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눈썹 호랑이 안 알려진 호랑이 이야기 1
이진숙 지음, 백대승 그림 / 한솔수북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굽이굽이 깊은 산속, 천 살이 넘은 하얀 눈썹 호랑이가 살고 있었어요. 이 호랑이에게는 하얀 눈썹에서 나오는 신비한 빛을 통해 모든 걸 훤히 알 수 있는 신기한 힘이 있었어요
그래서 거짓말하는 도둑도 꿀꺽 잡아먹고, 꾀가 많아 여우로 보이는 여자도 욕심많아 너구리로 보이는 남자도 꿀꺽 잡아먹었지요
호랑이가 눈썹을 휘둘러 보면 제대로 된 사람들이 하나 없고 모두 남 욕만 해대는 독기 가득한 뱀으로 보였어요. 그런데 호랑이를 알아보는 도롱이 쓴 여자아이를 만나 놀란 호랑이는 아이를 피해 산 속으로 돌아왔는데 호랑이를 쫓아 온 아이는 남을 돕는 데 쓸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속마음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 합니다
호랑이는 깨끗한 아이의 마음을 보고 눈썹 하나를 뽑아 아이에게 주고 산신령이 되어 사라집니다

"척 보면 앱니다~" 하는 말이 생각나는 이 호랑이는 나쁜 사람은 벌하고 착한 사람에게는 복을 주는 권선징악의 호랑이입니다
허리가 아주 기다랗고 눈썹 끝에서는 반짝이는 눈썹과 긴 수염까지.. 책 표지만 봐도 보통의 호랑이와 다를거라는 생각이 드는 산신령 호랑이인데, 전 처음 그림만 볼 때는 이 호랑이가 좋은 호랑이가 아니라 그 반대의 호랑이일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책 구입할 때 포장재였던 상자종이 위에 호랑이 얼굴을 그려 새로운 책표지를 만들어보자 했어요
제가 책을 보고 호랑이 얼굴 그림을 그리는데.. 유주는 직접 그리겠다고 종이를 달라 합니다


커다랗게 동그란 얼굴을 그리고 귀까지 그리더니 호랑이 눈 위의 눈썹을 못그리겠다 하더군요
한쪽 눈썹을 그려주었더니.. 다시 혼자 해보겠다며 눈썹을 그리고 눈을 그리고 책을 봐가며 호랑이 이마 위 무늬까지 잘 따라 그립니다
코와 커다란 입, 아주 아주 커다란 호랑이 이빨에다 짧은 수염까지 그려놓았는데 오호! 제법 잘 따라그렸어요

규현이는 엄마표, 유주는 유주표 밑그림
밑그림 위에 짙은 유성펜으로 그림을 다시 덧그립니다


엄마가 그린 연필그림 위에 규현이가 유성펜으로 덧그림을 그리고.. 크레파스를 이용해 색칠을 시작했어요
입과 수염부분이 엉키기도 했는데.. 색칠을 하고 나니 또 그런대로 호랑이 얼굴이 나옵니다
하얀 눈썹과 빨강 눈.. 부리부리 위엄이 있다 싶었다가.. 알록달록 얼굴이 되기도 하구요

[하얀 눈썹 호랑이]라는 원래의 책 제목 대신 다른 제목을 지어주면 어떨까? 물으니 그냥 '호랑이'로 하고 싶다네요
호랑이를 큼지막하게 써놓고.. 옆에 약간 빈 곳이 있으니 나무와 해를 그려준다 합니다
호랑이는 깊은 산속에 살기 때문에 나무를 그려주면 좋다면서요 ㅋㅋ


유주도 분홍색, 초록색, 검정색, 빨강색.. 이색저색 선을 따라 그리고 크레파스로 색칠을 합니다
하얀 눈썹 호랑이니까 눈썹은 하얀색으로 칠한다는데.. 스케치북과 다르게 하얀색이 나오니까 무척 반가워 하기도 하고.. 호랑이 얼굴에 따꼼따꼼한 수염이 잔뜩 있다 합니다

옆에서 규현이가 호랑이 책제목과 이름을 쓰니까 유주도 덩달아 책을 보며 제목을 적고..
자기 이름은 왼쪽으로 향하게 써서 '주유박유'라고.. 유주의 이름이 바뀌었어요^^




투박하면서도 튼튼한 상자 종이 위의 화려한 호랑이 얼굴! 그런대로 멋이 있는 듯 합니다
평소 그림이나 글씨 쓸 때 생략하기를 은근 즐기는(?) 규현이는 오늘도 성을 빼놓고 썼구요
유주가 그린 호랑이는 달팽이의 동그라미처럼 달팽이 무늬가 있다 합니다
 
책의 표지를 보면서 책 내용을 짐작하거나 책의 한 장면으로 보기도 하는데
규현이와 유주가 그린 호랑이 책표지는 호랑이가 고기먹다 이빨이 빠졌다든지, 토끼를 무서워하는 호랑이라든지.. 얼렁뚱땅 호랑이, 어딘가 조금 부족하면서도 개구진 호랑이의 이야기에 어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