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 싶어!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62
사라 파넬리 글 그림, 박수현 옮김 / 보림 / 200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라 파넬리 지음 / 박수현 옮김 / 보림

이제 막 번데기 허물을 벗고 나온 나비는 자신의 날개를 펼치며 멋진 파란 하늘을 날고 싶다 말합니다.
하지만 갓 태어난 나비의 첫 비행은 그리 순탄치 않아 고꾸라지기까지 합니다.
나비는 잘 날 수 있는 방법을 일러 달라며 신문사로 편지를 보내고 세계 여러 곳에서 답장을 받고 비행기로 여행을 시작합니다.
꼬마나비는 이탈리아에 사는 레오나르도 아저씨를 만나 그가 만들어준 기계 날개 한 쌍을 움직여 날아보지만 이내 지치고 파리에서는 빠삐용아저씨를 중국에서는 윙아저씨를 만나 연을 타고 날아보지만 그때마다 실패를 하고 말아요.
스코틀랜드의 유령 맥 아저씨도 리오 축제에서 만난 마리나 아줌마의 대포도 마찬가지.. 결국 나비는 맨 처음 떠난 자리로 돌아옵니다.
날수 없다고 체념해 슬퍼하는 나비에게 엄마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엄마를 만난 꼬마나비가 날지 못해 슬프다고 말하자 엄마는 나비에게 "넌 지금 날고 있잖니!" 라고 말합니다.
나비는 자기가 날고 있다는 것이 기쁩니다.

사라파넬리의 독특한 꼴라주 그림이 눈길을 끄는 책입니다.
처음 표지그림을 보자마자 규현이는 [신화 속 괴물]책과 비슷하다며 책을 찾아 오더군요.
[신화 속 괴물]도 그렇고 사라 파넬리의 사람의 눈 사진과 형형색색 다양한 종이 꼴라주는 좀 어수선한 느낌도 들고 동시에 나름의 개성과 유머를 담고 있어 독특하단 느낌이 강한데요..
규현이는 다른 책보다 이 책들을 무척 재미있어 합니다.
표지를 열면 내지에 두 살 아이가 그린 나비서부터 아흔 세살인 사람이 그린 나비의 그림이 있습니다.
제각각 나비의 모습이 다른 것처럼 이 책을 보는 모든 이들도 달리 보고 달리 느끼고 할 거 같단 생각이 들더군요.
날개가 있는 나비는 당연히 날 수 있고 자유로이 세상을 다닐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제 맘대로 날지 못하고 고꾸라지는 나비의 고민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게다가 보통 아이들이 아름답고 예쁘다고 생각하는 나비가 이 책에선 좀 뾰족하고 못생기게 나온답니다.
나비가 찾아가 만나는 이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유명인들로 그들의 모습과 그 나라의 이미지는 그 특징과 개성을 잘 나타내는 꼴라주 그림들로 짜여져 있어요.
그리고 책의 왼쪽 페이지 아래에 그려진 작은 네모 그림들은 책장을 넘기면 움직이는 그림이 되기도 하니.. 사라 파넬리의 재치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잘 날지 못해 슬퍼하고 도전을 하고 좌절을 하다 결국 날게 되는 꼬마나비의 모습은 무얼 하다 제 뜻대로 잘 안된다고 슬퍼하고 화를 내다 그걸 이루고나서 기뻐하던 아이들의 얼굴이 떠올려지더군요.


1. 나비의 성장과정과 나비그림 그리기

활동지를 놓고 유주에게 나비의 성장과정을 물어보았어요.
성장과정을 순서대로 적어주는 것인데 알-애벌레-번데기-나비'의 변태과정 뿐만 아니라 명칭까지 제대로 알고  순서와 이름을 적더군요.
유주에게 어떻게 알았느냐 물으니 교육방송에서 봤다고 말합니다.ㅠ.ㅠ
   
나비를 그림으로 그려보자 했더니 여자 나비는 눈썹이 있고 대롱이 크고 예쁘다 말하며 그립니다.
눈썹이 뾰족한 남자 나비는 이름이 "날쌘이"라 하네요.


2. 조개껍질로 나비 꾸미기


조개껍질에 아크릴물감을 칠해 나비를 만듭니다.
처음부터 빨강색을 고른 유주.. 나비 색들이 모두 선명하고 색도 무척 꼼꼼하게 칠하더군요.
무늬를 붓으로 그리다가 유주 생각대로 안되어 유성펜으로 그리게 했어요.
물방울무늬, 무당벌레 무늬, 줄무늬, 사람얼굴, 집으로 그려주면서 나비의 이름도 물방울나비, 무당벌레 나비, 줄나비, 사람나비, 집나비라 불러줍니다.

"유주가 나비라면 어디를 가고 싶어?" 물으니 "꽃밭 가득한 정원"으로 간다 하네요.
피자 상자를 사각으로 만들어 그 안에 그림을 그려보게 했어요. 
아주 키가 큰 꽃나무를 그리고 땅과 구름, 햇님을 그렸는데 바탕을 칠해놓으니 그림이 숨은것처럼 되었습니다.^^

먼저 만든 나비들을 정원에 날게 해주자 하니 한 마리씩 자리를 잡아 줍니다.
유주가 놓은 그대로.. 제가 글루건으로 나비들을 붙여주고..
꽃밭 가득, 나비 가득한 정원 그림이 만들어졌어요.
유주표 '날고 싶어!!'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