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 집 김장하는 날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3
방정화 그림, 채인선 글 / 보림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인선 글 / 방정화 그림 / 보림

선미네 집 뒤꼍에 사는 생쥐네 집,, 생쥐 엄마는 해마다 선미네 집에서 김장을 얻어 먹는게 염치 없다며 올해는 김장을 담그기로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담가야할지 몰라 걱정을 하자 꼬마생쥐는 선미네 집 하는 걸 보고 따라 하면 된다 말하네요.
굵은 소금으로 배추를 절여 하룻밤 재우고 아침 일찍 배추를 씻습니다.
선미 할머니께서 하시는 대로 생쥐집에서도 배추를 씻은 후엔 배추에 넣을 김칫소를 준비,, 무를 채썰고 마늘을 찧고 찹쌀풀을 끓이고 미나리랑 갓, 파도 썰어.. 큰 양푼에  무채, 마늘, 고춧가루 젓국과 생새우, 생굴을 섞어 버무립니다.
이웃집 아주머니들이 배추에 소를 넣으러 오시고 할머니는 선미에게 배추 잎을 들쳐 김칫소를 넣는 걸 일러주시고요.. 선미네 집도 생쥐네 집도 여럿이 함께 김치를 담가요.
김치를 독에 다 넣고 모두들 둘러앉아 보쌈을 먹습니다. 
선미네집과 생쥐네 집 김칫독에는 이제 맛있는 김치가 가득 있어요.

선미 할머니와 선미의 대화를 듣고  조르르 달려가 "이렇게 해야 한대요, 저렇게 해야 한대요" 하며 엄마 생쥐에게 일러주는 아기 생쥐의 발걸음이 분주하고 수선스러운데요...
아마 이것이 김장하는 날의 즐거운 분위기를 살리는 듯 합니다.
실제 김장을 담그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선미네와 생쥐네 가족의 대화를 굵은 글씨와 작은 글씨로 편집, 반복되게 들려줌으로써 아이들에게도 호기심을 유발하게 하는데요..
글 읽기를 하는 아이들이라면 함께 따라읽기를 하며 생쥐의 흉내를 내는 것도 재밌어 하더군요.
'무를 총총 때 썰고', '마늘을 꽁꽁 찧고', '찹쌀풀을 퍼르르 끓이고', '송당송당 썰어 넣고'
김칫소를 만드는 재료를 다루는 방법들이 맛깔나게 표현되어 있기도 합니다.

굵직하고 시원시원한 그림과 밝은 색채는 김장하는 날의 즐거운 분위기를 띄웁니다.
마당에 잔뜩 쌓인 배추, 빨간 대야에 소금을 넣어 배추를 절이고 씻은 배추를 채반에 놓아 물을 빼고 이웃이 한 데 어울려 김장을 담그는 모습과 보쌈을 만들어 먹는 모습은 실제 김장하는 날을 떠올리게 하네요.
이제 곧 김장철.. 아이들과 김장하는 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친근한 책이랍니다.
그리고 김치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음식으로 인정받아 가고 또 여러 김치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1. 색종이로 생쥐 인형 만들기


생쥐네 김장 담그기를 인형놀이처럼 따라 해볼까 하고 색종이로 생쥐인형을 만들었어요.
유주가 도서관에서 한 번 만들어 본 것이고 간단히 종이접기를 해 만드는 것이라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긴 네모를 모서리끼리 접어 얼굴과 귀를 만들고 막대접기를 해 인형의 중심을 만들었어요.
색종이로 생쥐 옷을 만들고 나니 생쥐 가족 아빠, 엄마, 아기 생쥐가 되었습니다.
규현이는 생쥐가 아니라 여우 같다며 수염을 그리는 대신 색종이를 오려 붙여줄거라 하고요,,
유주는 아기 생쥐에게 예쁜 꽃핀을 붙여준다 하네요.


앞의 아기 생쥐는 유주가, 가운데 엄마 생쥐는 제가 그리고 마지막 아빠 생쥐는 규현이가 만들었어요.
책읽기를 할 때 인형놀이마냥 해보고 아이들이 '김치 이름대기' 게임을 했는데 항상 '배추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깻잎김치, 오이소박이, 파김치, 물김치'만 나오고 다른 김치들은 깜깜합니다.^^


2. [오늘은 우리 집 김장 하는 날] 활동지

활동지는 규현이만 해보았는데 몇 가지 김치 이름을 쓰고는 '무김치'를 제일 좋아한다는군요.
책에 실려 있던 김치 사진을 여러 번 보긴 했는데 김치의 이름을 쓸 때는 책의 도움을 받았어요.
보쌈김치, 백김치, 동치미, 나박김치가 비슷하고 파김치는 갓김치랑 비슷하다 합니다.
옆에서 사진을 보던 유주,, '비늘김치가 어떤 맛일까' 궁금하다 하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