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보고 말테야! - 봄 이야기 구름골 사계절 1
박경진 글.그림 / 미세기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박경진 글. 그림 / 미세기

구름골 마을에 사는 영아와 방실이는 어미돼지가 새끼 돼지 낳는 걸 구경하고 싶어 기웃거립니다
동네 어른들은 함께 모여 돼지우리 청소에 돼지죽을 끓이고 천둥아줌마는 어미돼지가 예민하다며 아이들을 내쫓습니다
내일은 영아네 집에 가서 새끼돼지를 꼭 봐야하는데 투두투둑 비가 내리구요
도둑고양이처럼 마당을 지나 잠들어 있는 어미돼지와 어젯밤 태어난 열한 마리의 새끼돼지를 바라봅니다
어미가 잠든 틈을 타 영아가 새끼돼지를 꺼내 만져보기도 합니다
방실이가 만질 수 있었는데 멍멍이가 우리 안으로 들어가 어미돼지에게 혼쭐만 나고 도망을 칩니다
살구나무 아래에서 떨어진 살구꽃으로 둘은 돼지 흉내도 내보고 즐겁게 놀다 돌아옵니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 피는 산골~♬ '고향의 봄' 노래가 먼저 생각나는 그림책입니다
시골에서 태어나 자라고 결혼 전까지 그곳에서 내내 살아온 저에겐 책 속의 이야기가 마치 제 이야기처럼 정겹고 따스하게 느껴지네요
그리고 책 속의 영아나 방실이처럼 동네에서 뛰놀던 그 시절이 추억으로 떠올랐구요
커다란 살구나무와 비온 뒤 후두두 떨어진 꽃자리..
밭일 나간 부모님을 기다리는 방실이와 멍멍이
커다란 장독대와 우리 이웃 아주머니같은 동네 사람들.. 골목에서 뛰노는 가위 팔방
웃고 장난치고 당황하고 놀랜 그림 속 아이들의 표정과 풍경 그림을 유심히 보게 되네요
정말 봄의 그림 속에서 우리 마을이 우리 이웃들이 보이는거 같습니다

"엄마도 이런 놀이를 했었다!!"며 이야기도 나눠 보고 함께 새끼돼지 수도 세어 보았어요
"정말 엄마 돼지가 이렇게 새끼를 많이 낳느냐?" 궁금해 하기도..
아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경험해보지 못한 따스한 봄을 읽습니다


색종이를 접어 여자 아이를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영아는 양갈래 삐삐머리이고 방실이는 빨간 방울 머리이지만.. 간난이머리 영아와 방실이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아직 스스로들 책을 보며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제가 앞에서 방법을 일러주면서^^;;
그래도 이제 네모 반듯한 모양 접는 건 도움없이 잘 따라 하네요
중심선을 맞우어 접고 뒤집고를 반복.. 각자 두 깨씩 얼굴을 만들고 (제가 접은 거 하나씩 더 보태) 눈, 코, 입 그림도 그려주었어요


종이접기 책에 나온 표정이 달라지는 돼지도 만들었어요
마냥 온순하던 어미돼지가 멍멍이를 보고는 엄청 화를 내거든요
표정 그림을 그리면서는 규현이는 웃는 얼굴과 화난 얼굴로 유주는 웃는 얼굴과 자는 얼굴을 만들었어요

달라지는 표정을 가진 돼지 얼굴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지어보자 했어요
즐겁게 놀러 나갔다가 나쁜 늑대를 만나 한 대 맞고 엉엉 우는 돼지라고 하는 규현이
그리고 유주는 나갈 땐 기분이 좋았는데 나쁜 사람에게 잡혀갔다가 잠들어 있다고 말을 합니다
아이들이 이야기짓기할 때 얼굴을 바꿔가며 무척 재미있어 했어요

각각 만든 여자아이 얼굴과 돼지 얼굴로 책 내용 꾸미기를 하자 했어요
유주는 열심히 얼굴을 붙이고 몸통을 그려주는데 규현이는 금방까지 들고 있던 자기 돼지가 없어졌다며 방안을 헤집고 다닙니다.. 아고아고~
늦게사 나온 돼지때문에 규현이의 영아와 방실이는 얼굴만 삐죽 내놓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