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곰의 가을 나들이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6
데지마 게이자부로 글 그림, 정근 옮김 / 보림 / 199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지마 게이자부로 지음 / 정근 옮김 / 보림

북쪽 나라 가을 산이 울긋불긋 물들고 차가운 가을 바람이 불어 옵니다.
엄마 곰과 아기 곰은 겨울 잠을 자기 전에 잘 익은 머루를 따먹습니다.
몸이 가벼운 아기 곰은 나무를 타고 올라가 꼭대기에서 하얗게 빛나는 먼 산과 반짝이는 강물을 바라보며 연어를 잡을 생각에 가슴이 두근거리지요.
달빛이 숲을 물들이고 엄마 곰과 아기곰은 강가로 연어를 잡으러 나왔습니다.
은빛으로 반짝이는 물고기 떼가 강 아래쪽에서 몰려 오고 엄마 곰은 물 속으로 뛰어들어가 연어를 잡습니다.
아기 곰이 엄마 곰에게 다가가자 엄마는 네 힘으로 잡아야 한다 말하네요.
달빛에 반짝이며 파랗게 일렁거리는 물속에서 아기 곰도 드디어 커다란 연어를 잡습니다.
제 힘으로 잡은 연어 맛이란!!
달빛이 강물에 반짝이고 물결은 커다란 물고기처럼 보입니다.
씩씩한 아기 곰이 이를 잡으로 물 속으로 뛰어들고 엄마는 그것이 달빛이라 말해줍니다.
달이 지고 밤하늘 가득 별이 반짝이면 아기 곰은 엄마 곰 옆에서 커다란 물고기 꿈을 꿉니다.

엄마 곰으로부터 세상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아기 곰의 하루가 아름답게 담겨 있습니다.
겨울잠을 자기 전, 산에서 머루를 따먹고 강에서 연어를 잡는 아기 곰과 엄마 곰..
자연은 생명을 가진 이들에게 넉넉히 내어주고 엄마 곰은 아기 곰에게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아기 곰은 혼자 힘으로 연어를 잡고 그렇게 잡은 연어의 맛을 보게 되지요.
그 벅찬 기쁨과 자신감이 아름답게 또 숭고하게 느껴집니다.
황금빛으로 물든 가을 산과 잘 익은 머루 그리고 붉은 저녁 노을과 달빛이 일렁거리는 강가.. 가을의 모습이 선명한 목판화 속에서 살아납니다.
때론 굵고 강하게 때론 점점이 작은 선으로 새겨진 목판화는 목판화답지 않게 세심한 색표현을 보여주고 그 색채는 볼 때마다 어떻게 작업하는 것일까 궁금증까지 들게 하네요.
그림은 본문의 글들을 더 풍부하게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푸른 물결 속에서 만들어진 노란 물고기, 그리고 큰 물고기 속으로 뛰어드는 아기 곰과 밤하늘에 별처럼 은하수를 헤엄치는 물고기의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고 아름다워요.
페이지 마다 두어 줄정도씩 쓰여진 글은 아기 곰과 아기 곰의 가을 나들이를 차분하면서도 정겹게 들려줍니다.
글에서도 어떤 색과 영상이 그려지는 그림책 [아기 곰의 가을 나들이]는 볼수록 더 새로운 책 같아요.

가을에 읽기 좋은 그림책입니다.
겨울잠을 자는 곰의 습성과 그림책이 주는 즐거운 상상 그리고 새로운 것을 보여주기도 하고요..
아직 아이들과 제가 느끼는 것은 다르겠지만.. 요즘 자주 읽어주고 있어요.

낙엽도 많이 떨어지고 은행잎도 노랗게 물들어 있길래 놀이터에 나가 나뭇잎을 줍기로 했건만  가을이 깊지 않은지 단풍은 아직 청색입니다.
그래도 노란 나뭇잎과 은행잎은 잔뜩..
아이들이 그걸 주워 담을 땐 무슨 모양을 닮았다 하기도 하고.. 여러 장을 주웠다 하기도 하고.. 놀이마냥 재밌어 하네요.

며칠 전 주워 온 나뭇가지 그리고 주운 낙엽과 간단한 미술재료를 가지고 가을을 표현해 보기로 했어요.
도화지에 나뭇가지로 나무 모양을 만들자 했더니 규현이는 나뭇가지를 작게 잘라 미로처럼 이어가고 유주는 간단한 모양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글루건을 이용해 나뭇가지들을 붙여주고...
어떤 나무를 만들고 싶은지 그리고 산에서 누구랑 무얼 하고 싶은지 물어 보았어요.

규현이는 노란 은행나무가 생각난다 하고 유주는 커다란 나무를 만들고 싶다 합니다.
유주는 아빠랑 산에가 야호를 하고 싶다며 나무 양쪽으로 아빠와 자기 모습을 그린다 하더니 규현이가 사촌형이랑 잠자리를 잡을 거라며 형을 그리자 따라쟁이 유주양 바로 아빠를 오빠로 바꿔 그려 놓았어요.

엄마 곰이 그랬던 것처럼 '네 힘으로!!'^^
색고르기, 물감 짜기, 붓으로 채색하기 모두 스스로 해보게 했어요.

가을 나무는 무슨 색일까.. 유주는 가을나무가 갈색이라 하네요.
나뭇가지 옆으로 나무 색을 칠해주고.. 하늘도 칠하고 나머지 빈 곳과 땅도 칠하고 부지런히 색을 더하는데.. 바탕을 빨강으로 해놓으니 완전 붉은 나무가 되었어요.

유주가 만들고 싶은 나무는 단풍나무입니다.
주워온 나뭇잎중에 모양을 고르라 하니 손을 닮은 단풍잎을 붙일거라구요.

규현이는 잠자리를 나비 비슷하게 그려놓고.. 색은 네임펜으로 칠해주었어요.
(손이 늦은 규현이가 잠자리를 칠하는 동안 유주는 벌써 바탕을 칠하고 있는 참이고요..^^ )

은행나무가 노랑색이라며 노랑색과 황토색을 섞어 나무를 칠합니다.
그리고 잔디가 있다며 초록과 연두, 하늘색을 섞어 아래 바탕을 칠하더군요.
앞에 사람 채색을 크레파스로 해놓아 물감을 덧칠해도 괜찮고 속도도 빠르게 진행되었어요.
물감이 마른 다음 은행잎을 붙이는데 "아이고, 힘들다" 소리를 여러 번 합니다.^^

가을이 아이들의 도화지 속으로 들어왔어요.
(위) 알록달록 단풍 든 나무와 야호를 외치는 유주와 오빠
그리고 (아래) 은행나무 아래서 잠자리를 잡으러 다니는 형과 규현이입니다.

규현이 꾸미기를 할 때는 힘들다더니 다 완성해놓고는 '가을 풍경화'라며 기분 좋은 얼굴이었어요.
다른 나뭇잎도 많았는데 유주가 한가지 종류로 정해 붙이자 규현이도 은행잎만 골라 꾸며 놓았어요.
단풍이 좀 더 깊어지면 가까운 동네 산으로 가을 나들이 가서 더 많은 나무들과 이야기들을 만나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