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개처럼 연출하다 - 방송 인생 35년 쌀집 아저씨의 PD 연대기
김영희 지음 / 애플북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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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인생 35년 쌀집 아저씨의 PD 연대기,

승률 9할 김영희가 돌아왔다.


서경석이나 이윤석, 특히 박명수는 내 앞에만 서면

외운 대본도 하얗게 까먹곤 했다.

"내 앞에서도 그렇게 긴장하면서 카메라 앞에서

잘할 수 있겠어?" 나는 담임 선생님이었고 그들은

내 학생이었다. 혹독하게 연습시켰다.

연습은 성공의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일하려고 하는 놈이 사고도 치는 겁니다.

가만히 있는 놈은 사고 칠 기회도 없지요.


"쌀집 아저씨, 음악 주세요."

"오오오 - 케에에~!"

내 목소리가 나가자 녹화장이 빵 터졌다.

이 한방으로 시청자들은 쌀집 아저씨를 확실히

기억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방송 역사 최초로

PD를 좋아해 주는 팬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에머슨이 200년 전에 쓴 시로 당시 나에게 잊이

못할 감동을 선사했다.

"성공이란 '어린아이에게서 사랑받는 것'

그리고 '자주, 많이 웃는 것'" 이라는 구절이었다.


현장을 장악하려면 스태프들의 신뢰를 받아야 한다.

어떤 상황에도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야 했다. 밤잠을 자지 않고 연구하고, 준비했다.


"형, 내가 형을 언제 대단하다고 생각했는지 알아?"

동갑내기이지만 이경규는 나를 형이라고 부르고 나는

그를 이경규 씨라고 부른다.

"그때 형이 내 말을 다 들어주더라고, 첫 연출작인데도

말이야. 다른 PD들 같으면 귄위 때문에 고집도 부리고

했을 텐데, 그렇지 않은 형을 보고 대단한 PD라고 

생각했지."


메모는 사소한 것들에 생각을 분산시키지 않고

핵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생각의 선택과

집중'을 가장 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메모이다.


긴장감이 팽팽히 흐르는 프로그램과 느슨한 프로그램의

결과물은 다를 수밖에 없지 않은가? '시간 준수'에 숨겨진

진짜 포인트는 바로 '긴장감 유지'였다.


예능 자막은 반드시 시청자들에게 유익한 것이라고,

시간이 지나 적응하면 오히려 좋아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예능 자막이 성공했다. 대한민국 방송의 화면을

바꾼 것이다.


모든 기획은 끈질긴 인내와 강한 집중을 요구한다.

탁월한 기획이라면 만들어내기까지 얼마나 더 

힘들겠는가? 어려움을 참아내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성공이란 인내의 산물이다.


대박 확률 = @ X 반대 강도(@=인내)

인내 상수(@)가 일정할 때, 대박 날 확률은 반대의

강도에 비례한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똑같은 것도 그때는 안되고

이때는 된다. 때가 아니라면 아무리 용을 써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생은 타이밍이다."


재미있는 것은 항상 새롭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가장 재밌어한다. 그것을 깨달은 후, 나는 새로운 것이

아니면 만들지 않으려고 했다.

"나는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다닌다."


5년 만에 복귀하는, 51세의 PD가, 여전히 잘 만들 수

있을까? 언론은 물론 주변의 시선은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나는 어쩐지 자신 있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면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내가 들고나온

프로는 모두의 예상을 깬 것이었다. 김영희 PD가 

음악을 가지고 나오다니!

예측할 수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나는 가수다>는 시작에 불과했다.

중구판 <아빠 어디가?>의 성공은 중국 방송가에

메가톤급 충격을 던졌다. 전무후무한 시청률 기록

때문은 아니었다. 어마어마한 매출과 수익 때문이었다.


중국에는 격언들이 많은데, 그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은 "곤란은 많다. 하지만 방법은 더 많다."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visonbnp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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