게 바로 기적이야.  

종종 아이들은 자신의 어릴 때를 궁금해 하고 자신이 부모에게 어떤 존재인가도 물어오는데 아이들에게 들려주고픈 엄마의 마음을 정겹게 표현하고 있어요.
아기집의 탯줄아가서부터 겉싸개에 쌓인 아가, 새하얗게 나온 이를 보이며 활짝 웃고 아장아장 걷는 모습 그리고 둥지에 엎드려 새의 노래를 듣고 때론 내리는 비를 보며 눈물을 흘리고 펭귄이 끌어주는 썰매를 타고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에서는 최숙희작가 특유의 그림색들이 느껴집니다.
나비와 사슴, 코끼리와 새, 강아지와 흰곰, 고릴라.. 역시 이 그림책 또한 아이들의 눈길이 오래 머물렀는데 이들의 표정은 모두 한결같이 따스한 눈길로 아이를 향하고 있네요.
아가의 웃음처럼 활짝 핀 개나리, 아기의 새하얀 이처럼 파랗게 돋아나는 새싹처럼 문장에 비유된 그림을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하고 아이와 엄마가 서로를 안고 느끼는 따스한 체온처럼 그림책의 글과 그림 모두 무척이나 화사하고 따뜻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