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장이 꼬마요정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37
그림 형제 지음, 카트린 브란트 그림 / 보림 / 200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형제 글 / 카트린 브란트 그림 / 김재혁 옮김 / 보림

옛날 잘못한 것도 없는데 점점 가난해지기만 구두장이가 있었어요.
마지막 남은 가죽을 마름질해놓고 잠이 들었는데 다음날 아침 뛰어난 솜씨로 구두가 잘 만들어져 있었어요.
손님이 와 구두를 사가고 구두장이는 손님이 낸 돈으로 구두 지을 가죽을 더 살 수 있었어요.
그런데 다음 날에도 그 다음 날에도 그런 일은 계속 되어 구두장이는 금방 많은 돈을 벌어 부자가 되었어요.
크리스마지가 얼마 남지 않은 저녁, 구두장이와 그의 아내는 누가 그들을 도와주는 것인지 숨어 지켜 보았지요.
그런데 조그맣고 귀엽게 생긴 발가벗은 사내아이 둘이 나타나 구두를 만드는게 아니겠어요?
구두장이와 아내는 자신들을 부자로 만들어준 사내아이들을 위해 옷가지와 구두를 짓고 마름질한 일감대신 그것들을 탁자 위에 올려 놓고 기다렸어요.
자정이 되어 나타난 사내아이들은 예쁜 옷을 보고 깜짝놀라더니 이내 기쁜 표정을 지으며 옷을 입고는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어요.
이후로 그들은 다시 찾아오지 않았지만 구두장이는 평생동안 잘 지냈고 하는 일마다 잘 되었답니다.

착하지만 가난한 구두장이를 위해 밤마다 나타나 구두를 만들어주는 두 요정이야기입니다.
구두 한 켤레를 지을 가죽 밖에 남지 않은 가난한 구두장이지만 그는 자신의 신세를 불평하지 않고 항상 편안한 마음으로 하느님께 기도를 드리며 잠이 듭니다.
이 구두장이처럼 살아간다면 복이 오는 걸까요?!
어쩌면 마음의 평화가 부자로 만들어주는 첫 번째 조건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구두장이 부부는 그들을 돕는 두 요정을 위해 요정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하지요.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신나게 춤을 추는 요정들의 모습이 무척이나 발랄해 보입니다.
뒷배경이나 군더더기가 없어 단순하지만 간략하면서도 생생한 그림이 무척 인상적이에요.  
쌍둥이처럼 똑같이 생긴 요정들이 똑같은 자세로 구두를 짓는 모습이 내내 머리에 남습니다.   

'두 요정은 왜 옷을 벗고 있을까?' 이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이 궁금해 합니다.
요정은 날개도 있고 고운 색의 옷을 입고 나풀나풀 날아다닐 듯 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색종이로 옷을 만들어주자 했더니 규현이는 시큰둥하고 유주는 어서 해보자 합니다.
(둘이 좀 바뀌어야할텐데요..)


유주랑 마주 앉고 색종이를 반 갈라 대문접기를 합니다.
대문접기까지는 잘 보고 따라 하더니 바깥쪽 접고 돌리고 하면서는 "어떻게? 이렇게??" 하며 어려워 합니다.
한쪽 접어 주면 따라 접고 답답해 좀 접어줄라치면 "내가 할꺼야!" 하고..
종이가 이쪽으로 갔다 유주쪽으로 갔다.. 기다랗게 셔츠를 만들었어요.
바지는 대문접기를 한 다음 그냥 폭 한번 더 접어 살짝 틀어 놓는거라 잘 따라 합니다.

밋밋한 색종이 옷에 무늬를 그려줍니다
물방울무늬 바지에 단추와 주머니 달린 티셔츠라 하고.. 요정의 얼굴과 팔 다리를 그려주고요..
유주가 바지를 접을테니 절더러 티셔츠를 접으라 합니다^^


머리카락이 헝클어진 요정이라고 아주 간단하게 그림을 그려놓고..
이름을 '이헝'과 '지요'라 써놓았네요.


전날 요정을 만들 때 왜 남자요정만 있느냐고 유주가 묻길래, 아침 나절 색종이로 옷접기를  해보자 했어요.
그런데 따라 배우는 듯 하더니 바지만 달랑 하나 접고 어렵다고 딴청모드입니다.
유주랑 함께 머리 접기를 한 다음 얼굴 그림만 그려놓고.. 옷과 슬리퍼는 유주 노는 동안 혼자 접었어요 ㅠ.ㅠ
(슬리퍼를 신어보고 싶다는 유주양.. 담엔 신문지로 커다랗게 만들어볼라구요^^)

잠시 후 종이에 붙여 그림을 만들기로 했는데.. 유치원 다녀온 규현이가 주인이 되었어요.
접기하자 할 때는 싫어라 하더니 그림 맞춰놓고는 재밌다고 하네요.
남자아이는 만세를 하고 여자 아이는 남자아이네 집에 놀러왔다고요..
"남자아이는 박규현이고 여자아이가 희림이인가보다" 했더니 씨익 웃습니다.
희림이는 요즘 규현이가 자주 말하는 여친이거든요^^
희림이가 집에 놀러오면 좋겠다고 하는데... 우선 그림으로 대리만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