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색만 칠하는 아이 맹앤앵 그림책 6
김현태 지음, 박재현 그림 / 맹앤앵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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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태 글 / 박재현 그림 / 맹앤앵

미술시간, 그리고 싶은 게 너무 많아 무얼 그릴까 고민하던 미카엘은 검은색 크레파스를 집어듭니다.
그런데 새하얀 도화지엔 그림 대신 그냥 까맣게 색칠해놓은 것 뿐..
선생님이 예쁜 색으로 색칠하자 말해도 미카엘은 까만색칠만 여러 장 계속 합니다.
다른 선생님들도 이유를 몰라 미카엘의 그림을 걱정스러워 하는데..
그 순간 미카엘은 검게 칠한 도화지들을 맞춰 거대한 고래를 만들어 내지요.
선생님들은 미카엘의 멋진 고래를 칭찬하고 이제 미카엘은 고래를 타고 바다여행을 합니다.
다시 돌아온 미술시간, 파란 크레파스를 집은 미카엘이 무얼 그릴까 궁금한 선생님..     
그리고 덩그러니 선생님의 파란안경 한 가지를 그려놓은 미카엘..
그것은 푸른 하늘보다 더 높고 파란 바다보다 더 넓은 선생님의 마음입니다.

 아이가 까만색 크레파스로 도화지 가득 색칠을 한다면 무슨 말을 할까요?
'무얼 할까?' 생각하며  가만 지켜보고만 있을까요?
아마 저라면 두 장째까지도 기다리지 못하고 "무얼 그리려 하느냐, 그리 하지말고 다른 색도 좀 써봐~"하며 아이의 행동을 말렸을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 책을 읽으면서 아차! 싶었지요..
책 제목을 보면서 평범하지 않은 한 아이의 우울한 이야기일거라 생각했는데
그런 생각을 비웃기라도 하듯.. 아이는 고래보다 또 바다보다 더 큰 상상을 하고 있어요.
쉽게 생각하고 섣불리 서두르는 어른들의 고정관념과 편견이 아이들의 상상을 키워주기는 커녕 그런 기회를 허용하기 조차 거부한다는 생각이 들었구요.
아이들의 무질서해 보이는 말과 행동들,.. 그것은 쑥쑥 자라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의 한 부분일지도 모르겠어요..
미카엘을 걱정하는 선생님 주변으로 검게 칠해지는 크레파스..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하지말아야할 그림들과 생각이겠구요.
까만 도화지로 거대한 고래를 만들고 고래를 타고서 바다여행을 상상하는 아이의 모습은 자유롭고 바라만 봐도 기분좋더군요.
간결한 그림과 짧은 글이지만 많은 걸 느끼게 하고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입니다.

책읽기를 하는데 까만색만 칠해놓은 미카엘의 도화지가 꼭 김처럼 생겼다고 말하는 규현군..
정말 차곡차곡 놓여 있는 도화지가 김같다며 유주랑 큭큭 웃고..
"그럼 이 책의 독후활동은 김으로 해볼까?" 했는데 정말 말이 씨가 되었어요.

해묵은 김이 있어 십여 장 꺼내주었더니 자르고 먹고 손과 입이 동시에 움직입니다.
조각조각 잘라 즉흥적으로 생각나는 것들을 만드는데.. 
처음 규현이는 자동차를 만든다고 납작하게 만들고 길쭉한 'ㄱ'으로 모양을 만들더니 조각을 잘라 놓고 권총이라 합니다.
계속해서 규현이는 오징어랑 운동하는 로봇을 만드는데 
유주는 먹는 데만 열중하다가 늦게사 춤추는 아이를 만들었어요.



규현이가 만든 자동차, 오징어, 운동하는 로봇, 얼굴과 나무입니다.
그리기는 별로 안좋아하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종류가 다양했어요.

 

제가 옆에서 거들어가며 함께 유주 이름과 고래, 꽃게 사자, 안경을 만들었어요.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고 또 그것과 관련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이들, 미카엘같은 상상은 하지 않더라도 만들기는 재밌었다 합니다.

간식을 먹고.. 규현이 김 조각을 더 잘게 잘라 놀아도 되느냐 묻더군요.
규현이가 모두 잘라 한 주먹 쥐어 흩날리니 유주 냉큼 달라들어 눈이라고 좋아합니다.
덕분에 거실 가득 까만 눈이 펄펄 내렸구요.
뿌리고 또 뿌리다 흥분한 유주,, 규현이 머리 위로 뿌려 한바탕 시끄러웠어요.

그대로 청소할까 하다가 지퍼백에 넣고 빨대를 꽂아 주었더니 엉성하긴 해도 나름 지퍼백 풍선이 되었어요.
빨대로 바람을 넣으면 김이 흩날리며 풍선이 커질까 했는데 제 상상과는 좀 다르게 지퍼백이 빵빵해지더군요.
그래도 봉지에 고양이 그림도 그리고
오후에 한바탕 김과 '먹고 놀고 맛보고 즐기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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