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띠 이야기 - 개정판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2
정하섭 지음, 이춘길 그림 / 보림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하느님이 이 세상을 만들고 몹시 지쳐 잠이 들었어요. 그런데 사람들이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 달라며 하느님에게 아우성을 칩니다
하느님은 너무나 지쳐 대신 세상으로 내려갈 열두 신을 뽑기로 했어요
가장 먼저 쥐신이 달려오고, 소신, 호랑이신, 토끼신, 용신, 뱀신, 말신, 양신, 원숭이신, 닭신, 개신, 돼지신이 세상에 내려가 사람들에게 살아가는 법을 일러주었어요
세상은 아름답고 평화로워 졌나 싶다가 어느날은 열두 신이 서로 대장을 하겠다며 다투기 시작했어요
이를 본 하느님은 모두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을 가르쳐주고 똑같이 훌륭한 일을 했다며 해마다 한 명씩 돌아가며 대장을 맡으라 하셨어요. 바로 열두 신이 처음 세상에 내려간 차례대로요
이때부터 세상에는 열두 띠가 생겨났고 사람들도 태어난 해를 따라 모두 자기 띠를 갖게 되었습니다

열두 띠가 생겨난 유래와 함밤중에 어슬렁거리게 된 열세 번째 후보 고양이신의 이야기까지 마치 큰어른이 아이에게 일러주는 듯 재치있고 쉽게 풀어진 글이 재미납니다
부지런한 쥐신, 굳센 힘의 황소신, 두려움을 모르는 용기를 가진 호랑이신, 옳고 그름을 가리는 현명함의 토끼신, 생명의 물을 다스릴 용신, 끈기와 참을성을 길러주는 뱀신, 씩씩한 기운을 가진 말신, 너그럽게 나눠 갖는 마음을 심어주는 양신, 여러 재주를 다스릴 원숭이신, 정해진 시간에 따라 살아가게 하는 닭신, 믿을을 중시하는 개신, 느긋하게 사는법을 일러주는 돼지신까지.. 사람들이 살아가며 가져야할 12가지 것이 열두 동물의 장점을 빌어 소개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서로 자기 띠에 대해 관심도 갖고.. 규현이는 이책을 좋아해 밤에 자주 읽는데 긴 글에 비해 집중해 듣는 태도가 썩 훌륭한 그림책이예요

규현이 유치원 다녀오면 가방에서는 종종 교구활동중에 쓴 활동지가 나오곤 해요
지난 금요일에는 12지신 동물의 도장을 찍었다며 꺼내 보여주더라구요
이전에도 두어 번, 아침 교구활동때 찍고 놀았다고 보여주었는데..이번엔 얼마 전 책을 구입해 읽은 후라 규현이 열두 동물에 대해 순서가 정해진거라 말도 하고.. 책에 붙어있는 열 두 동물의 띠그림표와 함께 보기도 했어요
규현이가 자기는 원숭이띠, 유주는 개띠.. 우리 네식구 띠 야기를 하다가 규현이가 "할아버지는??", "할머니는??" 묻길래, 12지신 도장 그림으로 우리가족 띠그림을 만들어보자 했어요^^ 


기분이 좋아진 규현이.. "내가 다 할거다~" 버젼으로 룰루랄라~♬집을 먼저 그리고 선을 따라 동물 그림을 오립니다
제가 미리 종이에 순서대로 동물이름 쓴 곳에 규현이가 다시 12간지 동물그림을 붙였어요
친가와 외가쪽 식구들을 해당하는 띠에 써주기로 했는데.. 에구~ 글씨를 넘 크게 써놓아.. 이름 쓸 곳이 없는 곳도 생기고.. 외할머니와 고모 이름은 쓰기 어렵다며 패스하기도 합니다

유주는 옆에서 자꾸 개띠 아니고 토끼띠할거라며 억지를 부리고.. (그래서 유주 딴짓할 동안 슬쩍 유주 이름을 써놓기도 했어요) 
"큰 숙모는 무슨 띠일까? 작은 숙모보다 한 살이 많아요~" 하고 질문을 했더니 표를 보고 한참 망섭입니다
규현이와 유주를 써놓고 뒷쪽으로 가면 한 살씩 적어지고 앞쪽으로 가면 한 살씩 많아진다 자기 입으로 말해놓고.. 엄마의 질문에는 또 아리송해 하더니 ㅋㅋ 숙모가 닭띠라 하니 엄청 좋아하며 적더군요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삼촌들, 쌍둥이형아들이랑 다른 식구까지 여러 명이 빠진 그림표예요
토끼 띠에는 쌍둥이형아와 고모가 써져아하고.. 작은 고모부도 호랑이띠, 외할머니랑 삼촌이 말띠인데.. 처음 시작할때 의지가 사그러들었는지 이만큼만 하면 된다 합니다

다 해놓고 보니 열두 띠 중에 규현이네 친가와 외가중에는 뱀띠와 양띠가 없습니다
올해가 소띠니까 봄에 태어난 민진이는 소띠이고 할머니부터 숙모, 고모부, 삼촌, 현선언니, 민서와 유주까지 개띠가 일곱 명으로 가장 많더군요
재주많은 원숭이띠 규현이..
"규현이에게는 어떤 재주가 있을까?" 물었더니 원숭이 흉내를 낼 수 있다며 큭큭 웃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