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채인선 글, 이억배 그림 / 재미마주 / 200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인선 글 / 이억배 그림 / 재미마주

무엇이든지 엄청 크게 하는 손 큰 할머니가 숲 속 동물들과 함께 만두를 만듭니다
모두 배불리 먹고도 남아 집에 갈 때는 한 소쿠리씩 싸주고도 남아 일 년 내내 내장고에서 꺼내 먹을 만큼 많이 하는 설날 만두에요
이번 해에도 할머니는 며칠 밤을 새우며 동물들과 만두를 빚는데 언덕만큼 높은 만두소가 전혀 줄어들지 않자 동물들은 불평을 합니다. 그러자 할머니는 꾀를 내어 만두피를 넓게 깔고 남아 있는 만두소를 그 안에 몽땅 쏟아 붓고 아주아주 큰 만두를 하나 만들자고 합니다
기운이 펄쩍 난 동물들은 할머니 말대로 엄청 큰 만두를 만들어 설날 아침 함께 나눠 먹으며 나이를 한 살 더 먹습니다                                               [책에 소개된 줄거리에서]

세상에서 제일 커다랗고 제일 맛있는 만두를 만드는 할머니와 숲 속 동물들입니다
손 큰 할머니는 마음만 넉넉할 뿐만 아니라 항상 싱글벙글 웃는 얼굴이시고 할머니 부엌 문턱에 쪼르르 앉아 있는 어린 동물들의 표정은 진짜 우리들의 아이를 닮아 있습니다
할머니를 도와 어른 아이 할것없이 모든 동물들이 총출동해서 만두를 빚는데, 동물들의 행동이나 표정을 찾아 보는 재미가 쏠쏠한 그림책입니다
알강달강하고 있는 강아지 두마리 반죽을 갖고 노는 호랑이, 만두를 보며 군침 흘리는 호랑이, 썰매를 타다 넘어진 여우 등,, 아이들은 글의 내용과 더불어 정겨운 그림을 보며 즐거워했어요
마지막에 동물들은 할머니 집에서 널뛰기, 윷놀이, 제기차기등 민속놀이도 하고  눈집 만들기, 눈사람만들기, 썰매타기를 즐기고 있어요. 숲속 동물들의 즐거운 설날 아침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독후활동으로 '만두 만들까?' 란 말을 했더니.. 아이들이 "만두 만들자 만들자" 노래를 합니다
마트 가서 재료를 구입하고 (시판 만두피를 산터라 해동될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데..) 규현이 아주 왕재촉이네요
다진 고기, 다진파, 양파, 단무지, 당면, 두부 등 만두소를 준비하는 동안 규현이는 자리도 깔아놓고 앞치마도 찾아 왔습니다
유주는 자기 앞치마가 없다며 앞치마타령을 하고 있고.. 
만들 만두소가 많아서 정신없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재촉하는 통에 정신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만두소를 반죽해보면 더 좋았을 것인데, 시작 전부터 우왕좌왕 서두르는 통에 그냥 제가 휘리릭 만두소를 만들었어요
종종 유치원에서 요리활동을 한다커나 집에서 책놀이로 요리활동 하는걸 좋아하는 규현이는 나중에 어른이 되면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 하네요

만두피를 손바닥에 올리고 만두소를 가운데에 놓은 다음.. 손가락에 물을 살짝 찍어 만두피에 발라 접어주고 꼭꼭 누릅니다
만두 만드는 것을 알려주었더니 차분히 앉아 잘 따라 하네요
고기가 탈출한다.. 당면이 탈출한다.. 만두소들이 탈출해서 터지기도 여러 번^^
규현이가 어렵다고 넘겨주는 건 제가 동글뱅이 만두로 만들고.. 성공한 것은 길쭉이 만두가 되었어요

유주는 만두소를 조금만 올리고 잘 안된다며 매번 "어떻게 해?" 하고 물어요
손이 넘 작아서 상 위에 그대로 올리고 접어 꼭꼭 눌러주래도.. 손바닥에 할거라 하더니 만두 만들기는 포기하고 만두피 한장으로 접었다 폈다 갖고 놉니다

"나는 만두 만드는게 왜이케 재밌지?!" 해가며 규현이는 만두 만드는 데 흥이 났어요
처음 시작할 때는 모양도 엉성하고 만두소들이 삐죽 나오거나 터지기도 했는데.. 나중엔 저한테 넘기지 않고 쟁반에 잘 놓아가며 만듭니다
동그라미가 반원이 되었단 말도 하고.. 엄마가 한거 따로 자기가 만든거 따로 놓으라고 하고요 ㅋ

동글이 만두는 면포를 깔아 찜기에 찌고 규현이가 만든 길쭉이 만두는 후라이팬에 구워 주었어요
만들 때는 딴청피던 유주도 접시에 음식이 나오니 달려옵니다
찐 만두도 속이 알차고 부드럽지만 바삭바삭 군만두 맛이 더 좋았어요
섣달 그믐날은 아니었지만 푸짐한 만두잔치를 한 날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