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오줌보 축구 국시꼬랭이 동네 16
이춘희 글, 이혜란 그림, 임재해 감수 / 사파리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춘희 글 / 이혜란 그림 / 임재해 감수 / 사파리

잔치에 쓸 돼지를 잡으면 오줌보를 얻어 축구를 할 생각에 명수는 방앗간집 할아버지 환갑날을 기다립니다.
잔치 전날, 돼지 잡는 소리에 동네 아이들이 모여들고 돼지 오줌보를 두고 명수와 아이들이 서로 달라고 아우성입니다.
돼지 오줌보를 차지한 명수를 따라 아이들은 코를 틀어쥔 채 돼지 오줌보에서 오줌을 모두 뺀 뒤, 대나무 대롱으로 바람을 불어 축구공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두 팀으로 편을 갈라 아이들이 축구 경기를 합니다.
공 패스를 제대로 못한 태영이에게 명수가 화를 내고 태영이는 명수 탓을 하며 서로 다투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 골인을 한 철호는 기분이 좋아 방방 뛰며 신이 났어요.
공격을 다시 시작, 골문을 향해 길게 던진 공 대신 고무신이 골 안으로 들어가기도 하고요..
명수가 공을 넣으려는 순간 철호가 명수의 옷자락을 잡아 당기고 명수 밑에 깔린 오줌보 축구공은 서로 공을 차지하려던 아이들의 실랑이에 터져 버리고 말았어요.
명수는 너무 속이 상해 울고 친구들은 명수를 달랩니다.
그리고 다음날 동네 아이들은 잔칫집에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워 합니다.

빨갛게 상기된 얼굴, 땜빵난 머리, 덧대 기운 바지, 구멍난 양말, 검정 고무신.. 왁자지껄 아이들의 목소리가 들려올 듯 한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의 즐거운 마음처럼 돼지 오줌보 축구공도 하늘 높이 날아오르네요.
모든 것이 부족하고 없던 시절, 아이들의 즐거움은 아무도 막지 못합니다.
통통 멋진 축구공, 가볍고 날씬한 축구화가 없던 시절.. 텃논의 그루터기를 밟고서도 거침없이 뒹굴고 뛰어 놀았던 아이들의 이야기에 저는 제 어린 시절이 떠올랐어요.
함께 어울려 노는 동안 티격거림도 많고 시샘도 있지만 금방 돌아서면 씨익 웃고마는 명수와 동네 친구들, 그리고 모든 것이 귀하던 시절 놀잇감을 스스로 찾아 만들어 놀던 아이들의 모습, 누구네 잔칫날 온 동네 사람들이 자기네 잔치인양 서로 거들고 나누면서 마을 잔칫날이 되는 것 등 사람 사는 맛나는 정겨움들이 많이 보여집니다.
잊혀져가는 우리의 자투리 문화를 담는 국시꼬랭이의 놀이문화 이야기라 그런지 더 따뜻하게 와닿는 책이기도 해요. 


축구를 하는 아이 모습이나 논두렁에서 친구들을 응원하는 동네 아이들을 그리기로 했는데 유주는 너무 크게 그리고 규현이는 너무 작게 그리는 바람에.. 무어라 말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아, 정말 둘이 반반이면 좋겠는데요..^^

명수와 준호를 보고 그린 다음 코팅지로 맞붙혀 주고.. 빨대와 테이프를 이용해 축구놀이를 할 수 있게 준비했어요.
종이상자 뚜껑이 축구장이 되고 과일망으로 축구 골대 그물도 달아주고요..


둘이 하나씩 인형을 골라 갖고 서로 맞인사를 한 다음 경기를 시작했어요.
후훅!! 무조건 세게 밀고 보는 규현이
골대가 커다래서 방향만 잘 잡으면 무조건 골인데.. 자꾸 모서리로 공이 몰립니다.
손으로 잡으면 안되고 손으로 공을 굴려도 안된다는 규칙을 세웠지만 마음이 급하면 자꾸 손이 먼저 가더군요.
규현이가 연거푸 골을 넣으니 유주가 좀 재미없겠더라구요.

유주가 어찌나 못하던지 보면서도 답답해 한 번 해보았어요.
아, 그런데.. 유주 탓할 일이 아니더라구요. 훅훅!! 몇 번 안불었는데도 기운이 쏙 빠져요.
규현이의 쉬운 골인을 막고자 중간 사이사이 다른 선수 대신 블럭을 세워놓고 블럭이 넘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규칙도 세웠어요.
규현이는 신식축구(?)가 재미나는지 아주 열심!! 축구장이 군데군데 침밭으로 되었답니다.


저녁에 퇴근해 온 아빠가 '철호'가 되었어요.
유주가 가운데서 뿅뿅이 공을 내려주면 철호선수와 명수 선수가 경기를 펼칩니다
그런데 규현이가 아빠선수를 만나니 5:0 완전 패가 되었어요.
아빠가 부는둥 마는둥 하는데도 진척이 안되는 유주 ㅋㅋ
입으로 불지 말고 인형놀이하듯 그림 속 아이들 발로 뿅뿅이 공을 찼으면 좋겠다고 해 막무가내 축구경기를 펼치기도 했어요.

입으로 부는 축구도 재밌었지만 규현이는 아빠랑 놀이터에 나가 진짜 축구를 하고 싶다 하네요.
마음껏 소리치고 달리고 그렇게 밖에서 뛰놀아야 하는데..
애꿎은 날씨 탓만 하는 한 주 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