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하는 지혜 - 일곱 성현이 알려주는 대가 고전·인문 시리즈 (LINN 인문고전 시리즈) 14
귀곡자 외 지음, 장석만 편역 / 린(LINN)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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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 능력이 아니라 실천하는 능력 행동력


- 귀곡자 -

비천함으로 작은 것을 얻고 숭고함으로는 큰 것을 얻는다.


틈새를 막을 수 없을 때는 그것을 깊이 숨기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패합(捭闔)은 중국의 전통적인 지략 가운데 하나이다.

드러냄과 감춤은 인생에서 선택과 같다. 아주 작은 선택일지라도

인생에서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중대한 순간,

드러냄과 감춤을 선택할 때는 더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지나간 일을 헤아려 보고 미래의 일을 시험하며 평소 일을

참조하여 그것이 가능하면 결단해야 한다.


남을 아는 것은 자신을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고

자신을 알아야 비로소 남을 알 수 있다.


말과 행동이 모두 여유로운 것이 안정이다. 서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으며 모든 일을 이치에 맞게 처리하는 것이

침착이다.


- 노자 -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사람은 총명하다.


노자는 물을 가장 고상한 인격에 비유하면서 사람들과 말을

하고 일을 할 때는 물과 같이 남을 잘 이끌되 씩씩하고 속되지

말아야 하며 유유한 가운데서 즐거움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는 잘 간직하고 보존하고 있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

첫째는 자애이며, 둘째는 검소함이며, 셋째는 감히 세상 앞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 자애로움으로 용감할 수 있고, 검소함으로

널리 베풀 수 있으며 감히 세상 앞에 나서지 않음으로써 만물의

으뜸이 될 수 있다.


- 장자 -

세상 사람들은 유용한 것의 쓰임은 알면서 무용한 것의

쓰임은 모른다.


사람과 더불어 화합할 수 있으면 삶의 즐거움이 되고,

자연과 조화되면 하늘의 즐거움이 된다.


남의 방법이나 경험을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모방만 하면 남의 장점을 배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특징마저 잃게 된다.


- 묵자 -

배우지 않으면 사람들의 비웃음을 사게 되니 서둘러 배울

것을 권할뿐이다.


남을 의식하지보다 자신이 믿는 바를 과감하게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이것이 진정한 자신감이자 굳센 기개다.


흔히 현재 삶에 안주한 나머지 세상 변화에 아랑곳하지 

않고 희망과 발전을 포기한 사람이 적지 않다. 

가장 경계해야 할 삶의 태도이다.


- 순자 -

인간의 본성은 원래 악한 것이며 선하게 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이다.


교만이나 열등감은 모두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해

생기는 것이다.


순자는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행동이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행동이 있어야 비로소 결과가 생기고 성공도

가능하다.


- 한비자 -

작은 이익에 얽매이면 큰 이익을 놓친다.


군주의 역린을 건드리지 않도록 설득하는 것이 최상의

설득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강직한 성격, 완고한 주장, 승부욕, 자신감

등은 없어서는 안되지만 그것도 융통성 없이 지나치면

좌절과 실패를 피할 수 없다.


- 관중 -

창고가 가득 차야 비로소 예절을 알고 먹고 입는 것이

풍족해야 비로소 명예와 치욕을 안다.


진심은 삶의 기본 원칙일 뿐만 아니라 가장 지혜로운

교제술이다. 그래서 옛 성인들은 "두 마음으로는 한

사람도 얻을 수 없지만 한 마음으로는 백 사람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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