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말 (양장)
최정선 글, 안윤모 그림 / 보림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정선 글 / 안윤모 그림 / 보림

창밖에는 둥근 보름달이 떠 있습니다. 책상 위에 펼쳐져 있는 책 한 권과 새의 깃털..
서로 닮은 하얀 올빼미 두 마리가 노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책으로 놀고 있어요
한 마리가 꽃가지에 닿은 책 위를 오르면 다른 올빼미는 책을 읽어요.
한 마리가 두꺼운 책 뒤에 숨어 있는가 하면 다른 하나는 숨박꼭질하듯 책사이에 끼어 있어요
책으로 집을 만들어 한 마리는 누웠고 한 마리는 책 위에 걸터앉아 있기도 해요
하나가 책을 높게 쌓아 탑을 만드는 동안 한 마리는 조용히 턱을 괴고 있어요 
바다 위에 둥둥 떠 있는 커다란 책 위에 누워 있기도 하고 다른 올빼미는 책이 작아 서 있기도 해요
책으로 놀던 올빼미들은 책더미를 뒤에서 밀고 앞에서 끌고 가다가, 한 마리는 재미나게 읽고 다른 올빼미는 꾸벅꾸벅 졸고 있어요. 어느새 창밖에는 맑은 하늘이 보입니다

하얀 올빼미 두 마리가 책상 위의 책 속에서 노는 것인지 책 밖인지,, 보름달이 뜬 밤에 책으로 놀기 시작해 아침을 맞이합니다
그런데 이 올빼미들은 책으로 놀기도 하고 책을 보기도 하고, 책과 함께 있으면서 서로 다른 반대의 행동을 하면서 그림으로 반대말을 일러줍니다

책 제목 그대로, 책 앞표지에서 부터 책의 뒷표지까지 그림도 반대, 책 속의 낱말도 반대예요^^
크다-작다, 두껍다-얇다, 무겁다-가볍다, 뒤-앞, 위-아래, 안-밖, 넓다-좁다, 많다-적다, 높다-낮다, 밀다-끌다, 재미있다-재미없다 모두 11가지!
긴 글이 없어도 선명한 색들이 화려하면서도 깔끔하게 그려져 책읽는 즐거움과 그림을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심히 보면 모나리자, 피노키오 등을 패러디한 장면도 있고 올빼미의 표정은 마치 소리 없는 마임을 하는 듯 재미있어서 보면 볼수록 새로운 것을 찾아볼 수 있는 책이예요 
아이들이 자라면서 말을 배우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접하게 되는 반대의 의미들... 그 말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올빼미 두 마리가 마치 밤잠없는 저희 아이들 같더라구요
그래서 한 마리는 규현이, 한 마리는 유주라 하면서.. 유주와 그림책을 보았어요^^
전에도 규현이랑 올빼미들처럼 책으로 반대말 놀이를 했는데, 그때 유주는 규현이 하는거 옆에서 따라하고 놀다가 옆길로 샜거든요 ㅋㅋ
그래서 규현이가 유치원 가고 없는 동안, 유주랑 책으로여러가지 반대말놀이를 해보았어요
공부상 위에 책을 펴놓고 올빼미가 했던 대로 할거라는 유주,
무에 급한지 두어장 건너뛰기도 하고 팔랑팔랑 부산하게 움직입니다^^


책장으로 달려가 책을 고르는 유주, 이것 짚을까 저것 짚을까 하는 듯 하더니
"크다 - 작다" 라며 골라왔어요
'두껍다와 얇다도 고르자' 하니까.. 큰 책이 두껍고 작은 책이 얇다고.. '크다 작다'로 해결해버리네요 (요즘은 말로 못당합니다. 지지 않으려니 하루하루 제 목소리만 커져요 ㅠ.ㅠ)

책을 여러 권 펼쳐놓고 '넓다'를 만들고.. 다른 책 위에 기우뚱 서서 올빼미하고 똑같다며 즐거워하네요
그래서 "올빼미가 넓은 책에서는 어떻게 있었어?" 물으니 넙죽 누워서 팔을 흔들기도 하고 배를 탔다고.. 우리집이 바다라고 합니다

책을 꺼내 높게 탑을 쌓다가.. 낮다를 만든다며 높은 탑에 쓰인 책을 다시 몇 권 놓아두네요
책을 여러권 들면 무겁고, 한 권은 가볍고..
전에 했던 반대말놀이가 생각났는지 오빠가 올렸다 내렸다 했다며 흉내를 내보였어요

유주에게 출판사 이름을 불러주며 같은걸 찾아보라 했더니 어렵다 하네요
그래서 책장에 꽂혀 있는 책 옆면의 '솔거나라'를 찾으라 하니까 곧바로 찾아서는 손가락으로 짚으며 읽고 있어요
그래서 책에는 없지만 '같다와 다르다'를 해보기도 했어요
솔거나라 라고 똑같이 쓰여진 책들, 솔거나라가 없는 책들로 구분도 해보고

유주가 제일 재미있는 책을 고르자고 했더니.. 주섬주섬 꺼내며 책 제목을 말합니다
그래서 오전에는 책으로 반대말 놀이도 하고.. 유주가 재밌다고 고른 책들로 책읽기를 했어요
기분 좋게 책읽기를 시작! 두 권 넘기면서부터는 목이 아프고 연거푸 다섯 권을 모두 읽으니 지치더라구요 ㅋㅋ
엄마가 그러거나 말거나 유주는 아주 흡족한 표정으로 생글거리며 반대말놀이가 재밌다 하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