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방망이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2
정차준 글, 한병호 그림 / 보림 / 199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차준 글 / 한병호 그림 / 보림

옛날, 가난하지만 늙은 부모님을 잘 섬기며 사는 착한 농부가 있었어
어느날 농부는 산속으로 나무를 하러 갔다가 날이 어두워져 하룻밤 묵어갈 빈집을 찾았지
그런데 그집은 하필 도깨비 소굴이었어
집에 들어온 도깨비들이 금나와라 뚝딱! 은나와라 뚝딱! 방망이를 가지고 주문을 외우면  주문대로 무엇이든 다 쏟아져 나왔지
신나게 노는 도깨비들을 숨어서 보다가 농부는 나무를 하다 주운 개암을 깨물었어
큰 소리에 집이 무너지는줄 알았던 도깨비들은 모두 달아나고 농부는 방망이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부모님 모시고 행복하게 살았대

이웃에 사는 욕심쟁이 농부는 도깨비 방망이를 얻으려고 산에 올랐어
그리고 도깨비들이 오는 빈집을 찾았지.
도깨비들이 몰려와 신나게 노는 참에 욕심쟁이 농부는 개암을 깨물었어
그런데 피익~ 바람빠지는 소리가 나고.. 도깨비들은 전에 자기들 방망이를 가져간 이인줄 알고 욕심쟁이를 넙치처럼 넓혔다 장어처럼 길게 만들었다.. 방망이를 뚝딱뚝딱 두드렸어

개암 하나라도 아버지와 어머니 것을 챙긴 다음 자기것을 찾는 착한 농부와 이것도 내것 저것도 내것 하는 욕심쟁이 농부의 대조적인 이야기가 한 권의 책에 따로 있어요
이 책은 앞뒤로 보는 책이라 앞에 1권은 착한 농부가 뒤의 2권에서는 욕심쟁이 농부이야기가 나옵니다
표지를 보면 앞에 착한 농부가 나오는 도깨비는 어쩐지 어리숙해 보이고 욕심쟁이 앞에 도깨비는 울그락불그락 화가 난 모습이네요
아이들은 이 도깨비들이 그다지 무섭지 않고 어느땐 겁쟁이같고 또 어느땐 심술쟁이, 장난꾸러기처럼 보여진다고 해요

이 책을 읽고 규현이는 도깨비 방망이를 만들어야 한다 하고 저와 유주는 예전에 만들었으니 다른걸 해보자 했어요
그리고 유주의 말대로 도깨비 얼굴을 그려보기로 했습니다 
자, 도깨비 나와라 뚝딱!! 

그림을 그린 다음 꾸미기를 할까 싶어 두꺼운 상자종이를 주고 아이들이 거기에 도깨비를 그려 보았어요
규현이는 도깨비를 빨강색으로 그리고 싶다 합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어떤 모양인지, 지금 어떤 상황인지 이야기도 하고요
귀가 크면서 뾰족하대고 뿔도 머리 위에 두 개나 나 있대요
커다란 코가 달려 있다더니 코 위에는 양촛불이 위와 옆으로 세 개 있다 합니다

쓱쓱 아빠 얼굴처럼 그림을 그리는 유주
눈 옆에 커다란 점을 찍더니 점박이 도깨비라 합니다
곱슬곱슬 머리를 그린 다음 작은 뿔도 그려주고 색칠을 후다닥 시작하더군요
흰색 크레파스로 바탕을 칠하면서 흰색이 잘 보인다며 신나하니 덩달아 규현이도 유주 그림의 바탕칠을 함께 하기도 했어요

털실을 잘라 아이들이 삐죽삐죽 도깨비 머리를 만들어주었어요
보통 도깨비는 더벅하고 삐뚤거리는 머리인데 규현이는 세워 붙이는게 아니라 선을 따라 뉘어붙여 단정하게 만들어주더군요
입이 커다래서 먹을 것을 많이 먹는 도깨비, 그래서 '먹깨비'라고 이름지었어요
유주의 도깨비는 펄펄 눈이 오는 날 도깨비라고 해요
도깨비가 무섭게 생기기는 커녕 착하게 생겼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