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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 확장판 -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ㅣ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이근상 지음 / 몽스북 / 2025년 2월
평점 :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어떤 성공을 추구할 것인가는 각자의 선택이다.
하지만 작은 브랜드가 성공의 영역으로 삼을 수 있는
형용사는 무궁무진하다. 굳이 큰 브랜드에게 유리한
'크기'라는 잣대를 성공의 기준으로 삼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성공의 새로운 잣대를
마련하자.
매출이나 시장 점유율이 브랜드의 위상을 말해 주던
시대는 지나갔다. 소비자의 삶 속에서 존재의 이유를
키워야 한다.
누구든지 아이디어만 있으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인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노동, 자본, 토지라는 3요소의 역할이 변화한
것이다.
라포를 형성한다는 것은 기존의 마케팅에서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방법과 사뭇 다르다. 라포는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가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다. 만든 이의
의도와 쓰는 이의 생각이 맞아떨어지면 형성되는 것이
라포다. 라포의 핵심은 브랜드의 진정성이다. 말로 포장해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그래야' 하는 것이다.
본질이라는 씨앗이 훌륭하다면 조급하게 굴지 말고
꽃이 필 때까지 기다리자. 비상업적인 태도가 효력을
발휘하는 시대이다.
큰 브랜드와 같은 방법으로 작은 브랜드가 큰 브랜드를
이길 수 있는 묘책은 없다.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다른
방법을 써야 한다.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라이프
스타일을 결합시켜보자. 새로운 경쟁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성이 빛을 보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그 시간이 쌓여 브랜드의 영혼이 된다.
진정한 영혼을 가진 브랜드가 승리한다.
작은 브랜드일수록 자신이 가진 역량을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정답이다.
기다릴 줄 아는 자에게만 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진리를
잊지 말자.
시장 세분화는 작은 브랜드에게 분명한 기회이다.
하지만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본질'이라는
첫 번째 토끼를 놓쳐서는 안 된다.
해오던 일을 그대로 따라 하면 영원히 앞선 자가 될 수
없다. 지금까지의 방식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라.
'꼭 그렇게 해야 하는 걸까?'
컬레버를 통해 서로 얻을 것이 명확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이종 결합이 효율적일 수 있다.
소비자는 크기나 규모보다는 전문성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대기업의 브랜드와
경쟁하면서도 영향력을 잘 키워가고 있는 전문 브랜드가
늘고 있다.
브랜드를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나 삶의 모습을
'identify'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시장의 초세분화 경향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시장의 변화를 읽어라. 변화의 흐름에 따라 업의 흐름도
달라져야 한다.
'앞서간다'는 건 브랜드가 소비자를 리드한다는 뜻이 아니다.
'내가 원한 게 바로 저거였어!'라는 반응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작은 브랜드는 하나의 핵심 아이디어에 집중해야 한다.
하나의 핵심 아이디어가 뉴스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변화무쌍한 시대에 장기 플랜은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나씩 해결하라.
그 결과를 보고 다음 수를 두어라.
진정성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거나 눈앞의
이해 관계에 연연하지 않는다.
용감한 일을 해라. 그것은 당신의 잠을 방해하고,
수백만가지의 의문을 던진다. 잠시 우스워 보일지 몰라도
곧바로 천재적인 일이 된다. 그것이 당신이 해야 할 일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monsbooks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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