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는 새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5
김미혜 글, 한태희 그림 / 보림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미혜 글 / 한태희 그림 / 보림

옛날 깊은 산골에서 스님 홀로 지키는 작은 절이 있었어요
어느날 스님은 가시덤불에 걸린 새가 가여워 두손을 가시에 찔려가며 새를 구해줍니다
장대비가 쏟아지던 어느날 저녁 이 절을 찾은 한 아가씨는 다음날 법당을 둘러보다 스님께 단청을 올리고 싶다 말합니다
그리고 단청을 하는 동안 절대로 법당 안을 들여다보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하고요
아가씨가 법당을 깨끗이 닦아내고 바탕칠을 하는 동안에, 그리고 본을 대고 타초 그림을 그리는동안에 스님은 법당을 들여다 보지 않고 잘 기다려 주었어요
그런데 아가씨가 단청에 색을 올리는 동안 멀리 탁발을 다녀왔던 스님은 법당 안에서 들리는 날갯짓 소리가 너무 궁금해 법당 문고리를 잡아 당기고 말았어요  
제 깃털에서 고운 빛을 뽑아 단청에 색을 입히고 있던 오색 영롱한 새 한마리는 몸숨을 구해준 은혜를 갚고자 찾아온거라며 극락정토의 새 가릉빈가라 말하고 하늘로 날아오릅니다
그래서 깊은 산골 작은 절 법당에는 꽃 하나가 칠하다 만 채로 남아.. 단청이 한 곳 빠져 있답니다

단정함 속에서 돋보이는 개성, 단아함 속에서 느껴지는 화려함..
단청은 목조건축물을 오래 보존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이기도 하지만 그림과 색을 넣어 새로운 아름다움과 장엄함을 표현하고자 했던 옛 조상들의 미학이 돋보이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런 미술품을 보고 있노라면 옛 사람들은 어떻게 색을 만들어 내고 그런 문양을 생각했을까 궁금함과 감탄을 동시에 하게 됩니다 
단청에 쓰이는 색도 눈에 띄지만 그 무늬 속에 해, 달, 꽃, 구름, 용 같은 자연물에서 원, 사각형, 삼각형 같은 기하학적인 모양까지 다양하게 표현했다고 해요   

문양 색칠하기를 한 다음 아이들과 색종이를 활용해 다양한 문양 만들기를 해보았어요
책에서 보던 단청과는 다른것이지만 색깔과 모양을 두루 경험해 볼 수 있는거 같아서요..

색종이를 한 번 접고, 두 번 접고.. 세모접기를 한 다음 가위질을 해서 모양을 만듭니다
세모가 좀 비뚤어져도 그냥 그대로.. 완전 싹둑 자르지 않게 그것만 주의 하면서 이쪽 저쪽 가위질을 마음껏 하게 했어요
세모로도 잘라보고 곡선으로도 잘라보고요.. 종이가 여러 겹 겹쳐져 가위질이 안된다고 규현이 손으로 찢기도 하고 뜯어내기도 합니다

처음 규현이 만든 무늬는 커다란 구멍이 뻥 뚫려 있어서 손가락이 왔다갔다 한다고 해요^^
가위질 한 번 이어도 여기저기에 모양이 생긴다고 하네요
노랑색 색종이는 제가 조금씩 거들어 여기저기 가위질을 해보게 했어요
색종이를 펼치고는 노란 낙엽이라며 좋아합니다

유주는 색종이를 접어서 가위질을 한다고 하다가.. 막상 잘 안오려지니 가위를 내려놓습니다
그러고는 색종이 조각을 가지고 눈이 온다고 펄펄 눈이옵니다 ~♬노래를 하네요

가위질 삼매경에 빠진 규현이는 완전 집중모드입니다
어떤 모양이 나올까.. 궁금하고 기대도 되고 규현이는 그것이 재미있다고 해요
들쭉날쭉 마음대로 오리고.. 전혀 생각지 않았던 모양들이 나오고 반원만 오렸어도 동그라미가 생기니 신기한가 봅니다

유주는 규현이것이 또 좋아보였던지 '오빠꺼처럼' 오려달라고 하네요
하지만 그것이 쉽습니까? 오릴 때마다 달라지는 무늬인데 말에요
그래서 심통난 유주는 한 바탕 울고.. 나중에야 가면이 되었다고 얼굴에 쓰고는 어흥소리만 했어요 ㅋㅋ

규현이가 자기가 오린 색종이들과 제가 오린 것을 한 데 모아 자기 스케치북에 붙이고 싶다 합니다
차곡차곡 그림과 글씨 쓰는걸 모으는 그야말로 애지중지 스케치북..
풀칠이 떡칠되는 바람에 색종이가 붙기도 했지만.. 기분은 무지 좋았던가 봐요
엄마 멋지지?? 이건 참 예쁘지?? 하고 자꾸 보여주었거든요^^

네모 반듯한 색종이 속에서 기하하적인 모양의 무늬들이 새로 만들어졌어요
저마다 다른 모양, 다른 색깔인데요,,
규현이는 꽃처럼, 눈처럼, 나뭇잎처럼 생겼다고 이야기하는데 유주는 구멍이 있으니까 가면이라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