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는 새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5
김미혜 글, 한태희 그림 / 보림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미혜 글 / 한태희 그림 / 보림

옛날 깊은 산골에서 스님 홀로 지키는 작은 절이 있었어요
어느날 스님은 가시덤불에 걸린 새가 가여워 두손을 가시에 찔려가며 새를 구해줍니다
장대비가 쏟아지던 어느날 저녁 이 절을 찾은 한 아가씨는 다음날 법당을 둘러보다 스님께 단청을 올리고 싶다 말합니다
그리고 단청을 하는 동안 절대로 법당 안을 들여다보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하고요
아가씨가 법당을 깨끗이 닦아내고 바탕칠을 하는 동안에, 그리고 본을 대고 타초 그림을 그리는동안에 스님은 법당을 들여다 보지 않고 잘 기다려 주었어요
그런데 아가씨가 단청에 색을 올리는 동안 멀리 탁발을 다녀왔던 스님은 법당 안에서 들리는 날갯짓 소리가 너무 궁금해 법당 문고리를 잡아 당기고 말았어요  
제 깃털에서 고운 빛을 뽑아 단청에 색을 입히고 있던 오색 영롱한 새 한마리는 몸숨을 구해준 은혜를 갚고자 찾아온거라며 극락정토의 새 가릉빈가라 말하고 하늘로 날아오릅니다
그래서 깊은 산골 작은 절 법당에는 꽃 하나가 칠하다 만 채로 남아.. 단청이 한 곳 빠져 있답니다

고운 빛깔을 모두 담아 화려한 듯 하면서도 단아하고 그 부드러움에 조용한 산사의 느낌이 묻어나는 그림이 참 좋은 그림책이에요
옛날 옛적 깊은 산골.. 로 시작하는 옛 전설이야기도 가릉빈가의 모습처럼 신비롭고 아름답습니다  
여러 빛깔과 무늬를 그려 건축물을 장식하고 벌레나 비바람으로부터 건축물을 오랫동안 보존하는 단청의 기능과 무늬의 종류, 단청의 제작 과정등을 아름다운 이야기와 그림을 통해 만날 수 있어요

그리고 이 책은 전라북도 부안에 있는 내소사가 새워진 내력을 담은 전설에 등장하는 이야기라고 해요
내소사는 결혼 전에 종종 친구와 가보았던 곳인데 산책로와 고운 꽃창살무늬가 기억에 남는 곳이라 책을 보며 그 때의 추억까지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가릉빈가가 미처 마치지 못하고 빠뜨린 단청 한 개.. 그 아쉬움이 더 아름답고 애틋한 여운을 남기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어처구니 이야기] 책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단청무늬를 보여준 적이 있어요
(그래서 저희 아이들은 단청 무늬가 있는 건축물이나 문을 보면 어처구니가 사는 집이라고 합니다)
전통문양을 몇 가지 준비해 아이들에게 보여주면서 그 무늬 속에서 꽃과 구름, 동그라미나 네모같은 여러 모양을 찾아보고 예쁜 색을 칠해보기로 했어요

그림책의 마지막 페이지 <<엄마랑 아빠랑>>에서 아름다운 우리 단청에 나온 사진을 보면 직선과 물결무늬 구름 무늬.. 다양한 그림이 서로 어울려 또 다른 그림을 만들어내는 단청이네요
아이들은 꽃도 있고 네모도 있고.. 구름이 있다고 그리고 빨간색, 초록색, 노랑색, 보라색.. 색깔도 찾아보고요
제가 준비한 문양을 보면서 그 안에서도 동그라미와 네모, 꽃을 보며 어떤 꽃일까 이야기도 나눠 봤어요
 
아이들이 처음엔 가릉빈가처럼 고운 색으로 천천히 칠해 넣겠다고 하더니.. 마음이 변했는가 봅니다
후다닥 쓱쓱~ 여러 색 보다는 한 두가지 색깔을 골라서 꽃과 구름에 색을 넣어주네요
더군다나 유주는 규현이 하는거 따라 하고.. 규현이는 유주가 자기것처럼 한다고 엄마한테 이르기 바쁘고요..^^
빨간 구름과 하늘색 구름이 있고 노란색을 칠하면서는 국화꽃이 피었대고.. 해바라기도 있다 해요

색칠하기를 마치고 두 그림을 보니 유주가 규현이꺼를 많이 따라 했어요
색이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 그 어울림대로 단청의 느낌은 또 다를거 같고 책에서 보았던 선명한 단청색들의 정교함이 생각나더군요 ㅋㅋ
규현이와 유주, 담에 할 때는 좀 더 다양한 색으로 단청의 색을 흉내내 볼 수 있을까요..^^
봄이 오면 아이들과 궁나들이를 가서 아름다운 우리 단청을 가까이서 함께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