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할머니와 말하는 알 보림 창작 그림책
이영득 글, 차정인 그림 / 보림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영득 글 / 차정인 그림 / 보림

산벚나무 언덕 아래 작은 집, 산에 가는 사람들에게 김밥과 삶은 오리알을 파는 오리할머니가 살고 있어요.
산벚나무가 꽃비를 내리는 어느날, 할머니는 가게 안에서 이것저것 챙겨와 삶은 오리알에 예쁜 병아리 그림을 그립니다.
한 알 한알 정성들여 그림을 그리고 다 그린 알은 손바닥에 올려놓고 후후 불어 말리구요..
산 위에서 공 구르기 재주를 넘던 아기여우가 꽃바람에 할머니집까지 굴러내려왔다가 알 바구니를 발견하지요.
여우를 본 강아지는 마구 짖어대고 재빨리 재주를 세 번 넘은 여우는 오리알로 변해 바구니 안에 쏙 들어갔어요.
강아지는 할머니에게 이 사실을 알리려 하지만 할머니는 그림 그리다 하나를 빠뜨렸다고 생각하고 그림을 그려주려고 합니다.
아기 여우를 그려 달라고 말하는 알!
할머니는 깜짝 놀라지만 이내 기분좋게 귀여운 아기여우를 그려줍니다 .
갸름한 얼굴, 통통한 꼬리, 여우콩 같은 눈까지. 알은 들썩들썩 신바람이 나고, 할머니는 그런 알이 신기하고 귀엽기만 합니다.
그런데 오리할머니집을 찾은 아랫마을 배나무집 영감님이 아기 여우가 그려진 알을 집어 드네요.
할머니가 안된다 소리를 지르자 깜짝 놀란 영감님은 알을 떨어뜨리고 알은 떼구루루 숲으로 굴러 가요.
부리나케 쫓는 강아지를 피해 알은 재주를 넘어 다시 여우로 변하고, 혹 난 머리를 만지며 다시 산으로 올라갑니다.
    
하얀 벚꽃이 만개한 숲속 오리할머니집.. 골짜기 냇물에서 첨벙거리며 노는 오리떼들과 옹기종기 할머니집의 풍경이 봄날의 여유로움과 따스함을 느끼게 합니다.
삶은 오리알을 팔면서 거기에 귀엽고도 노란 병아리를 그려넣는 할머니의 솜씨가 아이들 관심을 사로잡았어요.
재주를 넘으면 알로 다시 또 여우로 변신하는 아기여우도 아이들에게는 신기한 마술같기만 하고요.
둥글둥글 모나지 않은 할머니와 동물들... 따스한 봄날이 고스란히 담겨 있네요

이 책을 읽는데 아이들이 바구니 속에 든 병아리들을 보고 귀엽다며 얼른 만들어보자 하더군요.
책을 다 읽기도 전부터 성화더니 '언제 만들거냐?' 잊을만 하면 한 번씩 묻습니다^^   

달걀을 삶아 놓고 그림 그리려 하던 참,, 규현이 눈을 보니 한쪽이 충혈되었더라구요.
부랴부랴 오후 늦게 아이들 데리고 안과를 다녀오고 안약을 넣은 규현이가 그대로 잠이 들어버렸어요.
유주는 빨리 하자 기다리고.. 잠 든 규현이는 깰줄 모르고.. 
저녁을 먹고 만들자 했는데.. 이번엔 유주가 밥을 먹다 잠이 들어 버렸어요.

수저 내려놓기가 무섭게 어서 하자 재촉을 하는 규현군.. 담날 하자고 했더니 혼자라도 하고 싶다 하네요.
아크릴 물감으로 노란 옷을 입혀주는데 손에 묻을까 조심스러워 해요.
첨엔 알을 잡고 색칠을 하다가 계란판 위에 알을 얹어 놓고 조금씩 돌려가며 칠을 했어요.
'빨리 좀 마르지?' 하고 아쉬워하는 규현이에게 부채를 찾아 주었더니 아주 열심히 부채질을 합니다^^

한쪽 색칠이 빠진 계란이 마치 노란머리카락을 가진 사람 얼굴 같더라구요.
칠이 마를 동안 사람을 그려주자 했더니 쓱쓱 그려놓고 남자라 합니다.
그래서 빈 우윳병을 가져와 점퍼를 입은 모습을 그려주었더니 손이랑 지퍼를 그려줄거라구요.. 빈 병 위에 계란 얼굴을 놓았더니 커다란 인형모습이 되었어요.
다리가 없다고 이상타 하는 규현이에게.. 꼭 돌하루방 같지 않냐 했더니 씨익 웃습니다.
아가적에 규현이가 돌하루방을 보고 "아이 배불러" 하며 배를 문지르는 할아버지라고 했었는데.. 이 인형도 '아이 배불러라' 하는 중이라고 키득키득~^-^


그리도 그리고 싶어하던 병아리 그리는 시간^^
검정으로 눈을 그리고 주황색으로 부리랑 날개,  발을 정성껏 그려줍니다.
잠을 자는 듯 눈을 감은 병아리도 그리고 까만 눈 병아리도 그려주고요..
재밌어 하길래 저도 하나 그려보았어요.
나머지 다 하고 싶어 하는 규현이에게 시간도 늦고 유주가 우리끼리 한거 보면 난리난다 했더니 유주 주라 하네요 ㅋ

삐약삐약, 삐요삐요, 뽀숑뽀숑.. 세 마리 병아리들에게 이름도 지어주고
좀 갖고 놀다 휴지를 깔아 따뜻한 잠자리를 마련해 주고 규현이도 잠이 들었어요.


다음 날 아침, 자고 일어난 유주 눈에 노란 병아리들이 들어왔어요.
'나도 하고 싶었는뎅~~'
같이 하자고 깨웠는데도 유주가 안일어났다 거짓말을 좀 했더니 믿네요 ㅋ

첫 병아리는 찡긋! 윙크를 한대고.. 또 한 마리는 깜짝 놀라 눈이 뚱그래졌대고..
금세 병아리 세 마리를 그리더니 재미있으니까 더 만들어야 한다 합니다.
삶지 않은 계란을 꺼내와 매직으로 칠을 하고 그림을 그립니다.
아기 여우를 한 마리 그려주랬더니 여우 말고 토끼랑 고양이를 그릴거라구요..
대신 제가 아기 여우를 그리고.. 유주 그림으로 병아리 집에 놀러온 친구들이 하나 둘 더 늘어났어요.


바구니 병아리 집에 놀러온 아기여우처럼.. 규현이와 유주의 병아리집에도 아기여우와 토끼, 고양이, 돼지, 다람쥐가 놀러왔어요.
숫자가 늘어 유주랑 갯수도 세어보고 어떤 병아리가 오리 할머니가 그린 병아리랑 닮았나 찾기도 해보고요.
정성스레 병아리 그림을 그리던 오리할머니의 마음처럼 우리도 요 녀석들을 바라보며 흐뭇했더랬지요
진짜 병아리는 아니지만 삐약삐약 우리집에 병아리 소리가 한참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