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트, 또 무슨 생각 하니? 작은 곰자리 3
라니 야마모토 지음, 부수영 그림 / 책읽는곰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라니 야마모토 지음 / 부수영 옮김 / 책읽는곰

비 내리는 날..
앨버트는 소파 위에 장난감을 세워놓고 '물에 빠진 동물들을 구해내는 놀이'를 하고 수족관 위에서 '상어들과 헤엄치는 놀이'를 하고 침대 밑에 들어가 '옛날 옛적 해적들이 잃어버린 보물을 찾는 놀이'도 합니다.
비는 계속 내리고 앨버트는 이제 창 밖을 바라보며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나는 집에 있고 우리집은 동네에 있고.. 도시와 나라, 지구, 우주까지 앨버트의 생각과 상상은 점점 커집니다.
그리고 우주가 어디에 있을까? 궁금해진 앨버트는 종이상자로 우주선을 만들며 우주 밖으로 떠나는 모험을 상상합니다.

순수한 아이의 마음과 상상력.. 앨버트를 통해 어릴 적 내 모습,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입니다.
간결한 글과 단순한 그림이지만 이 그림 속에는 글에서 말하지 않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혼자서 하는 놀이이지만 아이는 공상을 하면서 여러가지 신나는 모험과 즐거운 시간을 갖습니다. 
혼자 스스로 놀이를 찾아 다양하게 즐길 줄 아는 앨버트는 이제 '나'라는 존재와 주변 그리고 우주로까지 상상을 키우게 되지요.
아이들의 상상력은 끝이 없습니다. 우주선을 만들면서 앨버트는 또 다른 상상과 꿈을 갖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무한대로 커가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이야말로 아이에게 희망과 꿈을 갖게하는 첫걸음인지도 모르겠구요.


1. 오밤중에 로켓 만들기

잠들기 전 이 책을 골라와 읽었는데 규현이 갑자기 로켓을 만들어보자 합니다.
시간도 늦었고 꿈속나라 여행으로 대신 해줬음 하는 마음이 간절했지만 아이의 호기심과 상상을 막기가 미안한 책인지라^^;;  규현이 바라는 대로 로켓을 만들기로 했어요.


신문에서 나로호 사진을 보며 제 2의 나로호를 만들기로 하고 패트병을 준비했어요.
시간이 늦어서 한 개만 만들자 하니 유주가 자기것을 따로 만든다 합니다.
가장 먼저 스티커 종이에 태극기를 그리는데 규현이는 유치원에서 배웠다고 혼자 그려보고 유주는 제가 밑그림을 그려주어 완성했어요.
신문에서 '대한민국' 글자와 로켓에 태워주고 싶은 사람의 사진을 찾아 오려 붙이기로 했는데..
규현이 대한민국이 세로 글자여야 한다고.. 한참을 찾다 결국은 직접 글씨를 써넣었어요.
덩달아 유주는 오려놓은 글자 대신 '대한민국 만세'를 써넣고.. 이 로켓에는 나로호와 박지성을 태워줄거라 합니다.

규현이가 진짜로 발사가 되는 로켓을 만들어야 하는데 생각한 것보다 좀 시시하다 하더군요.
엄마 생각의 한계를 실감하며.. 다음에 다시 한 번 만들어보자 하며 아쉬움을 달랬어요^^


2. 골판지로 로켓 만들기

어제, 오늘 규현이가 중이염때문에 열이 나 유치원을 쉬었어요.
어제는 평소랑 다르게 열이 쉬이 떨어지지 않아 해열제를 더 먹게 되었는데 오후에 깜짝 열이 떨어지자 독후활동을 하자 하더군요.
그래서 약속했던 로켓을 다시 한 번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골판지만 보고는 아이들이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어려워해 다른 책에 나온 우주선 사진을 보여주었어요.
각자 가장 긴 것과 중간, 짧은 것으로 쓸 골판지 색깔을 골라 오리고, 그것을 돌돌 말아 테이프로 붙여서 로켓을 준비했어요.


날개와 본체를 연결해 모양을 만들 때는 제가 도와주고.. 규현이는 '대한민국 나로'라 이름 짓고 유주는 로켓을 타고 우주를 가보고 싶다면서 자기를 그려붙였어요.
그 말에 규현이는 목성에 가보고 싶다고.. 한참 슝슝 로켓을 날리는 시늉을 하며 놀고 유주는 우주가 하늘 끝에 있다며 로켓을 높이 던져 받기도 하며 놀았고요.


저녁에 아빠가 퇴근해 오시자 규현이가 만든것을 내보이며 지난번에 만든거보다는 로켓모양이 비슷해 좋지만  발사되지 않으니까 가짜 로켓이라고 이야기하더군요.
그말에 유주 "오빠, 진짜면 우리집이 폭발할 수 있어. 여기서 불이 슝하고 나와야 우주로 날아갈 수 있거든!" 하고 말해 규현빠랑 웃었어요.
다음번엔 나로호 발사가 성공했음 좋겠다면서 나중에 규현이가 커서 진~짜 로켓을 만들어보라 했더니 씨익 웃네요.
진짜 발사되지는 않지만 오후동안 목성과 태양까지 아이들은 여행하고 왔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