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할머니와 말하는 알 보림 창작 그림책
이영득 글, 차정인 그림 / 보림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한 말로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 하지만 실상 책읽기의 계절은 따로 없지요.
그런데 계절색이 강한 책은 그 계절에 읽을 때 더 공감하고 정이 기우는거 같아요.
봄의 화사한 색깔과 따스함 그리고 시냇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 듯한 [오리 할머니와 알]도 볕 좋은 오후 동네 흐드러지게 핀 꽃그늘 아래서 읽으면 더 좋을 듯 합니다.
마침 벚꽃이 피는 때라선지 표지 속의 환한 벚꽃이 손에 잡힐 듯 더 환해 보이네요.  



산벚나무 언덕 아래 작은 집, 산에 가는 사람들에게 김밥과 오리알을 삶아 파는 오리할머니가 살고 있어요.
산벚나무가 꽃비를 내리는 어느날, 할머니는 가게 안에서 이것저것 챙겨와 삶은 오리알에 예쁜 병아리 그림을 그립니다.
한 알 한알 정성들여 그림을 그리고 다 그린 알은 손바닥에 올려놓고 후후 불어 말리구요..
바구니 속에서 하나씩 늘어가는 병아리의 모습이 무척이나 앙증맞고 귀엽습니다.
아이 마음처럼 동심을 그대로 그려 넣는 할머니의 그림이 우리 아이들의 관심을 사로잡습니다.

산 위에서 공 구르기 재주를 넘던 아기여우가 꽃바람에 할머니집까지 굴러내려왔다가 알 바구니를 발견합니다.
병아리 그림이 너무 예뻐 작은 아기여우도 눈을 뗄 줄 모르지요.   
여우를 본 강아지는 마구 짖어대고 재빨리 재주를 세 번 넘은 여우는 오리알로 변해 바구니 안에 들어가요.
강아지는 할머니에게 이 사실을 알리려 하지만 할머니는 그림 그리다 하나를 빠뜨렸다고 생각하고 그림을 그려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알이 말을 하네요.
아기여우는 병아리 그림대신 자기 모습을 그리고 싶었던가, 할머니께 아기여우를 그려달라고 합니다.
할머니는 깜짝 놀라지만 이내 기분좋게 갸름한 얼굴, 통통한 꼬리, 여우콩 같은 눈까지 귀여운 아기여우를 그려줍니다 .
알은 들썩들썩 신바람이 나고, 할머니는 그런 알이 신기하고 귀엽기만 합니다.
그런데 오리할머니집을 찾은 아랫마을 배나무집 영감님이 아기 여우가 그려진 알을 집어 드네요.
할머니가 안된다 소리를 지르자 깜짝 놀란 영감님은 알을 떨어뜨리고 알은 떼구루루 숲으로 굴러 가요.
부리나케 쫓는 강아지, 강아지를 쫓아가는 할머니, 그 뒤를 쫓는 영감님.. 조용하던 할머니집에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납니다.
    
하얀 벚꽃이 만개한 숲속 오리할머니집.. 골짜기 냇물에서 첨벙거리며 노는 오리떼들과 옹기종기 할머니집의 풍경이 봄날의 여유로움과 따스함을 느끼게 합니다.
꽃비가 내리고 이제 막 연둣빛 새잎이 나는 숲의 모습,, 처음부터 끝까지 책의 페이지마다엔 봄기운이 물씬 나고 있어요.
오리 할머니와 할머니 집에 사는 검둥개와 집오리들, 그리고 아기여우와 노오란 병아리그림 오리알들까지 모두가 동글돌글한 귀여운 그림들이라 친근감이 느껴져요.
맑은 수채화톤의 색에선 봄에 느껴지는 자연색을 제대로 찾아볼 수 있고 경쾌하고 산뜻해 봄색과 더불어 그 조용하면서도 소란스러움, 꽃향기와 숲내음까지 날 듯 하네요.
산벚나무 아래 작은 집, 봄 말고도 여름 가을 겨울엔 또 다른 이야기가 이어지겠지만 아기여우때문에 일어난 한나절 소동이 봄과 잘 어우러져 이 그림책이 전하는 즐거운 상상과 따스함을 더 살려줍니다.

재주를 넘으면 알로 다시 또 여우로 변신하는 아기여우도 아이들에게는 신기한 마술같기만 합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바구니 속 할머니의 병아리 그림을 그려보고 싶어 했어요.
달걀을 삶아 병아리를 그리는데 알을 집어 들고 그림 그리는 아이들의 모습이 무척 진지하더군요.
병아리를 그린 다음엔 병아리 바구니에 들어갔던 아기여우처럼 다른 동물들도 그려 넣을거라하구요.
아기 여우 뿐만 아니라 토끼, 고양이, 돼지, 다람쥐를 그리고 그네들은 모두 휘리릭 재주를 넘고 말도 한다 합니다.
제각각 모습이 다르지만 서로 한데 모여 있는 알그림들이 아주 귀여웠어요.
책읽기에서부터 알그림 그려 먹어보기까지 오감을 가득 채운 그림책 [오리 할머니와 말하는 알]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