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58
다이앤 딜론.레오 딜론 그림, 버나 알디마 글, 김서정 옮김 / 보림 / 200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아프리카 옛이야기 / 버나 알디마 다시 씀 / 리오 딜런과 다이앤 딜런 그림/ 김서정 옮김 / 보림

어느날 아침 모기가 이구아나에게 말을 겁니다.
"어떤 농부가 고구마를 캐는데, 글세 그게 나만큼이나 크더라고!"
그 말을 듣고 이구아나는 헛소리라며 귀를 막아버립니다.
귀를 막은 이구아나는 뱀의 인사를 듣지 못했고, 비단뱀은 대꾸를 하지 않는 이구아나가 자기에게 나쁜 일이 생기라 주문을 걸었는지도 모른다며 토끼굴 속으로 머리를 들이밉니다.
토끼, 까마귀, 원숭이, 부엉이에게 이런 엉뚱한 일들이 연결되고 이유를 모른 채 오해만 커집니다.
그러다 아기 부엉이 한 마리가 죽고 슬픈 어미 부엉이는 해님을 부르지 않고 숲속엔 낮이 오지 않습니다.
밤이 계속되자 사자는 엄마 올빼미를 부르고.. 어미 올빼미는 원숭이 탓을 합니다. 원숭이는 까마귀 탓을, 까마귀는 토끼 탓을.. 사자는 결국 비단뱀, 이구아나를 차례로 불러 이유를 듣습니다.
이구아나는 모기의 터무니없는 거짓말 때문에 나뭇가지로 귀를 막았다 하고.. 엄마 올빼미는 그 소리를 듣자 마음을 풀고 해를 부릅니다.
가까운 덤불에 숨어 그 광경을 모두 지켜본 모기는 그때부터 사람들 귓가를 맴돌며 속삭이게 된거라구요..
"아직도 다들 나한테 화가 나 있어?" 그러면 아주 솔직하고도 매서운 대답이 돌아온다 합니다.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입니다.
아프리카라면 모기가 더 극성이겠지요?
이책의 이야기는 서아프리카에서 전해오는 옛이야기를 작가가 다시 글로 옮겨 쓴거라고 해요.
표지 그림을 보면 입술이 크고 투박한 아프리카 사람의 귓가에서 무어라 이야기하는 듯한 모기가 보이는데 제목만큼이나 그림이 흔치 않고 개성이 담겨 있습니다..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 생각해보신 적 있으세요?
거짓말과 허풍을 떠는 모기에게 과연 사람들은 어떤 솔직한 답을 전해줄까요?.
연이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결되는 이야기도 그렇지만 페이지에 가득한 화려하고도 담백한 그림이 눈에 띄는 그림책입니다.
강한 원색대신 부드러운 색을 쓰면서도 선명한 느낌이 나는 그림은 아프리카를 상징하는 듯도 하고요 절묘하게 섞인 동물들의 대비도 기발합니다.
보면 볼수록 더 눈여겨 봐지는 책이라고 할까요?
휘적휘적, 까닥까닥, 와스스부스스,부후 부후우우 같은 흉냇말이나 소릿말도 재밌고요..
재잘재잘 이 이야기를 전하는 듯 페이지마다 들어 있는 분홍새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어요.

여름이라고 골라 읽은 계절책입니다.
이틀 전 규현이는 모기에 물려 병원도 다녀왔는데... 제목을 보고선 "왜 앵앵거릴까?" 궁금해하며 읽기 시작, 마지막에선 우리도 모기를 보면 무조건 솔직한 대답을 들려주자 했습니다^^

요즘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모기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여름에 가장 많이 활동하지요.
그래서 먼저 '여름'을 떠올려 연상되는 단어를 적어보기로 했어요.

(아래) 유주가 먼저 연상단어를 적기 시작했는데 가장 먼저 수박과 부채, 아이스크림을 써 넣었어요.
전에 규현이 한 것을 보았다고 글을 쓰고 동그라미도 그려주네요.
아빠가 옆에서 매미는 일러주었고.. 대신 나무와 잎사귀, 사과는 유주가 연상하고 적었어요.
나무, 바다, 산은 규현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 써놓은 것들이에요. 
(위) 규현이는 설명을 곁들여가며 글을 적었는데 여름은 해가 뜨거워 사람들이 더위로 고생을 하고 그래 낮잠을 자다가 꿈을 꾼다고 합니다.

이책의 그림이 판화인지 채색화인지는 모르겠는데.. 제 눈에는 하얀색과 그림색의 경계가 확실하게 눈에 띄어 마치 크레파스 위에 그려놓은 물감그림같더라구요.
일명 그림 따라 해보기!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면서 여름 연상되는 것 한 가지를 그리랬더니 둘 다 아이스크림을 그릴거라 합니다.
처음에 규현이는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는 높은 아이스크림을 그렸고 유주는 막대사탕처럼 생긴 아이스크림을 그려 놓았어요.
여백에 규현이는 사자를 그리고 싶다하고 유주는 초코랑 딸기가 박힌 아이스크림을 하나 더 그렸어요.
물을 많이 묻혀 부드럽게 붓을 움직이라 했더니 규현이 무척 조심스럽게 칠을 합니다..
그림 그리기를 마친 후엔 파레트에 묻은 색으로 색혼합을 만들어 보고 마지막엔 둘이서 물통에 완전 섞인 색을 만들어 놓고 희희락락합니다.

아래 빨강 돼지와 노랑 모기는 아빠가 그려준 그림에 아이들이 칠을 한거에요.
한 가지 색으로만 말고 한 면에 여러 색을 써볼까 했는데 우리 아이들에겐 아직 무리였어요.
오랫만의 물감구경에 한참동안 여러 이면지에 그림을 그리고 칠도 해넣고요..  
좀 컸다고 물통과 붓씻기도 직접 해 놓더라구요.
아프리카의 문화나 계절에 관련한 도서로 연계해 책읽기하면 좋을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