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서 그렇대요! 생김새 이상해진 동물 이야기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8
이경혜 글, 신가영 그림 / 보림 / 199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가영 그림 / 이경혜 글 / 보림

옛날 깊은 동해 바다에 칠백 살이나 먹은 멸치가 살았어요.
생전 꿈이라곤 안꾸다 신기한 꿈을 꾼 멸치는 그것이 무슨 꿈일까 싶어 꿈해몽을 잘한다는 망둥어를 머슴 가자미를 시켜 데려오게 합니다.
멸치의 꿈이야기를 들은 망둥이는 그것이 용이 되는 좋은 꿈이라 해몽을 하고 기분이 좋은 멸치는 춤까지 춥니다
먼 서해바다에까지 가서 망둥이를 업고 데려 오지만 자신을 격려하기는 커녕 술상을 바로 내오지 않는다며 멸치가 소리를 지르자 가자미는 화가 잔뜩 나지요.
심술이 난 가자미는 멸치가 낚시에 걸려 죽을거라는.. 망둥어의 것과 정반대의 꿈해몽을 풀어놓습니다.
화가 치솟은 멸치는 냅다 가자미의 뺨을 때리고.. 이에 가자미 눈은 한쪽으로 돌아갑니다.
이를 본 망둥이는 너무 놀라 눈이 툭툭 튀어 나오고 겁쟁이 꼴뚜기는 얼른 눈을 뽑아 꽁무니에 숨기고 메기는 크게 웃다 입이 귀 뒤까지 찢어졌어요.
그리고 병어는 저도 그리될까 입을 잡고 웃다가 입이 뾰족해졌답니다.

이 책에는 <멸치의 꿈>과 <메뚜기의 허풍> 두 가지의 이야기가 있는데 그중 첫 번째 <멸치의 꿈>이야기 편이랍니다.
책 제목 옆으로는 '생김새 이상해진 동물 이야기'라는 부제가 있는데요.. 이런류의 이야기를 '동물 유래담'이라 한다네요.
책 제목 그대로 여러 동물의 생김새가 왜 변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 놓고 있어요.
'정말 그럴지도 모르겠다' 할 정도로 그 상상력이 무척 기발하고 이야기 구성에 짜맞춤도 절묘해 아이들과 재밌게 읽는 책이랍니다.
망둥이나 가자미의 꿈해몽을 보자면 두 가지 모두 그럴싸하게 맞는 듯 한데요.. 한편으론 우리의 마음에 따라 생각도 달리 해석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책은 구수한 입말이 가득한 글 뿐만 아니라 그림이 아주 일품이에요. 특히 시시각각 상황에 따라 변하는 주인공 멸치의 표정은 웃음이 절로 나올 정도입니다. 
<메뚜기의 허풍>은 채만식님이 쓴 [왕치와 소새와 개미]가 생각나더라구요.
메뚜기의 머리가 왜 반들반들한 대머리가 되고 촉새는 뾰족한 부리가 되고 개미의 허리가 왜 잘룩해졌는지 그 연유를 담고 있습니다.
바다 속 동물들과 숲의 동물들 말고라도 아이들과 다른 동물들의 생김새 혹은 그들의 습성을 가지고 색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봐도 좋을 듯 해요.

우리 옛이야기가 구수한 것은 아마도 글 맛을 제대로 살리는 흉내말이라는 글양념이 있기 때문일텐데요.. [이래서 그렇대요!]에도 흉내말이 제법 많이 있답니다.
(흉내말이란 사람이나 사물의 소리, 모양, 동작 따위를 흉내내는 말로 흔히 의성어와 의태어를 뜻합니다.)
책에 실려 있는 흉내말 열 개를 뽑아 활동지로 만들고 아이들에게 짧은 글짓기를 제안해 보았어요.

우선 글짓기를 하기 전 각각의 흉내말이 무슨 뜻일까 규현이에게 물었어요.
처음 '알쏭달쏭'이란 단어와 '훌렁'은 잘 모르겠다 하고 다른 낱말들은 얼추 이해를 하고 있어서 살짝 예문을 들어 일러주었습니다.

책제목과 지은이 이름을 쓰면서는 조용하더니.. 당장 글짓기를 하면서는 무어라 써야하나 둘이 신경전이더라구요.
글짓기는 규현이를 위해 만든 것인데 어째 유주가 더 적극적입니다.
누가 하나의 예문을 들어 말하면 "내가 쓸라했는데.."하며 찌찌뽕모드로도 가고.. '팔짝팔짝'은 유주가 자기는 캥거루로 할테니 규현이에겐 토끼로 하라 시키더라구요. ^^

유주는 글쓰기를 하기 전 예문을 말하면서 동작으로 흉내말을 표현하기도 하고 틀리더라도 흉내말을 활용해 문장을 만드는데 막상 규현이는 어려워 했어요.
글쓰기를 하면서도 덥다고 옷을 벗고.. 궁둥이가 들썩들썩 가만있질 못합니다.
제가 앞에 앉아 있을 땐 그래도 문장이 좀 길더니.. 저녁을 준비하는 사이 자리를 뜨기도 하더라구요.
"책 제목처럼 엄마가 없어서 글이 짧아졌어요!! 가 되었다" 했더니 피식 웃습니다.^^
제가 없는 동안 쓴 '꼬르륵'부터는 문장이 짤막짤막~ 아주아주 짧은 글짓기가 되었어요.
 

퇴근해 오신 아빠에게 들고간 아이들.. 규현아빠가 유주것을 한참 들여다보더라구요.
규현아빠가 다른 흉내말을 들어 규현이에게 말짓기를 해보았어요.
규현이, 말로는 서너어절이 되는데 글로는 어찌 짤막짤막 끊어놓는 것인지..
그나마 아빠랑 할 때는 이말저말 말만들기가 더 이어졌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