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지식 탐험대 4 - 우주 기지 핵심 칩을 지켜라! 떴다! 지식 탐험대 4
이승용 지음, 강경수 그림, 이인식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지난 봄, 과천에 있는 과학박물관에서 자기부상열차와 로봇, 우주정거장 모형등을 관람하며 새삼 오늘날의 과학발전이 얼마나 빠른가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불과 2. 30여년 전, 제가 학교를 다닐 적에 상상화로 그리던 것들이 오늘날의 현실로 실현되어져 있으니.. 한 세대가 또 바뀌게 되면 어떨까 싶더군요.
아마도 제 상상을 뛰어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겠지요.
[떴다! 지식탐험대 첨단과학]편의 이야기에서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의 세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20년 후, 2030년의 세상은 첨단과학의 세상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미래 2030년에 살고 있는 주인공 다식이와 신비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뭐든지 해결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세상의 아이들입니다.
냉장고, 세탁기, 로봇까지 인공전자칩을 달고 스스로 알아서 일을 하는 세상.. 심지어 애완동물조차 로봇이고 아이들도 자동 운전장치가 달린 자동차를 타고 등하교를 할 수 있는 첨단 과학이 이뤄낸 생활을 하고 있지요.
요즘 출시되는 가전제품만 봐도 우스갯소리로 '세상 참 좋아졌다'고들 하는데..
미래는 생각만 해도 더 놀랍고도 편리해질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만나기만 하면 티격태격 다투는 다식이와 신비는 도둑맞은 삼촌의 우주 기지 핵심 연구칩을 찾아내는 모험을 하면서 그 과정에 미래 세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리고 이야기를 읽다보면 유용하게 쓰이는 첨단과학의 사례를 접할 수 있답니다.
이야기 구성 중간에는 정보학습 코너 '다식이와 미리 만나는 첨단 화학의 세계'편이 실려 있는데 유비쿼터스 컴퓨팅, 나노 기술로 만드는 첨단 과학의 세계, 대체 에너지로 만드는 교통수단, 로봇슈트와 생명공학, 해킹과 사이버 보안, 해양과학과 해저 터널, 로봇과 사이보그까지 구체적인 과학의 원리와 현재의 진행 과정 정도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요. 
다식이와 신비의 이야기가 그저 공상 과학동화가 아닌 앞으로 실현 가능한 현재 진형형의 기술이라는게 흥미롭더군요.

미래 우리는 다식이와 같은 생활을 하게 될까요?
어른이 바라는 세상과 아이가 바라는 세상은 좀 다르겠지만 또래의 아이들이라면 다식이와 신비의 애완로봇 바로코나 깜비,마이카 2020과 솔라파워 2030, 로봇슈트 등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더 자극할 거 같아요.
그리고 아이들의 호기심, 기발한 상상력이 만들어내는 세상을 보며 아이들 또한 과학이란 분야가 더 매력있고 친근해지겠지요.
정보학습코너에서 소개된 안철수 박사님이나 우주를 향해 첫발을 내딛은 이소연 박사를 보며 자신의 꿈을 키우는 아이들도 있겠고요. 
알차고 흥미로운 첨단과학에 대해 알고 미래 세상을 상상할 수 있는 즐거운 책! 
페이지마다 들어간 만화같은 삽화 그림은 이야기를 더 풍부하게 해주고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볼거리가 되겠어요.
[떴다! 지식탐험대 첨단과학]은 제목처럼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원리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고 초등학교 교과서와 연계된 단원까지 소개하고 있어 교과과정 학습에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