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멍의사 선생님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44
배빗 콜 지음 / 보림 / 200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빗 콜 지음 / 박찬순 옮김 / 보림

검보일가족에게는 주치의 멍멍 의사선생님이 있어요.
그런데 멍멍 의사선생님이 집을 비운 사이 가족들이 모두 병이 들고 말았어요.
담배를 피워 쿨럭쿨럭 기침을 하는 커트에게는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을 그리고 숨을 쉬는 데 필요한 기관인 폐에 담배를 피우면 타르라는 더러운 찌꺼기가 가득 찬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감기에 걸려 편도선에 염증이 생긴 거티는 편도선을 떼는 수술을 해주고 이가 생겨 머리를 긁는 케브에겐 약을 발라줍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손을 씻지 않는 막내는 손가락을 빨다 그만 배 속에 기생충이 생기고 귀에 탈이 난 피오나는 어지럼증이 나지요.
멍멍 의사 선생님은 기생충이 생기는 과정과 귓 속의 뼈가 몸의 균형을 잡는 것에 대해 알려줍니다.
맥주랑 콩 요리를 너무 많이 먹는 할아버지는 배 속에 가스가 차서...결국 할아버지의 방귀에 지붕이 날아가기도 합니다.
검보일 가족의 병을 모두 고쳐주고 이번엔 멍멍 선생님이 앓아 눕게 되네요.

검보일 가족의 모습은 우리네 사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아픈 검보일 식구들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흔히 걸리는 질병 그리고 우리 몸의 구조와 변화에 대해 보게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막내의 모습이 우리아이들에겐 제격이더군요.
외출하고 와서나 화장실 볼일을 보고 손을 씻지 않고 또 아무때고 코딱지를 파고 입 안에 손가락을 넣기도 하고요..
"손에 세균이 덕지덕지 붙었는데 그게 네 입으로 네 배로 다 들어간다~~"하는 엄마표 잔소리를 하게 되는데 책읽기를 겸해 좋은 생활습관을 들이는 데도 한몫을 할 거 같아요.
[멍멍 의사 선생님]은 책보다 먼저 텔레비전에서 보았던 터라 더 친근하고 흡사 만화처럼 코믹함도 있더군요.
[엄마가 알을 낳았대]라는 책을 더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책에서도 배빗 콜 특유의 재치와 유머러스함 그러면서도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확실히 전하는 그만의 독특함이 느껴진 책입니다.

이 책을 읽는 중에 폐에 까만 타르가 쌓여가는 그림을 보고 규현이가 "근데, 왜 큰삼촌은 몸에 안좋은 담배를 피우지?" 하고 묻습니다.
그러자 유주양,, "작은 삼촌도 담배를 피우던데?? 막내삼촌도 피워?? 고모부는??" 하고 묻네요.
그러고 보니 저희 오빠들 모두 담배를 피우시고 시댁 가족들은 아무도 안피우고요.. 
"그러게 말야. 삼촌들이 모두 담배를 피우네? 삼촌들이 몸에 안좋다는걸 깜빡 잊었는가봐" 라고 말하고는 담에 삼촌들께 이야기를 해드리라 했어요.
그랬더니 유주가 "잊어버리면 어떡하지?" 하네요.
그래서 말로 하는 대신 카드를 써서 삼촌께 보내드리면 좋겠다는 말이 나오고 그래 아이들이 금연 캠페인(?) 카드 쓰기 시간을 갖게 되었어요.

카드 만들기 재료로 아이들이 각자 자기만의 카드를 만듭니다.
규현이가 꾸미는 모양을 하고 싶다는 유주와 절대 안된다 하는 규현이..
둘의 팽팽한 긴장감은 유주의 한 마디에 해결됩니다.
"그래,, 난 하트로 해야지~"

규현이는 큰삼촌께, 유주는 작은 삼촌께..
규현이에게 막내삼촌께 드릴 카드도 쓰라 했더니 막내삼촌에게는 말로 전한다고요.. ㅠ.ㅠ

 "삼촌 안녕하셔요?
책을 보니까 담배를 피지 마세요. 담배를 피면 기침이 나와요.
삼촌 이제는요 담배를 피지 마세요
삼촌 사랑해요 ♥

                                                              유주올림 "

아이들 둘 다 글씨가 컸다 작았다 맘대로고 '을'과 '를'을 구분 못해 '을'로 써놓았어요.
유주의 카드는 줄이라도 그어야 할 판.. 하지만 할 말은 다 써놓은 듯 합니다^^
유주가 마지막에 '유주가'라고 쓴다 하니 그래도 유치원에서 배웠다고 규현이가 '올림'이라고 쓰라고 일러주네요.
규현이 떼어쓰기는 전혀 신경 안쓰길래 좀 일러줬더니 혼자 하겠다 고집합니다.
하지만 규현이 카드를 읽으면서 웃음이 나오더라구요.
우리 꼬맹이들의 카드.. 좀 엉뚱하지만 삼촌들이 금연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