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지 말고 예쁘게 말해요 - 올바른 의사표현을 도와주는 책 차일드 커뮤니케이션 Child Communication
안미연 글, 서희정 그림 / 상상스쿨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안미연 글 / 서희정 그림 / 상상스쿨

화를 내며 말을 하는 버릇이 있는 도치는 별명이 '버럭쟁이'에요
어느날 도치 머리 위에 손바닥만 한 구름이 생겼어요
장난감을 만지려는 동생에게 버럭 소리를 질렀더니 머리 위의 구름이 식빵만 하게 커집니다
놀이터에서 친구 차례를 뺐고 먼저 그네를 타려고 화를 내자 구름은 그림책만 하게 커졌어요
또 엄마에게 화를 내자 구름이 종이상자만큼 커지더니 새카맣게 변해서는 번개가 떨어지고 천둥이 치네요. 아무도 도치 주위에 오지 않고.. 도치는 슬퍼서 펑펑 울어요
그때, 양산을 쓴 할머니가 나타나 나쁜 말 구름을 없애는 방법을 알려주시지요
무슨 말이든지 '난'으로 시작해서 '좋겠어'로 끝내면 나쁜 말 구름이 사라질거라고요..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능력이 아직 충분치 못해서 아이들은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화를 내며 말을 하면 그 말을 듣는 상대방은 기분이 어떨까 생각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책은 공격적이고 자기 위주의 말, 버럭 화를 내기 쉬운 유아기때의 아이들에게 올바른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책을 읽고 누가 버럭쟁이일까? 했더니 아이들이 서로 상대방을 가리키네요
사실 질문을 하면서 가장 뜨끔했던건 저인데 말에요 ㅋㅋ
거울처럼 고스란히 부모를 따라 행동하고 말하는 아이들을 보며 조심하자 하면서 깜빡깜빡 잊고 방심할 때가 많습니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도치처럼 말하도록 권하고 실제로 저도 도치를 따라 했더니, 집이 조금 더 조용하고 화도 줄어든거 같아요
 
아이들과 예쁜 말과 미운 말을 생각해 보고 그걸 적어 보기로 했어요

여러 색깔이 있는 작은 포스트잇에 아이들이 생각하는 예쁜 말과 나쁜 말을 적었어요
주절주절 엉뚱한 말도 나오고요.. 
오빠 따라하기 한다고 유주도 지우개로 지워가며 글쓰기를 해본다네요
아이들이 쓴 말들은 구멍이 뚫린 작은 쿠키 상자에 예쁜 말 상자, 미운 말 상자에 따로 담습니다.

한참 적던 규현이.. 생일 때 친구들이 써준 축하카드에 예쁜 말이 있다고 그걸 꺼내와서는 한 친구의 카드를 열심히 찾더군요
그건 '친하게 지내자'였는데... 규현이는 이 친구가 제일 좋다고 해요
그리고 저녁을 먹다가 갑자기 예쁜말이 생각난다고.. '최고에요'와 '짱이에요!'도 적어 넣었어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예쁜 말을 하면 기분이 어떨까? 
또 화를 내고 소리 지르면서 말을 하면 상대가 어떤 기분일까?
아이들에게 얼굴을 그려보자고 했어요
서로 약속이라도 한듯 똑같이 스마일 얼굴과 찡그린 얼굴을 그리고 도치 머리 위에 떴던 구름과 천둥 번개를 연달아 그리더군요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오려 말 상자를 꾸미자고 했어요
예쁜 말을 하면 듣는 사람이 스마일이 될 뿐만 아니라 예쁜 말을 하는 본인도 웃는 얼굴이 되고
미운 말을 하면 듣는 사람도 화가 나고 말을 하는 사람도 찡그린 얼굴이 된다 이야기 하면서요

그리고 말 상자 안에 들어있던 낱말 쪽지들을 종이에 붙여 함께 읽어 보았어요
유주는 그 사이 종이에 하트를 그려놓고요..

[아이들이 생각한 예쁜 말]

감사합니다, 사랑해, 최고에요, 짱이에요, 좋아요, 친하게 지내자, 인사할게요(안녕하세요),
생일축하해, 고마워, 같이 놀자

[미운 말]

미워, 앙앙~ 징징, 안돼! 하지마!, 너 싫어!, 손대지마, 내꺼야 

앞으로는 미운말 대신 예쁜 말을 많이 하자고 손가락 걸고 약속했습니다
버럭 큰 소리를 내거나 화를 내다가도 서로 '예쁜말~~' 하면 표정이 살짝 바뀌고 '난, ~~ 좋겠어 하고 도치를 따라 하니 다행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