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내리면...
멜리사 스튜어트 지음, 콘스턴스 버검 그림 / 거인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멜리사 스튜어트 글 / 콘스턴스 버검 그림 / 거인

구름 속 작은 물방울이 모여 물방울이 점점 더 커지고 무거워지면.. 비가 내려요
우리는 얼른 집으로 들어와 비가 그치기를 기다립니다
숲 속에 비가 내리면 다람쥐들은 북슬북슬한 꼬리로 우산을 만들고 황조롱이는 깃털을 한껏 부풀립니다 
들판에 비가 내리면 애벌레는 나뭇잎 아래서 비를 피하고 나비는 꽃 밑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지요
습지에 비가 내리면 거북은 작은 머리를 등껍질 밑으로 쏘옥 집어 넣어요. 그러면 등껍질 위로 빗방울이 통 하고 튕겨나가지요
사막에 비가 내리면 방울뱀은 바위틈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 몸을 돌돌 말고 꾸벅꾸벅 졸아요
비가 그치면 들판, 숲, 습지 그리고 사막의 동물과 곤충들은 다시 밖으로 나와요
꼭 우리들 처럼요..

집으로 들어와 비 내리는 모습을 지켜보는 아이들처럼 숲 속, 들판, 습지, 사막 각기 다른 곳에 사는 동물들과 곤충들도 비를 피하고 비가 그치기를 기다립니다
숲 속의 다람쥐와 황조롱이, 박새, 엄마사슴과 아기사슴, 붉은 여우 가족 그리고 들판의 애벌레와 나비, 무당벌레와 거미, 들쥐와 벌, 개미 습지에 사는 거북과 잠자리, 참새, 오리 사막의 방울뱀과 올빼미와 박쥐, 두꺼비 등.. 이 크고 작은 동물과 곤충들은 모습이 다른 것처럼 비를 피하는 방법도 제각각이에요
우리가 이들을 직접 가까이에 가서 보기 어렵지만 그림책 동물들의 표정과 모습은 가까이서 보는 것처럼 친근하고, 아름다운 비오는 날의 풍경 그림이 생생하게 담겨 있는 생태그림책입니다
자연 그대로 어울려 사는 동물과 곤충들의 모습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고 맑은 수채화 그림이어서 초록빛의 그림이 시원시원하고 동물들의 표정도 따뜻하게 느껴져 볼수록 참 맘에 듭니다

 
좋아하는 동물그림이 많아서인지 아이들이 그림도 좋아하고 책도 재미있다며 연거푸 읽고 싶다 합니다
그리고는 독후활동도 하자고 하네요
어떤 독후활동을 할꺼냐 물으니 그림을 그릴거라고.. 그리고 싶은 그림을 찾아 펼칩니다
비가 그치고 동물들이 밖으로 나와 노는 그림이었는데, 저는 마침 이 페이지에 글이 별로 없어서 동물들의 모습을 보며 글을 지어보자 할 참이었거든요
일단은 그림을 그리자는 아이들 말대로..

책을 펼쳐 놓고 그림을 그립니다
규현이는 연못가 풀숲을 그린다고 연필로 선을 쓱쓱 긋고 유주는 여우가족을 그릴거라고 여우를 보고 그리기 시작했어요
아기여우들이 가위바위보를 하고 있다며 먼저 세 마리 그려 넣고 엄마여우와 아빠여우를 그립니다. 아빠 여우한테는 수염도 콕콕 찍어주고 구름과 햇님을 잔뜩 그리고 여우들이 먹는 나무샌드위치도 있다고 해요
책에 있다며 꽃을 여러 개 그리다가 그림이 가득 있어서 색칠을 안할거라고 하네요 
 
규현이는 다른 페이지에 있는 무지개를 그려준다 하고 연못에 오리와 여우도 한 마리 그려놓았습니다
책에 나온 엄마사슴과 아기사슴을 보고그려보고 싶은데 넘 어려울거 같다며 사슴 대신 토끼를 그려주더군요
나비와 새, 잠자리, 거미줄까지 차근차근 그리고 색칠도 시작했어요
규현이는 색칠이 삐죽빼죽이라 자칫 색칠을 하다가 그림이 안보이거나 망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토끼를 보라색과 빨강으로 칠해놓고 ㅋㅋ 어느새 풀숲을 크레파스를 뉘어놓고 굴려 색칠합니다
크레파스를 굴리며 "끼리릭 끼루룩~" 혼자 신이 났어요

비가 그친 후, 동물친구들이 모두 밖으로 나와 노는 그림입니다  
유주의 그림마다 항상 등장하는 커다란 해와 구름들..
여우가족이 대가족으로 안경을 쓴 듯 모두 닮았습니다
규현이는 골고루 숲속의 동물과 곤충을 그려주었고요,, 다른 여우는 다 어디 가고 아빠여우만 혼자 있다네요

그림을 그린 후, 규현이에게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지어보자 했어요
어려울거라고 빼던 규현이.. 동영상으로 찍어달라 합니다
그림 속 동물들을 하나씩 짚어가며 차근차근 이야기를 만들긴 했는데 "그리고" "했어요"가 참 많이 들어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