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형이야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57
셜리 휴즈 글 그림, 조숙은 옮김 / 보림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셜리 휴즈 지음 / 조은숙 옮김 / 보림

몽이는 데이브의 인형이에요. 꽤 오래된 거라 듬성듬성 털이 빠지고 한쪽 귀는 아래로 축 처지기까지했지만 데이브는 몽이를 정말 좋아했어요.
어디를 가나 몽이를 데리고 다니고 끈에 묶어 진짜 강아지처럼 끌고 다니기도 하고 추운 날엔 담요자락으로 푹 감싸주기도 했지요.
데이브의 누나 벨라는 곰 인형이 일곱 개나 있었지만 데이브는 오로지 몽이만 좋아했어요.
그런데 어느날, 엄마와 함께 누나를 데리러 갔다가 몽이를 잃어버리고 말았어요.
한밤중에 온가족이 인형을 찾으려고 노력했지만 몽이는 어디에도 없었지요.
이튿날, 학교 바자회에 간 데이브는 몽이 생각에 가장행렬도 재미없고 달리기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던 중 인형파는 곳에서 몽이를 발견하지요.
데이브는 아주머니께 자기 인형이라 설명하지만 아주머니는 듣지 않고 누나를 데려온 사이 몽이인형은 이미 다른 여자아이가 사버렸어요.
되팔기 싫다하는 아이에게 벨라 누나는 제비뽑기에서 받은 아주 커다란 곰인형을 선뜻 내밀고... 그날밤 데이브는 몽이를 안고 편히 잠이 듭니다.  

단순한 헝겊인형이 아니라 데이브에게 몽이는 친구이자 가족이고 자기가 아끼는 존재입니다.
잃어버렸던 몽이를 발견했지만 되돌려 받을 수 없고 문제를 해결해줄 누나를 데려왔지만 이미 팔려 버려서 자기에게 돌아올 수 없는 복잡한 상황..
으앙 울음을 터뜨리고 마는 데이브에게 환호와 기쁨을 주는 이는 바로 벨라 누나랍니다.
평소 곰인형을 좋아하지만 동생의 행복을 되찾아주기 위해 선물로 받은 커다랗고 멋진 곰인형을 포기하는 벨라의 모습은 가족간의 사랑이 뭔가를 보여주기에 충분하고 그래서 이 동화가 따뜻합니다.
작고 소박한 우리의 일상에서 가족과 행복, 사랑이란 의미를 찾은 이책은 케이트그리너웨이 수상작입니다.

제법 긴 글밥이지만 아이들도 데이브의 마음이 되어 읽는 것인지 아주 집중해 듣는 책이에요.
보드라운 갈색 강아지 인형은 아니지만 유주에게도 특별한 곰인형이 있어서.. 외출할 때는 나간다 인사하고 되돌아와선 잘 있었느냐 안부를 묻고요.. 소꿉놀이 할 때는 꼭 먼저 챙겨 먹이고 잠자리에 들 땐 꼭 함께 자야한다 할 정도라 데이브의 일상을 짐작해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데이브가 꼭 유주같다 말했더니 자기는 강아지 인형이 없다 합니다.
그래 종이접기 책을 보며 강아지 인형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종이접기 책을 보며 순서대로 따라접기를 하는 통에 엄마도 이랬다저랬다..
유주의 색종이도 엎치락 뒤치락... 이었어요.
따라하는 듯 하다가도 균형을 못맞춰서 종이가 다시 펼쳐지고 매끈하던 종이가 구깆하게 접히긴 했지만 한 마리 두 마리 점점 숫자가 늘어났어요.
종이인형의 몸통은 얼마 전 도서관학교에서 만든 여우를 본따 기본형으로 접어 풀칠해 붙이게했더니 좀 수월하게 만들었어요.
토끼도 갖고 싶고 고양이도 있음 좋겠다 해서 부랴부랴 기억을 더듬고 책을 찾아가며 종이접기를 해보았어요.
뚝딱 얼굴을 그려넣더니 소꿉놀이를 하자고 맘에 드는 강아지인형을 골라잡으라 하네요^^

"만나서 반가워!" 도 하고 무얼 하면 좋을까도 물으면서..
토끼가 되었다, 강아지가 되었다 혼자서 말소리를 바꿔가며 놀이를 합니다.

여우도 한 마리 접어 만들었는데 나란히 늘어 놓은 강아지 인형곁에는 빠졌어요.
끈으로 팔을 만들어 이으면 좋겠다더니.. 깜빡 잊고
뚱뚱한 몸통만 가진 강아지 인형으로 소꿉놀이도 하고 학교놀이도 합니다.
강아지 인형들은 쌍둥이가 되었다가 때론 동네 친구들의 이름을 딴 인형이 되기도 하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